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이 마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입이 마르게 되면 우리 몸에는 무수히 많은 증상을 내보냅니다.

그중에서 가장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입안 염증인데요. 입안 염증에는 구내염, 구순염, 궤양 등등이 있습니다.

 

침은 단순한 물이 아닙니다. 침은 입 안에 있는 세균 증식을 억제시키고 소화 운동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우리는 입이 마르는 현상을 가만히 놔둬서는 안 됩니다.

 

이번 글은 입이 마르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입이 자주 마르고 쉽게 마르는 분들은 자신이 어떤 이유로 입이 마르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입에 침이 없는 건 단순한 증상이 아닙니다. 나중에는 다른 합병증을 충분히 유발할 수 있으니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입이 마르는 이유

 

1.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

가장 간단한 이유는 입으로 숨을 쉴 때 입이 쉽게 마릅니다.

입으로 숨을 쉬는 건 습관 때문일 수도 있고 어떤 질병 때문에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코로 쉬는 것보다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에 쉽게 노출이 되고 공기의 온도를 조절하지 못하고 바로 목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이나 폐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코에는 코털이 있어 자연스럽게 필터 역할을 하게 되지만 입은 아무런 방어막이 없어 모든지 쉽게 노출이 됩니다. 

 

자 그럼 우리는 입으로 숨을 쉬지 말고 코로 숨을 셔야 하는데 과연 어떤 경우에 입으로 숨을 자주 쉴까요?

 

* 구강이 앞으로 돌출되어 있을 경우

입이 앞으로 돌출되어 있으면 입 다무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숨을 코로 쉬지 않고 입으로 쉬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치과에 가서 교정 및 다른 치료가 필요해 보입니다.

 

* 부비동염 및 코가 자주 막힐 경우

콧물이 많아 코가 자주 막힐 경우 코에 답답함을 느껴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축농증 즉 부비동염에 걸리게 되면 코가 완전히 막히게 돼서 입으로 숨을 쉴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부비동염으로 인해 코가 막혔다면 입안 건강을 위해서도 하루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부비동염은 충분히 완치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이 부비동염이 나중에는 만성으로 변해서 평생 여러분을 괴롭힐 것입니다. 

* 코골이를 할 경우

밤에 잘을 잘 때 코골이가 심한 사람은 코로 숨을 쉬지 않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

특히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입으로 숨을 쉬는 증상뿐만 아니라 다른 심각한 증상도 같이 나타날 수 있으니 만약 자신이 수면 무호흡증이 있다고 판단되시는 분들은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길게는 1분 동안 숨을 쉬지 않는 행위입니다. 1분 동안 숨을 쉬지 않으면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며 나중에는 불면증, 피로감, 기억력 저하 등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더 위험하게는 심장 질환과 뇌 질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스트레스는 정말 만병의 근원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몸에서 진이 빠지는데, 진이 빠진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 보셨죠? 

우리 몸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게 됩니다. 코르티솔이 분비가 되면 우리 몸은 비상체계로 돌입하게 되고 신체기관에 정상적으로 사용할 에너지를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동공이 확장되고 몸은 갑자기 긴장을 하게 되며 식은땀이 나오면서 스트레스를 없애려고 우리 몸은 안간힘을 발휘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평소에 필요 없는 코르티솔이 분비되면서 우리 몸은 부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밸런스가 맞지 않아 면역력이 저하되고 면역력이 저하되면 입 안에 침이 마르면서 각종 염증을 만들어 냅니다.

 

스트레스를 너무 간과하지 마세요. 초기 호모 사피엔스 시대에는 코르티솔 호르몬이 우리의 생명력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였지만 현대 사회에는 그다지 우리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를 안 받는 건 불가능합니다. 어떻게 자신의 방법으로 슬기롭게 잘 풀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꼭 자시만의 스트레슬 푸는 방법을 만들어 보세요. 저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달리기를 합니다. 처음 달릴 때는 매우 힘들지만 다 달리고 나면 정말 상쾌하고 기분이 좋아집니다. 

 

여러분도 스트레스를 풀고 면역력 향상을 위해 달리는 건 어떨까요?

3. 수분이 부족할 때

수분이 부족하면 입 안에 침이 마르게 됩니다. 

침은 98프로의 수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즉 수분이 부족하면 입에 침이 마르고 생산력도 저하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평소에 다음 아래와 같은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 물 하루에 1.5~2L 이상 마시기

물 마시는 게 쉽지가 않습니다. 습관이 몸에 베지 않으면 물 마시는 것조차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물은 한꺼번에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00ml 정도를 시간을 나눠서 여러 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카페인 줄이기

이제 커피가 기호식품이 됐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커피를 3잔 이상 마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커피를 많이 마시면 몸에 수분이 부족해집니다. 그 이유는 커피는 이뇨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뇨작용은 우리 몸에서 수분을 배출하도록 만듭니다.

 

하루에 커피 1잔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시도 때도 없이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줄이도록 노력해보세요.

커피만 줄여도 이뇨작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입이 마르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3가지만 잘 치료하고 지키면 충분이 입 마름 현상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1. 코로 숨을 쉬기

2. 스트레스 관리하기

3. 수분 섭취 많이 하기

 

입이 잘 마르거나 자주 마르면 다양한 질병이 우리에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꼭 명심하고 앞으로 입이 마르지 않도록 스스로 주의하면서 관리를 잘해봅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