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튀어나옴 원인 및 치료

항문 튀어나옴으로 인해 걱정을 많이 하고 병원에 내원하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치질 때문에 항문 튀어나옴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대변을 보고 항문 바깥쪽 살이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밖으로 계속 나와있다면 치질, 즉 치핵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치핵은 단계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지는데요. 이번 글은 항문 튀어나옴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핵이 있으신 분들은 이 글을 읽고 꼭 항문 전문 외과에 가서 검사 및 치료를 받으시길 권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초기에 치료해야 간단하게 약물로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문 튀어나옴 원인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치질에 걸리게 되면 항문 튀어나옴 증상을 겪게 됩니다.

대변을 보면 항문 주위에 뭔가가 만져지는데 이렇게 만져지는 것들은 보통 3가지의 원인으로 만져지게 됩니다.

 

1. 치핵 (치질)

항문 튀어나옴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치핵입니다. 그런데 항문 튀어나옴 증상이 모두 다 치핵은 아니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치핵은 크게 2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 외치핵

항문 바깥에서 나타나는 치핵을 외치핵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바깥에서 치핵이 나타나기 때문에 항문 튀어나옴 증상이 명확하고 더 잘 보이겠죠?

만약 항문을 손으로 만져봤는데 뭔가 살처럼 만져진다면 외치핵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 내치핵

항문 안쪽에서 생기는 것을 내치핵이라고 합니다.

내치핵은 항문 안쪽에서 생기기 때문에 보토 손으로 잘 만져지지도 않고 발견하기 쉽지도 않은데요.

만약 대변을 보는데 통증이 있거나 바닥에 앉았을 때 항문 통증이 느껴진다면 내치핵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내치핵은 우리가 증상을 집적 발견하기 힘드므로 항문 클리닉에 내원하여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농양

항문에는 농양이 의외로 잘 생깁니다. 그 이유는 항문 피부는 매우 민감하면서 연약하기 때문에 잘 찢어지고 상처가 잘 생기기 때문인데요.

이처럼 항문 안, 바깥쪽이 어떤 원인으로 인해 상처가 나서 염증이 생기고 그 염증이 농양이 생기게 되면 항문 튀어나옴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점막 찢어짐

항문 점막이 안쪽에서 찢어진다면 그곳에 상처가 생겨 혹이 생길 수 있어 항문 튀어나옴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번 찢어진 점막은 상처가 아무는데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그런데 점막이 어떤 자극으로 인해 계속 찢어지고 상처가 난다면 결국 만성적으로 변할 수밖에 없습니다.

점막 찢어짐이 만성으로 변해 혹이 항문 안, 바깥쪽으로 자란다면 항문 튀어나옴 증상은 점점 더 심해질 것이고 결국은 혹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항문 튀어나옴 증상은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나요?

항문 튀어나옴 증상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원인에 맞게 치료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우선 항문 외과에 내원을 해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검사는 육안으로, 손으로, 내시경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항문 안쪽에 문제가 있으면 내시경을 통해 검사를 받을 수 있으니 이 점을 알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가다가 괜히 돈 받으려고 내시경으로 검사하는 것 아니냐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어떤 검사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좋습니다.

 

1. 치핵 치료 방법

치핵은 총 4단계로 나눠집니다. 

 

1단계 : 대변을 볼 때 피가 보이는 단계를 1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피가 보인다고 해서 다 치핵 1단계는 아니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항문 주의에 살이 순간적으로 찢어져서 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대변을 볼 때 피가 계속해서 나온다면 1단계 치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치료는 항문 주위를 살펴보고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2단계 : 대변을 보면 항문이 조금 튀어나왔는데 저절로 들어간다면 치핵 2단계입니다.

항문이 튀어나왔는데 저절로 들어간다? 그러면 스스로 2단계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치핵 2단계까지는 약물로 치료할 수 있는 단계이므로 항문 주위가 뭔가 이상하다면 항문 클리닉에 내원해서 검사를 받아보고 빠르게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로써는 2단계가 마지노선입니다.

 

3, 4단계 : 대변을 보면 항시 항문이 튀어나와있고 통증을 유발한다면 치핵 3, 4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치핵 3, 4단계가 되면 약물치료 만으로 치료가 안되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요새는 치핵 수술 기술이 좋아 대부분 완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술 시간도 그리 길지 않고 수술 통증이 거의 없기 때문에 너무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수술이 끝나고 대변을 볼 때 그때에는 통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대변을 볼 때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농양 및 점막이 찢어졌을 경우

농양과 점막이 찢어졌을 경우에는 약물치료로 충분히 치료 가능합니다.

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쳐 농양이 매우 커지거나 만성적으로 점막이 찢어졌다면 수술적 치료로 제거를 할 수도 있으므로 

항문이 평소보다 뭔가 이상하고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병원에 가서 꼭 진료를 받아보세요.

이번 글은 항문 튀어나옴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하게 피가 나오는 건, 치핵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런데 피가 나오면서 덩어리가 만져지고 뭔가 튀어나온 듯한 느낌을 받았다면 반드시 항문 외과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길 바라겠습니다.

치핵 및 기타 항문 질환은 조기에 발견하면 약물로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치료 시기를 놓쳐 수술까지 가게 된다면 괜히 우리만 손해 아닐까요?

 

다음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견된다면 꼭 항문 외과에 내원해주세요.

 

1. 대변볼 때 피가 계속 나올 때 (좌욕을 며칠 했는데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때)

2. 항문 주위에 덩어리가 만져질 때

3. 항문이 튀어나왔는데 저절로 안 들어갈 때

4. 땅바닥에 앉았는데 통증이 있을 때

5. 항문 주위가 간지럽고 가끔 따끔거릴 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