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중 여드름 원인 및 치료 방법은?

남성과 여성에 따라 인중 여드름 원인은 다릅니다. 남성들은 주로 모낭염을 인중 여드름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고 여성분들은 월경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인중 여드름이 많이 발생합니다. 

인중에 여드름이 났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인중에 여드름이 조금 났다면 시간이 알아서 해결을 해줄 것이고 만약 한두 개가 아닌 여러 개가 모여서 났다면 피부과에 가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으면 금방 나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인중 여드름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중 여드름 원인은 무엇일까요?

인중 여드름은 남성과 여성에 따라 원인이 각기 다릅니다. 

 

1. 여성

여성을 경우 호르몬의 변화 때문에 인중에 여드름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다음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서 인중에 여드름이 많이 난다면 피부과 및 산부인과에 가서 간단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갑작스러운 호르몬의 변화가 다른 부작용을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생리주기가 왔다 갔다 할 경우

* 냉의 색깔이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나올 경우

* 냉이 갑자기 많이 나올 경우

 

여성의 몸은 호르몬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생리주기가 변할 수도 있고 인중에 여드름이 많이 날 수도 있습니다. 인중에 한두 개 나는 여드름은 시간이 알아서 해결해줍니다. 크기가 너무 크지 않으면 별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여드름이 여러 개 나고 크기가 화농성 여드름처럼 크다면 피부과나 산부인과에 가서 진료를 받는 걸 권해드리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어떤 증상이 반복돼서 나타난다는 이야기는 어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경고음을 무시하지 말고 세심하게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2. 남성

남성을 경우에는 80~90프로가 모낭염을 인중 여드름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왜 남성은 인중에 모낭염이 많이 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면도'에 있습니다. 

저도 인중을 보면 상처가 의외로 많습니다. 잘못된 면도 습관으로 인해 인중에 모낭염이 많이 나타났었는데요.

인중에 여드름보다 작아 보이고 빨간 발진이 보인다면 모낭염을 의심해보세요. 인중에 한번 생긴 모낭염은 만성적으로 잘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 및  주의가 중요합니다.

 

인중 모낭염 증상

 

* 인중에 붉은 발진이 일어납니다.

* 가끔은 가렵기도 합니다.

* 선크림이나 기타 화장품을 바를 때 따갑습니다.

* 염증성 농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에 같은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난다면 피부과에 가서 진단 및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고름으로 변하는 염증이 깊어지고 만성적으로 나타나면 치료가 힘들어지고 재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럼 인중 여드름 치료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중에 여드름이 많이 안 났다면 시간이 알아서 해결을 해줄 겁니다. 그러니 절대 손이나 손톱으로 여드름을 짜지 마세요. 

멸균이 안 된 상태에서 여드름을 짜게 되면 2차 감염이 매우 높은 확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차 감염으로 여드름 자국이 생기고 흉이 생기면 거의 반영구적으로 상처가 남을 수 있습니다.

1. 여성일 경우

인중에 여드름이 너무 나고 생리주기가 불순하다면 호르몬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간접적인 증거입니다. 또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생겨서 배란 장애 및 종양을 만들어 낼 수 있으니 가까운 산부인과에 가서 검사를 한번 받아보세요.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우선 진단을 받고 증상을 명확히 구별하면 금방 나을 수 있습니다.

 

2. 남성일 경우

 모낭염을 경우

모낭염을 경우 국소 항생제를 발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연고 치료는 의외로 효과가 좋기 때문에 일주일만 잘 발라도 웬만한 모낭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잘못된 면도 습관으로 인해 모낭염이 재발할 경우에는 연고가 아닌 약물로 항생제를 복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면도를 할 때에는 다음 아래와 같은 주의사항을 잘 지켜줘야 합니다.

* 면도를 할 때에는 세이빙폼을 사용해야 합니다.

* 차가운 물보단 따뜻한 물로 세안을 하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면도날은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소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회용을 사용하고 있다면 1~2번만 사용하길 권해드립니다.

* 세균 감염이 되지 않게 위생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은 인중 여드름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중 여드름은 은근히 신경이 많이 쓰이는 부분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얼굴을 볼 때 눈과 입술을 자주 바라보는데, 인중에 큰 여드름이 있으면 그쪽으로 신경이 쏠리기 때문에 미용적으로 안 좋게 비칠 수 있습니다.

 

한두 개 나는 인중 여드름은 손으로 짜지 말고 시간이 해결해주길 기다려보세요. 1~2주만 지나면 여드름 염증이 스스로 사라질 것입니다. 그런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여드름이 심하게 나고 모낭염이 인중뿐만 아니라 턱까지 옮겨가고 있다면 꼭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기 바라겠습니다. 치료받기 귀찮더라고 잠시 시간을 내서 치료를 받으면 재발도 막을 수 있고 완치도 금방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을 끌면 우리만 손해이기 때문에 조기 발견 및 조기 치료는 언제나 중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