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동맥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은?

뇌동맥류는 머릿속에 가지고 있는 시한폭탄과도 같습니다. 째깍째깍 소리만 안 들릴 뿐이지 이 시한폭탄이 터지게 되면 한순간에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뇌동맥류는 소리 없이 다가오는 살인자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그만큼 뇌동맥류는 매우 무시무시하고 무서운 병입니다. 

만약 머리가 갑자기 깨질 듯 아프고 의식이 저하되거나 인지기능이 떨어질 때에는 뇌동맥류를 꼭 의심해보고 대학병원이나 큰 병원이 가서 MRI 및 CT 검사를 받아보세요. 요새는 검진 기술이 좋아서 웬만한 뇌동맥류는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검사를 받지 않으면 어떤 원인으로 증상이 나타나는지 모르기 때문에 검사를 필수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은 뇌동맥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뇌동맥류가 의심이 된다면 하루빨리 검사를 받아 정확한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동맥류 원인은 무엇일까요?

근본적인 원인은 동맥 근처에 있는 혈관들이 어떤 원인으로 인해 꽈리가 틀리면서 혈관벽을 균열시키고 터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런데 아직까지는 뇌동맥류의 간접적인 원인은 밝혀내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어떤 위험요소가 뇌동맥류를 발생시키는지는 추측할 수 있어 다음 아래와 같은 사항을 유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1. 나이

나이가 들면 들수록 뇌동맥류 증상이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40~50대 이후부터는 뇌동맥류가 3~4프로의 확률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우리는 2년에 한 번씩이라도 뇌질환 검사를 받아야 사전이 미리 예방할 수 있고 혹은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절대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검사는 우리의 생명을 지켜주는 안전 신호등 같은 존재입니다. 

 

2. 여성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약 1.5~2배가량 뇌동맥류 발생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만약 자신이 50대 이후의 여성이고 가끔 머리에 어떤 증상이 나타나거나 인지 기능이 떨어진다고 느껴지신다면 하루빨리 병원에 가서 뇌질환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

 

3. 뇌혈관질환

아무래도 뇌동맥류는 뇌혈관 하고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에 기존에 뇌혈관질환을 앓았거나 치료를 받은 적이 있었다면 항상 뇌동맥류를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모야모야병 같은 뇌혈관질환은 뇌동맥류와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예전에 모야모야병을 앓았었다면 뇌동맥류를 특히 조심해주세요.

 

4. 고혈압

고혈압으로 인해 뇌동맥류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고혈압 환자분들은 뇌동맥류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5. 흡연

흡연 또한 뇌동맥류의 위험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금연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뇌동맥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뇌동맥류의 첫 초기 증상은 심한 두통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지날수록 뇌의 신경을 압박할 수 있음으로 인지기능 저하, 수두증, 지주막하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심한 두통

뇌동맥류 혈관이 터지게 되면 정말 심한 두통을 느끼게 됩니다. 누가 머리를 망치로 때리는 듯한 통증이 생깁니다.

만약 일반적인 두통 느낌이 아닌 "나 이러다가 죽겠구나"라고 머릿속에 떠오르시다면 뇌동맥류를 의심해보세요.

뇌동맥류 두통은 일반적인 두통과 차원이 다르기 때문에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2. 의식저하 및 인지기능 상실

출혈이 돼서 그 출혈로 인해 뇌가 심하게 압박이 된다면 의식이 저하되면서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인지기능이 상실되면서 말하기나 생각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출혈로 인해 뇌가 압박되거나 혈액공급이 차단되면 생명에도 매우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뇌동맥류는 사전 검사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3. 수두증

출혈로 인해 뇌 안에 뇌척수액이 쌓이게 되면 수두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수두증이 생기면 두통, 구토, 졸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뇌동맥류는 치료보다는 정기 건강검진이 제일 먼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뇌동맥류 혈관이 터졌을 시 15프로는 병원에 이송되기도 전에 사망하였고 30프로 정도는 치료를 받다가 목숨을 잃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뇌동맥류는 정말 무시무시한 뇌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2년에 한 번씩은 꼭 뇌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뇌 검사는 여러분의 생명을 지킬 수 있기 때문에 꼭 시간을 내서 받아보세요. 뇌 검사를 여러분의 생명줄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마음을 먹고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 치료는 환자의 컨디션의 따라 달라집니다.

뇌동맥류의 모양과 크기 그리고 위치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자세한 상담을 거친 후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1. 결찰술

결찰술은 뇌동맥류 수술의 전통적인 수술 방법입니다.

결찰술은 뇌혈관을 묶거나 조이는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2. 코일 색전술

요새는 코일 색전술로 뇌동맥류를 많이 치료합니다. 혈관에 작은 코일을 넣어 터진 혈관을 막는 수술 방법입니다.

혈관 내 코일 색전술의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고 환자의 수술 부담도 덜 수 있어 뇌동맥류를 치료하는데 일등공신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동맥류 수술을 코일 색전술로 대체할 수는 없기 때문에 결찰술이 필요할 시에는 결찰술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번 글은 뇌동맥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뇌동맥류는 우리의 목숨을 한순간에 앗아갈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를 목적으로 두기보다는 사전 검사를 목적으로 먼저 둬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의 소중한 목숨을 지킬 수 있습니다.

 

머리에 갑자기 심한 두통이 느껴지시나요? 예전과 같지 않게 인지 기능이 저하된 것 같나요? 그럼 꼭 뇌동맥류를 의심해보시고 큰 병원에 가서 MRI 및 CT 검사를 받아보세요. 그래야 정확한 원인 및 치료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검사비가 아깝다고 검사를 받지 않으면 나중에 더 큰 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꼭 명심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