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디다질염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
- 돈이 되는 공부
- 2020. 9. 7. 11:35
무척이나 생소하게 들리는 칸디다질염, 여러분은 칸디다 질염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계신가요?
칸디다 질염은 무좀이랑 거의 같습니다. 치료를 해도 재발을 다시 하고 너무 간지러워서 밤잠을 깊게 못 이루시는 분들이 매우 많은데요. 칸디다 질염이 만성화 되면 치료기간이 의외로 많이 걸립니다. 증상이 완화되는 시간은 매우 짧지만 칸다디성 곰팡이 균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까지 기간이 걸립니다.
이번 글은 칸디다 질염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칸디다 질염 원인은 무엇일까요?
칸디다 질염 원인은 거의 대부분 칸디다 알비칸스라는 곰팡이 균에 의해 칸디다 질염에 걸리게 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칸디다 곰팡이 균이 질에 침투하여 우리의 면역세포를 무력화시켜 우리의 매우 괴롭히는 것입니다.
그럼 칸디다 곰팡이 균이 왜 질에 침투를 하는 것일까요? 어떤 특별한 원인이 있을까요?
1. 면역력 저하
우리 면역세포는 매우 정직합니다. 그래서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면역세포들도 같이 힘이 약해져 외부에서 세균이나 곰팡이 혹은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속수무책으로 감염이 걸리게 됩니다.
칸디다 질염도 마찬가지입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질 근처의 면역세포들이 약해져 칸디다 곰팡이 균에 점령을 당하게 됩니다.
질염 혹은 몸에 염증 현상이 잘 나타나는 분들은 자신의 면역력을 기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면역력이 강하면 웬만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는 우리가 스스로 이겨낼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너무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주고 보호하는 건 80프로 이상이 여러분의 면역력입니다.
그럼 면역력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3가지를 기본적으로 지켜주면 여러분의 면역력은 급속도 향상될 것입니다.
* 가볍게라도 꾸준히 운동하기
* 수면 패턴을 일정이 하고 수면의 질을 높이기
* 몸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여러분의 몸은 여러분이 섭취한 것입니다.)
2. 잘못된 생활 습관
곰팡이 균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그 이유에 대해서 특별히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곰팡이 균은 습한 곳을 좋아합니다. 햇빛이 있고 통풍이 잘되는 곳은 곰팡이가 절대 피지 않습니다.
질은 우리 몸에서 가장 습한 곳입니다. 가뜩이나 습한 곳인데 잘못된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어서 통풍이 되지 않고 위생관리가 잘 되지 않는다면? 곰팡이균을 호재를 외치면서 바로 그곳으로 자신만의 성을 만들 것입니다.
그럼 어떤 생활습관이 곰팡이 균을 키우게 되는 것일까요?
* 몸에 달라붙는 레깅스 옷
* 생식기를 잘 씻지 않을 때
* 운동을 하고 땀을 제거하지 않을 때
* 면 소재의 속옷을 입니 않을 때
칸디다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통풍을 신경 쓰셔야 합니다. 최대한 습하지 않게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고 잘 안 씻는 습관이 있거나 너무 꽉 끼는 옷을 자주 입는 분들은 이 두 가지를 되도록 피해 주세요.
만약 어쩔 수 없이 그런 환경에 놓여 있다면 최대한 통풍이 잘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그 외 원인들
* 당뇨병이 있을 경우
* 피임약을 자주 먹을 경우
피임약을 자주 먹으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너무 활성화되면서 칸디다 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할 경우에는 꼭 약사와 상담을 하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칸디다 질염에 걸렸을 때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칸디다질염 증상
1. 매우 가렵습니다.
간혹 가다가 무증상인 환자분들도 있지만 대부분 환자들은 가려움증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가려움이 심한 환자 분들은 잠을 못 이룰 정도로 가려움이 심하다고 하니 이럴 경우에는 꼭 산부인과에 가서 검사를 필히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리코타 치즈 같은 냉이 나옵니다.
리코타 치즈 같은 냉이 나오는 이야기는 질이 어느 균에 의해 감염이 됐다는 이야기입니다.
소양증이 있으면 냉이 갑자기 많이 나온다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칸디다 질염이 아니더라고 어떤 원인으로 분명 우리 몸에게 경고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3. 성관계 시 고통
성관계를 할 때 고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소변을 볼 때 통증
소변을 볼 때 배뇨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부종
질 주위가 쉽게 부을 수 있습니다.
위에 증상 중에 2가지 이상 나타난다면 반드시 산부인과에 가서 칸디다 질염 검사를 받아보세요.
검사 및 진단은 매우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부담감 없이 검사 및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받을 때에는 통증도 없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증상이 나타날 때 바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칸디다 질염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칸디다 질염 치료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릴 뿐이지 치료는 약물 복용으로 충분히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1. 약물 복용
칸디다질염은 아졸이라는 약을 복용하면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아졸 약을 복용하면 2~3일 내에 간지러움이나 기타 증상들은 쉽게 호전이 됩니다.
하지만 약물을 복용한다고 해서 곰팡이 균이 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칸디다 질염을 유발하는 곰팡이균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길게는 약 6개월 동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칸디다 질염이 쉽게 다시 재발하여 여러분을 또다시 괴롭힐 것입니다.
2. 국소 제제
국소 약물을 질 안에 투여하여 치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번 글은 칸디다질염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칸디다 질염은 만성화가 잘되는 질염입니다. 이 말은 즉 한번 칸디다질염에 걸리게 되면 쉽게 완치가 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몸에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우리에게 경고 신호를 보내면 바로 그 증상을 확인하러 병원에 가보세요. 병원에 가서 진찰을 해봐야 어떤 원인으로 증상이 나타났는지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1년에 4~6번 이상 질 가려움증이나 냉이 리코타 치즈처럼 나오나요? 그럼 이미 칸디다 질염이 만성화됐다는 이야기입니다. 만성화된 질염은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치료기간은 오래 걸립니다. 그러니 질염이 만성화되기 전에 미리 검사를 받고 재빨리 치료를 받아보세요. 만성화가 되기 전에 질염은 증상도 쉽게 호전되고 완화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의 살의 질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관리를 우선시하면서 오늘도 활기찬 하루를 잘 보내보아요.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도막염 증상 및 원인, 치료 (0) | 2020.09.11 |
---|---|
뇌동맥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은? (0) | 2020.09.09 |
인중 여드름 원인 및 치료 방법은? (0) | 2020.09.05 |
날개뼈 튀어나옴 원인 및 치료 (0) | 2020.09.03 |
항문 튀어나옴 원인 및 치료 (0) | 2020.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