날개뼈 튀어나옴 원인 및 치료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날개뼈 튀어나옴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후천적으로 날개뼈 튀어나옴 증상은 아무래도 잘못된 생활 습관 및 자세에서 비롯되는데요. 만약 자신의 날개뼈가 남들보다 더 많이 튀어나와 있거나 통증이 있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해서 어깨 및 날개뼈 엑스레이 검사 및 근전도 검사를 받아보세요.

엑스레이 검사를 받으면 자신의 어깨와 날개뼈가 얼마나 휘어있고 튀어나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날개뼈 튀어나옴 원인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으면서도 허리와 목을 굽히고 있으신가요? 디스크와 뼈 구조 이상 문제는 대부분 잘못된 자세 습관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이 글을 읽을 때만이라도 허리와 목을 곧게 피고 글을 읽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날개뼈 튀어나옴 원인은 무엇일까요?

날개뼈 튀어나옴 원인은 대략적으로 크게 3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근육 및 신경 문제

어깨, 목, 팔 근육이나 신경에 문제가 생기면 날개뼈 튀어나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 아래와 같은 근육 및 신경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 및 근전도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 승모근 및 척추를 보조하는 신경들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 긴 흉부 신경에 마비나 이상이 생겼을 경우

* 크고 작은 능형근의 이상으로 인해 견갑골 근육 및 신경에 문제가 있을 경우

 

더 쉽게 말씀드리면 어깨나 날개뼈 근처가 저리고 쑤시며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대부분 근육 및 신경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날개뼈 근처가 아프거나 승모근이 자주 아프다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다 곧 나아지겠지. 잠시 아픈 거야"라고 생각하다가 큰 코를 다칠 수가 있습니다.

2. 부상으로 인한 신경과 근육 손상

외상이나 부상으로 인해 근육과 신경이 손상되어 날개뼈 튀어나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어깨가 자주 탈골되는 사람

* 목과 어깨를 자주 비트는 사람

* 어깨와 날개뼈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사람

 

위와 같은 행동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부상으로 인해 날개뼈가 튀어 날 수 있습니다.

직업적으로 어쩔 수 없이 반복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에는 스트레칭 및 보조 운동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3. 선천성 및 비외상성

선천적으로 심장이나 근이 영야증이 있을 경우 날개뼈 튀어나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외상성으로 바이러스나 소아마비 또는 약물 과다 복용으로 날개뼈 이상 증후 나타날 수 있으니 이 점에 대해서는 전문의와 자세한 검진 및 상담이 필요합니다.

그럼 날개뼈 튀어나옴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날개뼈 튀어나옴 치료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자세 교정 및 물리치료

비수술적으로 치료를 원할 경우에는 자신이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제대로 알아야 치료가 가능합니다.

날개뼈 튀어나옴 자가진단 방법이 있으니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날개뼈 튀어나옴 증상을 의심해 보세요.

 

* 손을 앞으로 들었을 때 날개뼈가 많이 튀어나올 경우

* 손을 옆으로 들었는데 등이 일자로 보이지 않을 때

* 바닥에 제대로 누웠는데 어깨가 남들보다 더 뜰 때

 

통증은 없지만 위와 같은 증상이 자신에게 보인다면 자세 교정 및 물리치료로 충분히 날개뼈 튀어나옴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며칠 교정을 했다고 해서 절대적으로 자세가 좋아지지 않습니다. 끈기와 노력을 가지고 적어도 몇 개월 혹은 몇 년 동안 교정을 해야 할지 모릅니다. 

자세 교정과 물리치료로 날개뼈 튀어나옴 증상을 없애고 싶다면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이 점을 꼭 숙지해 주시고 꾸준히 보조적 운동에 힘을 기울였으면 좋겠습니다.

2. 수술 치료

통증과 증상이 심하다면 수술을 통해 신경이나 근육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우선 자세한 검사 및 진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전문의와 상담을 거친 후 진행합니다.

이번 글은 날개뼈 튀어나옴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날개뼈 튀어나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세를 곧게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비외상성으로 날개뼈가 튀어나오면 약물치료나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할 수도 있지만 자세 불균형으로 인해 날개뼈가 튀어나왔다면 다음 아래와 같은 동작을 피해 주세요.

 

* 거북목 자세 피하기

* 의자에 앉았을 때 등과 허리 그리고 어깨 굽히지 않기

* 날개뼈를 자주 사용하는 반복적인 행동 자제하기

* 어깨에 무거운 물건 많이 들이 않기

 

날개뼈 튀어나옴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목과 어깨 그리고 허리 등의 스트레칭은 정말 중요합니다. 

몸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군이시면 항상 스트레칭을 일상생활습관 안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그래야 이 증상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근육과 신경들이 깜짝 놀라지 않기 미리 사전에 예열을 시켜주세요. 스트레칭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해줄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