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막염 증상 및 원인, 치료
- 돈이 되는 공부
- 2020. 9. 11. 08:13
나이가 들어가면 들어가 수록 눈에 대한 걱정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백내장, 녹내장뿐만 아니라 포도막염이라는 눈의 질환이 우리는 괴롭히기 때문이죠.
포도막염은 말 그대로 포도막에 염증이 생겨서 눈에 염증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포도막염은 우리 눈 전체에 골고루 퍼져있기 때문에 눈에서 염증 현상이 일어나면 대부분 포도막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 앞 포도막염 : 눈 앞에 모양채나 홍채에 생기는 염증 현상
* 중간 포도막염 : 유리채나 중간 부분에 생기는 염증
* 뒤 포도막염 : 시신경이나 뒤쪽 망막 그리고 맥락막에 생기는 염증
이렇듯 안구 내에 생기는 염증을 우리는 모두 다 포도막염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그럼 포도막염 원인은 무엇일까요?
안구 내에 생기는 모든 염증을 포도막염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특히 전신질환으로 인해 포도막염이 생겼다면 검사 및 진단이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신 질환으로 포도막염이 생겼다면 환자 중 절반 이상은 어떤 자세한 원인으로 포도막염이 걸렸는지 잘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원인이 있었기에 포도막염이 생겼겠죠? 포도막염의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감염성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에 의해 안구가 감염되었다면 눈 안에 포도막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비 감염성
비감염성은 자가면역질환이나 종양에 의해 포도막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자가면역질환이란? 자가면역질환은 우리의 면역세포가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죽이는 것이 아닌 우리의 정상세포까지 죽이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자가면역질환에 걸리게 되면 면역력이 약해되고 몸에서 염증 반응이 자주 일어나 수많은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특히 이런 증상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포도막염을 조심해야 합니다. 전신질환 및 자가면역질환으로 포도막염이 생길 경우에는 재발도 수없이 진행될 뿐만 아니라 최악의 경우에는 실명도 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 환자, 혈관염 환자분들은 포도막염에 대해서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 종양으로 인해 포도막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안구 내에 염증이 자주 생기고 그 염증이 치료가 되지 않으면 종양으로 변할 수 있으므로 눈에 어떤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 및 과로로 인해 눈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면 포도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입니다. 그러므로 자기 스스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고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포도막염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포도막염 증상 또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 내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일반 눈 염증과 비슷하게 나타날 수도 있으며 다른 안구 질환 증상과도 비슷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증상만으로 포도막염을 진단하긴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기저 및 전신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더더욱 어렵습니다.
1. 비문증
눈 앞에 검은 물체가 떠다는 것처럼 비문증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2. 시력저하
급성으로 포도막염에 걸리게 되면 시력저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충혈
눈에 있는 혈관 및 실핏줄이 터지면서 충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충혈은 눈 안에 염증이 있다는 뜻이므로 만성으로 눈 충혈이 잘되는 사람들은 안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4. 안통
눈이 압박을 받는 것처럼 눈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포도막염은 합병증이 매우 위험한 질환입니다. 안구질환 중에서도 포도막염이 제일 무섭고 위험하기 때문에 포도막염 환자분들은 언제나 합병증을 주의해야 합니다.
포도막염 합병증으로는 다음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홍채의 관련된 질환들 (홍채 유착, 위축 등)
* 망막의 관련돼 질환들 (망막전막, 박리, 위축 등)
* 백내장, 녹내장
* 증상이 매우 심할 경우에는 눈이 실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포도막염 치료는 어떻게 받아야 하나요?
포도막염 증상이나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집니다. 또한 어디에 포도막염이 나타나는지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기 때문에 우선 안과에 가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고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위에서 잠깐 말씀드렸다시피 포도막염 진단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검사가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전신 질환이 같이 껴있다면 진단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1. 감염으로 인한 염증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있다면 항생제,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를 복용 및 국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2. 앞 포도막염
앞 포도막염을 초기에 발견했다면 스테로이드 점안약으로 치료 가능할 수 있습니다.
3. 중간 및 뒤 포도막염
염증이 심하거나 중간 및 뒤 포도막염에 염증이 있다면 약물 복용 및 주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약물치료는 염증을 없애주는 약물을 복용을 합니다.
주사치료는 눈 안에 직접 스테로이드를 투여해서 치료합니다.
포도막염 치료는 단순하게 끝나지 않습니다.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수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자가면역질환으로 인해 자주 재발할 수 있으므로 한번 포도막염 증상이 있었던 환자분들은 포도막염 재발을 막기 위해 항시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번 글은 포도막염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도막염은 간단한 염증 증상이 아닙니다. 안구 전체의 염증을 포도막염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안구 질환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요즘 부쩍 눈 시력이 저하됐거나, 눈앞에 검은 물체들이 예전보다 더 많이 보이신다면 꼭 안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전신 질환을 같이 가지고 있다면 하루빨리 안과에 가서 정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안과에 가면 이것저것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검사는 여러분을 위해 하는 것입니다.
물론 어느 정도 검사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점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검사로 인해 어떤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하면 나중에는 몇 배는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그러니 검사를 너무 미워하고 싫어하지 마세요. 다 여러분을 위해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톱 파고들때 원인 및 치료 방법 (0) | 2020.09.17 |
---|---|
사랑니 발치후 통증 원인 및 완화 방법 (0) | 2020.09.15 |
뇌동맥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은? (0) | 2020.09.09 |
칸디다질염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 (0) | 2020.09.07 |
인중 여드름 원인 및 치료 방법은? (0) | 2020.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