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쉴때 등통증 원인은?

숨쉴때 등통증은 허리 디스크나 척추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숨쉴때 나타나는 등통증은 오장육부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어느 위치가 정확히 어떻게 아픈지 알아야 나중에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치에 따라 심장, 췌장, 신장 등 다양한 곳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등이 아프다고 허리 디스크도 아닌데 괜히 척추 치료를 받으면 괜한 척추만 고생만 하고 치료 효과는 하나도 없겠죠?

이번 글은 숨쉴때 등통증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치에 따라 원인이 다를 수 있으니 이 글을 읽고 어느 부분이 정확히 아픈지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숨쉴때 등통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등통증은 사실 한 가지 원인으로 아픈 경우는 드뭅니다. 몇 가지 복합적인 원인들이 쌓여야 등통증이 서서히 나타납니다.

물론 외상이나 부상으로 인해 허리나 등이 다치게 되면 갑자기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서히 통증이 나타나고 통증이 사라지고 반복하는 경우에는 우리 오장육부 중에 어디가 안 좋은지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1. 왼쪽 등이 아플 경우

주로 심장이 좋지 않으면 왼쪽 가슴에 통증이 나타나는데, 심장은 왼쪽 등하고도 연결되어 있어 심장 질환을 가지고 있으면 왼쪽 등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음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서 왼쪽 등이 아프다면 꼭 심장 질환을 의심해 보세요.

특히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은 우리의 목숨을 한순간에 앗아갈 수 있습니다. 이 심장 질환은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 가슴이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있을 때

* 숨을 쉴 때 호흡곤란이 같이 동반될 때

*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고 계단을 오르는 게 너무 힘들 때

 

심장 질환은 정말 무서운 질환입니다. 심장은 우리의 생명이라고 봐도 무관하기 때문에 심장에 어떤 문제나 통증이 생긴다면 곧바로 큰 병원에 가서 꼭 검사를 받아보세요. 조기 검진 및 초기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등 가운데가 아플 경우

허리 디스크가 아닌데 등 가운데가 아프다면 췌장염 및 췌장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췌장은 내장에서 몸 한가운데 있기 때문에 췌장 건강이 좋지 않으면 등 가운데 쪽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등 가운데 통증이 있으면서 다음과 같은 통증이 같이 나타난다면 췌장염 및 췌장암을 의심해 보세요.

특히 췌장암이 말기일 경우에는 5년 생존율이 매우 낮을 수 있으니 췌장에 어떤 문제가 생기면 치료를 곧바로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복통이 주기적으로 심하게 발생합니다.

복통이 발생하면 주로 위나 장이 안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증상과 함께 복통이 나타난다면 췌장염 및 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황달

복통이 있으면서 황달이 나타난다면 췌장이 확실히 안 좋다는 증거입니다.

눈이나 피부에 황달기가 생겼는데 간 건강에 문제가 없다면 췌장암을 의심해 보세요. 심한 복통과 황달은 정말 안 좋은 상황입니다.

 

* 체중 감소

복통도 있고 황달도 있는데 갑자기 체중이 감소한다? 그렇다면 더더욱 췌장염 및 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만약 이 3가지 증상을 다 가지고 있는데도 병원에 한 번도 가지 않았다면 정말 반성하셔야 합니다. 

한 가지 증상이 아닌 3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데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돈이 든다는 핑계로 병원에 가지 않으면 나중에 시간이든 돈이든 몇십 배가 더 들 수 있습니다.

 

몸에서 어떤 증상을 내보내면 반드시 어디가 안 좋은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통증 및 증상은 우리 몸에서 절대 내보내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에게 경각심을 주기 위해 통증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복통, 체중감소, 황달이 한꺼번에 나타난다면 꼭 췌장염이나 췌장암을 의심해보세요.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췌장암은 정말 무시무시한 암이므로 초기에 발견하고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3. 등 아래 부분이 아플 경우

등 아래 부분이 아플 경우에는 2가지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우선 첫 번째는 신장 문제, 두 번째는 요로 문제

 

* 신장이 안 좋을 경우

신장이 안 좋으면 등 아래 부분에 통증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꼭 허리가 아픈 것처럼 통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통증이 같이 나타난다면 신장 쪽을 검사해 보세요.

 

- 급성일 경우 발열이 심하게 납니다.

일반적인 발연이 아닌 열이 39도 이상 올라갈 때도 있습니다.

 

- 만성일 경우에는 단백뇨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 좋다면 단백뇨 검사는 필수입니다.

 

신장염은 그 종류만 해도 대략 10가지가 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사 전에는 정확히 어떤 증상인데 알 수가 없습니다.

평소에도 신장이 건강하지 않고 배뇨 시 문제가 있다면 꼭 신장 검사를 받아보세요. 

나이가 어느 정도 있다면 신부전 및 신장 건강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 요로가 안 좋을 경우

요로는 주로 요로 결석으로 등 아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을 할 때 통증이 있거나 혈뇨가 가끔씩 나온다면 요로 결색을 의심해 보세요.

요로 결석은 치료를 받으면 금방 완치가 되기 때문에 너무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이번 글은 숨쉴때 등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숨쉴때 등통증이 있다면 정확히 어느 부위가 어떻게 아픈지 먼저 알아보세요. 그래야 여러분 스스로도 초기에 증상을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숨을 쉴 때 심장이 아프면서 등통증이 있다? 그러면 증상이 이미 매우 심각한 단계에 들어선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하루빨리 큰 병원에 가서 심장 검사를 받아보세요. 물론 시간도 필요하고 검사 비용도 어느 정도 들겠지만, 시간을 지체하면 결국 여러분만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숨쉴때 나타나는 등통증 너무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등까지 통증이 있다는 건 이미 만성화가 진행되고 있거나 증상이 오랫동안 나타났다는 간접적인 증거입니다. 

이 글을 읽으셨다면 꼭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한번 꼼꼼히 살펴보시고 병원에 가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