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뼈 튀어나옴 원인은? 버섯증후군 및 거북목

보통 목뼈가 튀어나오신 분들은 자세가 항상 불안정하거나 거북목을 자주 하고 있으면 목뼈가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경추 7번에 염증이 생기면서 지방이 생길 수 있고 그 지방이 혹처럼 변하면 목뼈가 볼록하게 튀어나오게 됩니다.

 

목뼈 튀어나옴 증상은 통증은 유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옆에서 그 모습을 지켜보면 외관상 좋지 않게 보이기 때문에 바깥 활동이 많거나 많은 사람을 만나야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 이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은 목뼈 튀어나옴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뼈 튀어나옴 원인은 무엇일까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경추 7번 극돌기에 염증이 생기고 지방이 싸이게 되면 목 뒤쪽 뼈가 혹처럼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 증상을 버섯 증후군이라고 부르는데요. 버섯 증후군을 유발하는 몇 가지 위험요소가 있으니 이 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거북목

목을 거북이처럼 앞쪽으로 내밀고 있다고 해서 거북목이라고 불리는 이 증후군은 요즘 현대사회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특히 스마프톤, 컴퓨터 모니터를 많이 바라보는 젊은 층에서 거북목 증후군 증상들이 나타나는데요.

자신 스스로는 자기가 거북목인지 잘 모르지만 옆에서 사진을 찍거나 옆사람이 바라봤을 때 목이 앞으로 쭉 나와 있다면 거북목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그럼 거북목은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목의 근육 힘이 약해져서 목을 지탱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거북목 증상이 나타납니다. 

 

목이 앞으로 1cm만 나와도 경추에 무려 2~3kg나 하중이 실리게 됩니다. 만약 목이 앞으로 5cm 더 내밀어져도 약 10~15kg 견뎌야 하기 때문에 목에 있는 경추는 매우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경추에 하중이 과도하게 실리고 부담이 많이 가게 되면 경추에는 염증이 생기게 되고 이 염증이 지방 및 혹이 되면서 버섯 증후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으면서 거북목 증상을 스스로 느끼고 있다면 우선 허리와 어깨를 바로 피고 고개를 당겨서 목을 일자로 만들어 주세요. 잘못된 자세 습관이 하나하나 쌓이다 보면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우리는 평소에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2. 잘못된 자세 습관

다음 아래와 같은 자세 습관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경추에 무리가 안 가게 됩니다.

 

* 벽에 기대서 책이나 스마트폰을 보는 자세

등을 벽에 붙이고 목을 펴서 스마트폰이나 책을 바라보는 건 매우 좋은 자세지만 이런 자세로 사물을 바라보는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에 애초에 벽에 기대서 어떤 물체를 바라보는 걸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침대나 바닥에 팔꿈치를 기대서 무언가 보는 자세

주로 침대에서 이런 자세를 많이 취하는데요. 이런 자세는 경추에 더더욱 무리가 가게 되므로 만화책이든 스마트폰이든 이런 자세로 보는 건 정말 좋지 않습니다.

 

* 책상에 앉아 목을 푹 숙이는 행동

책상에 앉을 때 등을 펴고 고개를 조금 숙이는 건 좋지만 등을 피지 않고 고개를 숙이면서 책이나 스마트폰을 바라본다면 경추에 많은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자세는 경추에 무리가 가는 자세입니다. 경추에 하중이 많이 실리고 무리가 가게 되면 목 디스크뿐만 아니라 버섯 증후군 그리고 거북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위와 같은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목뼈 튀어나옴 증상을 치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가장 좋은 방법은 목뼈 디스크 전문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 검사를 받아보고 평소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 어떤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지 어떤 기저 질환이 있는지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집에서 할 수 있는 자세 교정 및 스트레칭이 목뼈 튀어나옴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이 있거나 버섯 증후군 증상이 있다면 다음 아래와 같은 자세 교정을 하루에 10분 이상 해주시길 바랍니다.

 

1. 벽에 기대서 똑바로 서기

벽에 기대서 등과 머리를 붙이고 똑바로 서기입니다.

이 자세는 말로는 쉬워 보이지만 실제로 하게 되면 정말 힘들고 불편한 자세입니다. 그만큼 우리의 자세가 이미 안 좋다는 간접적인 증거입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1분, 2분, 3분씩 늘려가고 나중에 조금 익숙해지면 5분 이상 지속해주시길 바랍니다.

나중에 이 자세가 편해지면 우리의 등, 허리, 목뼈를 곧게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2. 고양이 등 피는 자세 따라 하기

고양이가 등 피는 자세를 한번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만약 한 번도 보신 적이 없으시다면 고양이가 등 피는 자세 사진을 한번 찾아보시고 똑같이 따라 해 보세요.

 

바닥에 매트를 깔고 무릎을 모은 다음 팔을 앞으로 쭉 편 상태에서 등을 펴주게 되면 등, 허리, 목에 스트레칭이 되면서 자세가 곧게 교정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불편하고 통증이 있을 수 있으니 너무 무리는 하지 마시고 등 피는 자세가 되는 만큼만 해보세요.

그리고 하루에 5~10분 정도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나중에는 많이 편해지실 겁니다. 

스트레칭이 편해졌다는 이야기는 나쁜 자세가 조금 좋아졌다는 이야기이고 우리 몸 근육, 인대, 힘줄 기타 등등이 유연해졌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변 글은 목뼈 튀어나옴 원인, 거북목 및 버섯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두 가지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건 바로 자세 교정입니다. 평소에 우리가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느냐에 따라 목, 허리 등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좋은 자세, 곧은 자세는 하중을 피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평소에 거북목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의식적으로 목을 계속 신경 써주고 반복된 노력을 통해 거북목을 없애보실 계획을 세워보세요. 거북목으로 인해 경추에 무리가 가게 되면 버섯 증후군뿐만 아니라 목 디스크, 어깨 통증, 팔 저림 등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평소에 바른 자세로 거북목 자세를 교정해주면 삶의 질이 정말 달라질 것입니다.

 

그리고 증상이 나타나고 통증도 같이 동반된다면 꼭 병원에 가서 자세한 진료 및 검사를 받아보세요.

통증이 있다는 건 우리에게 경고를 하는 것이고 그 경고를 무시하면 나중에 몇 배로 더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