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항진증 증상 및 원인은?

갑상선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은 주로 뇌를 제외하고 호르몬 생성 역할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갑상선 항진증은 말 그대로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과다 생성하여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호르몬을 3까지 생성해야 하는데 어떤 이유로 5에서 10까지 생성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이상 증상을 내보냅니다. 

 

만약 자신이 자가면역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갑상선 항진증에 대해서도 공부를 해야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은 자가면역으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존에 자가면역질환으로 진단을 받거나 치료를 받은 이력이 있다면 이 글을 읽고 갑상선에 대해서 같이 공부해봅시다.

 

이번 글은 갑상선 항진증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항진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갑상선 항진증은 크게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가족력

가족 중에 갑상선 치료 경험이 있었다면 갑상선 항진증 및 저하증을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부모님 중에 갑상선 치료 이력이 있었다면 더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2. 자가면역 질환

자가면역 질환을 가지고 있으면 갑상선 항진증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자가면역 질환이란 무엇일까요?

보통 균이나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오면 유해균을 없애기 위해 우리 면역력이 스스로 방어 기제를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자가면역 질환에 걸리게 되면 유해균을 죽이면서 방어 기제를 하고 있는 유익균까지 같이 죽여 우리 몸에 어떤 다른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갑상선에 자가면역 질환이 걸리게 되면 항체가 갑상선을 계속하게 되고 갑상선이 계속해서 자극을 받으면 호르몬이 과다로 생성되어 결국에는 갑상선 항진증에 걸리게 됩니다.

3. 그레이브스병

우리나라에서는 그레이브스병과 갑상선 항진증은 거의 같은 병으로 보고 있습니다. 

몸에 어떤 증상이 나타나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았는데 그레이브스병이라는 진단을 받았다면 갑상선 항진증 하고 같은 병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레이브스병 증상은 갑상선 항진증 증상과 거의 동일하므로 만약 3~4가지 겹치는 증상이 있다면 갑상선 항진증을 의심해보세요.

 

그럼 갑상선 항진증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갑상선 항진증 증상은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증상이 많은 사람은 5가지 이상 나타날 수 있으니 만약 다음 아래와 같은 증상이 같이 동반돼서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가서 갑상선 검사를 받아보세요.

검사는 보통 혈액검사, 갑상선 검사를 합니다.

 

1. 땀이 많이 나고 열이 납니다.

평소에 땀이 없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몸에서 열이 많이 나고 땀을 계속해서 흘린다면 갑상선 항진증을 의심해 보세요.

갑상선 항진증에 걸리게 되면 호르몬이 과다로 분비되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져 몸에서 열이 나고 땀이 많이 날 수 있습니다.

 

2. 만성 피로

아무래도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지다 보니 항상 만성피로감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이유 없이 힘이 들거나 아무리 자도 피곤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호르몬 과다 분비를 의심해 보세요.

체중이 감소하면서 식욕도 없어진다면 갑상선 항진증을 더욱 의심해 봐야 합니다.

 

3. 갑상선 근처에 혹이 생기기도 합니다. 

갑상선 근처에 혹이 생겼다면 무슨 일이 있어도 큰 대학 병원에 가서 갑상선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갑상선에 종양이 있으면 그 종양이 암일 수도 있으니 갑상선 주의에 어떤 멍울이나 혹이 만져진다면 하루빨리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4. 신경계 쪽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신경계 쪽에 문제가 생기면 다음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평소와 다르게 쉽게 예민해지고 흥분을 잘합니다.

* 집중력이 갑자기 떨어져서 업무 처리 능력이 급격히 저하됩니다.

* 손발이 평소보다 더 많이 떨립니다.

* 잠을 잘 때 불면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항진증에 걸리게 되면 신경 쪽에서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위에 증상 중에 2가지 이상 한꺼번에 나타난다면 갑상선 검사가 필요합니다.

 

5. 소화기 쪽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나 장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도 설사가 자주 나오고 묽은 변이 주기적으로 나온다면 호르몬 과다 분비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6. 피부가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피부 간지러움을 많이 호소합니다. 

 

7. 안구 돌출

일부 갑상선 항진증 환자 중에 안구 돌출 증상도 나타나고 있으니 안구가 눈에 보일 정도로 돌출되거나 부종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안에 갑상선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8. 여성분들은 생리불순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번 글은 갑상선 항진증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에 언급한 증상이 2~3가지 같이 나타난다면 꼭 대학 병원에 가서 혈액검사를 받아보세요. 혈액검사를 통해 호르몬 수치가 올라가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혈액 검사를 통해 호르몬 수치가 정상범위보다 올라가 있다면 좀 더 자세하게 초음파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여기서 돈이 아깝다고 초음파 검사를 안 받는 분들도 계시는데 호르몬 수치가 정상범위보다 높게 올라가 있다면 돈이 아까운 게 문제가 아닙니다. 초음파 검사비 아끼려다가 나중에는 더 큰 치료비로 다가올 수 있으니 검사 비용은 웬만해서 아끼지 않는 게 좋습니다. 

 

과잉진료? 네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99프로 의사분들은 사명감을 가지고 우리들을 위해 치료에 앞장서고 있으니 과잉진료에 대해서는 그리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