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쉴때 등통증 원인은?

반응형
반응형

숨쉴때 등통증은 허리 디스크나 척추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숨쉴때 나타나는 등통증은 오장육부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어느 위치가 정확히 어떻게 아픈지 알아야 나중에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치에 따라 심장, 췌장, 신장 등 다양한 곳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등이 아프다고 허리 디스크도 아닌데 괜히 척추 치료를 받으면 괜한 척추만 고생만 하고 치료 효과는 하나도 없겠죠?

이번 글은 숨쉴때 등통증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치에 따라 원인이 다를 수 있으니 이 글을 읽고 어느 부분이 정확히 아픈지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숨쉴때 등통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등통증은 사실 한 가지 원인으로 아픈 경우는 드뭅니다. 몇 가지 복합적인 원인들이 쌓여야 등통증이 서서히 나타납니다.

물론 외상이나 부상으로 인해 허리나 등이 다치게 되면 갑자기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서히 통증이 나타나고 통증이 사라지고 반복하는 경우에는 우리 오장육부 중에 어디가 안 좋은지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1. 왼쪽 등이 아플 경우

주로 심장이 좋지 않으면 왼쪽 가슴에 통증이 나타나는데, 심장은 왼쪽 등하고도 연결되어 있어 심장 질환을 가지고 있으면 왼쪽 등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음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서 왼쪽 등이 아프다면 꼭 심장 질환을 의심해 보세요.

특히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은 우리의 목숨을 한순간에 앗아갈 수 있습니다. 이 심장 질환은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 가슴이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있을 때

* 숨을 쉴 때 호흡곤란이 같이 동반될 때

*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고 계단을 오르는 게 너무 힘들 때

 

심장 질환은 정말 무서운 질환입니다. 심장은 우리의 생명이라고 봐도 무관하기 때문에 심장에 어떤 문제나 통증이 생긴다면 곧바로 큰 병원에 가서 꼭 검사를 받아보세요. 조기 검진 및 초기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등 가운데가 아플 경우

허리 디스크가 아닌데 등 가운데가 아프다면 췌장염 및 췌장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췌장은 내장에서 몸 한가운데 있기 때문에 췌장 건강이 좋지 않으면 등 가운데 쪽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등 가운데 통증이 있으면서 다음과 같은 통증이 같이 나타난다면 췌장염 및 췌장암을 의심해 보세요.

특히 췌장암이 말기일 경우에는 5년 생존율이 매우 낮을 수 있으니 췌장에 어떤 문제가 생기면 치료를 곧바로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복통이 주기적으로 심하게 발생합니다.

복통이 발생하면 주로 위나 장이 안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증상과 함께 복통이 나타난다면 췌장염 및 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황달

복통이 있으면서 황달이 나타난다면 췌장이 확실히 안 좋다는 증거입니다.

눈이나 피부에 황달기가 생겼는데 간 건강에 문제가 없다면 췌장암을 의심해 보세요. 심한 복통과 황달은 정말 안 좋은 상황입니다.

 

* 체중 감소

복통도 있고 황달도 있는데 갑자기 체중이 감소한다? 그렇다면 더더욱 췌장염 및 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만약 이 3가지 증상을 다 가지고 있는데도 병원에 한 번도 가지 않았다면 정말 반성하셔야 합니다. 

한 가지 증상이 아닌 3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데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돈이 든다는 핑계로 병원에 가지 않으면 나중에 시간이든 돈이든 몇십 배가 더 들 수 있습니다.

 

몸에서 어떤 증상을 내보내면 반드시 어디가 안 좋은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통증 및 증상은 우리 몸에서 절대 내보내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에게 경각심을 주기 위해 통증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복통, 체중감소, 황달이 한꺼번에 나타난다면 꼭 췌장염이나 췌장암을 의심해보세요.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췌장암은 정말 무시무시한 암이므로 초기에 발견하고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3. 등 아래 부분이 아플 경우

등 아래 부분이 아플 경우에는 2가지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우선 첫 번째는 신장 문제, 두 번째는 요로 문제

 

* 신장이 안 좋을 경우

신장이 안 좋으면 등 아래 부분에 통증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꼭 허리가 아픈 것처럼 통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통증이 같이 나타난다면 신장 쪽을 검사해 보세요.

 

- 급성일 경우 발열이 심하게 납니다.

일반적인 발연이 아닌 열이 39도 이상 올라갈 때도 있습니다.

 

- 만성일 경우에는 단백뇨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 좋다면 단백뇨 검사는 필수입니다.

 

신장염은 그 종류만 해도 대략 10가지가 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사 전에는 정확히 어떤 증상인데 알 수가 없습니다.

평소에도 신장이 건강하지 않고 배뇨 시 문제가 있다면 꼭 신장 검사를 받아보세요. 

나이가 어느 정도 있다면 신부전 및 신장 건강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 요로가 안 좋을 경우

요로는 주로 요로 결석으로 등 아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을 할 때 통증이 있거나 혈뇨가 가끔씩 나온다면 요로 결색을 의심해 보세요.

요로 결석은 치료를 받으면 금방 완치가 되기 때문에 너무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이번 글은 숨쉴때 등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숨쉴때 등통증이 있다면 정확히 어느 부위가 어떻게 아픈지 먼저 알아보세요. 그래야 여러분 스스로도 초기에 증상을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숨을 쉴 때 심장이 아프면서 등통증이 있다? 그러면 증상이 이미 매우 심각한 단계에 들어선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하루빨리 큰 병원에 가서 심장 검사를 받아보세요. 물론 시간도 필요하고 검사 비용도 어느 정도 들겠지만, 시간을 지체하면 결국 여러분만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숨쉴때 나타나는 등통증 너무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등까지 통증이 있다는 건 이미 만성화가 진행되고 있거나 증상이 오랫동안 나타났다는 간접적인 증거입니다. 

이 글을 읽으셨다면 꼭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한번 꼼꼼히 살펴보시고 병원에 가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