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숨고 활용한 전문 재능 마켓 진출항목 주요 내용 실제 사례플랫폼 특징 크몽은 온라인 중심, 숨고는 지역 기반의 오프라인 연계 플랫폼 디자이너 A씨, 크몽에 포트폴리오 등록 후 첫 의뢰 성사진입 전략 포트폴리오 구축, 키워드 최적화, 응답률 관리 중요 마케터 B씨, 숨고에서 첫 요청 응답률 100% 유지로 순위 상승수익 구조 이해 건별 과금 방식, 수수료 체계 이해, 고정 고객 확보 전략 필요 개발자 C씨, 3개월 내 누적 500만 원 수익 달성, 고정 고객 5명 확보---디지털 시대에 자신이 가진 재능을 직접 상품화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재능 마켓’의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크몽(Kmong)과 숨고(Soomgo)라는 플랫폼이 대표적인 재능 중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