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뭐가 났어요 원인은 무엇일까?

눈에 뭐가 나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합니다. 눈을 움직일 때마다, 눈을 깜박일 때마다 눈에 뭔가 계속 거슬리는 느낌이 나기 때문이죠.

눈에 뭐가 나는 이유 및 원인은 몇 가지 있습니다. 이유와 원인을 파악하기 앞서 우선 눈에 뭐가 났다면 절대 만지지 마세요. 손으로 함부로 비비거나 만졌을 때에는 손에 있는 세균 및 박테리아로 2차 간염이 일어날 수도 있고 다른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은 눈에 뭐가 났어요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눈에 뭐가 났어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눈에 뭐가 나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주로 염증이나 감염에 의해서 눈에 뭐가 나는데요.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눈에 뭐가 났다면 절대 손으로 만지지 말고 간지러운 증상이 심하거나 눈에 압통에 있다면 안과에 가서 검사 및 치료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1. 속 다래끼

눈 안쪽에 속 다래끼가 나게 되면 눈에 뭔가 난 것처럼 하루 종일 눈이 불편하고 답답한 기분이 듭니다.

다래끼가 나는 원인은 눈 안쪽에 분비샘이라는 곳이 있는데 이 분비샘이 염증이나 기름 성분으로 인해 배출구가 막히게 되면 분비샘 안에서 염증 덩어리를 만들어 다래끼를 형성하게 됩니다.

 

다래끼는 주로 눈 바깥쪽에 자주 나는데, 눈 안쪽에도 나는 사람이 종종 있기 때문에 어디서 어떻게 다래끼기 나고 있는지 파악한 다음 시간이 지나도 다래끼가 없어지지 않고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서 약을 복용하거나 째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속 다래끼를 의심해보세요.

 

* 단단한 덩어리가 눈 주위에 생깁니다.

* 속 다래끼는 바깥 다래끼보다 더 깊은 위치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 눈꺼풀을 뒤집었을 때 노란 농양이 보일 수 있습니다.

* 눈에 압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아래쪽 눈이 계속 거슬리고 눈을 깜박일 때마다 불편함이 있습니다.

2. 눈꺼풀염

눈꺼풀에 여드름 같은 것이 나는 걸 아셨나요? 주로 눈꺼풀 위쪽에 눈꺼풀염이 자주 생기는데요.

눈꺼풀에는 마이봄샘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마이봄샘은 눈물 윤활 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곳에 염증이 생기거나 노폐물로 인해 막히게 되면 눈꺼풀염이 생기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보이면 눈꺼풀염을 의심해보세요.

 

* 눈꺼풀 위를 뒤집어 봤을 때 노란 염증이 여러 개 보일 때

이럴 경우에는 거의 백 프로 눈꺼풀염이 확실합니다. 만약 여러 개의 농양이 보인다면 안과에 가서 치료를 빨리 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한두 개가 아닌 여러 개가 나있다는 건 이미 눈꺼풀염이 만성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가끔 나는 한두 개는 어쩔 수 없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여러 개가 같이 있다는 건 이미 어느 정도 증상이 있다는 걸로 판단됩니다.

 

* 눈을 감거나 뜰 때마다 눈꺼풀 위쪽이 계속 거슬릴 때

눈을 움직일 때 눈꺼풀 위쪽이 불편하다면 눈꺼풀염을 의심해보세요. 아마도 눈꺼풀 위에 염증들이 쌓여서 불편함을 유발할 것입니다.

3.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눈이 뻑뻑해서 눈에 뭔가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안구건조증이 있는 사람들은 안약을 넣어서 눈의 뻑뻑함을 없애줘야 합니다. 

우리 눈에는 눈물샘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 눈물샘은 눈물을 나오게 하고 이 눈물이 살균 작용을 하면서 우리의 눈을 보호합니다. 그런데 눈물샘에서 눈물이 적게 나오고 이로 인해 눈을 원활하게 움직이게 못한다면 다음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눈이 항상 뻑뻑합니다.

* 눈이 금방 피곤해집니다.

* 눈에 시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보세요. 그리고 안구건조증 증상이 오랫동안 낫지 않았다면 한 번쯤 안과에 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눈 건강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하루 종일 모니터와 스마트폰을 쳐다보고 있는 현대인들은 안구건조증이 친구처럼 따라다니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생활습관을 아래와 같이 지켜줍시다.

 

* 전자기기를 오랫동안 바라봤다면 10분 눈 휴식하기

* 안구 운동을 틈틈이 하기

* 눈 근처 지압해주기

* 눈을 함부로 비비지 말고 긁지 않기

 

이 4가지만 우리 몸에 습관이 들면 안구건조증을 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도 눈이 약해서 종종 지압을 해주고 눈 휴식을 취해주는데 이러한 행동들이 의외로 효과가 큰 것 같습니다.

너무 모니터만 쳐다보지 마시고 먼 곳을 종종 바라보면서 눈 휴식을 취해주세요. 눈 주위를 지압해주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만들어 주세요. 그러면 소중한 여러분의 눈을 건강하게 지키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눈에 뭐가 났어요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눈에 어떤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안과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 및 검사를 받아보는 걸 권해드립니다. 

안과 전문의들은 이미 수많은 임상 상황을 보았기 때문에 우리 눈 건강을 쉽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원인에 맞게 적절히 치료를 받으면 빠르면 1주 안에 눈에 불편감을 없앨 수 있습니다.

 

눈에 뭐가 나서 눈이 많이 불편하신가요? 그렇다면 단 10분만 투자해서 근처 안과에 가보는 걸 어떨까요?

안약이나 약물 복용으로 쉽게 나을 수 있는 증상들은 쉽게 치료받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