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똥 원인 무엇일까?

대변을 보는데 요 근래 토끼똥이 자주 나온다면 우선 수분 부족과 면역력 저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이 2가지 이유가 토끼똥의 대부분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간혹 가다가 토끼똥이 대장암까지 의심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토끼똥은 대장암 하고는 깊은 연관이 있지는 않습니다. 물론 토끼똥이 나오면서 다른 증상도 같이 보이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하지만 다른 증상은 없고 토끼똥만 나온다면 우선 자신의 생활 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이번 글은 토끼똥 원인 그리고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토끼똥 원인은 무엇일까요?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토끼똥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수분 부족과 장내 면역력 저하입니다.

1. 수분 부족

수분이 부족하면 대변이 무르게 안 나오고 딱딱하게 굳으면서 토끼똥처럼 나올 수 있습니다.

똥은 수분이 약 70프로입니다. 그런데 몸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똥에도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딱딱하게 굳어서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습관적으로 수분을 잘 섭취하지 않으신 분들, 수분 부족은 토끼똥 원인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 및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하루에 수분은 적어도 1.5L는 마셔줘야 합니다.

 

그럼 1.5L는 어느 정도의 수분일까요?

보통 우리가 식사를 하기 전 200ml 물을 한번 마시고 식사가 끝나면 한번 더 마십니다. 그럼 식사 전후로 약 400ml 수분을 섭취하게 되는 거죠.

 

하루에 3끼를 먹는다 하면 식사 전후로 1.2L 수분을 마시게 되고 중간중간에 목이 타면 물 1~2잔은 마시니까 1.5L는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평소에 자주 마시는 커피나 카페인입니다. 커피나 카페인을 마시면 이뇨작용으로 인해 몸속에 있는 수분이 소변으로 잘 빠져나갑니다. 그러면 1.5L의 수분을 섭취했다 해도 몸속에 수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카페인을 마신만큼 더 수분을 섭취해야 하는데 보통은 커피나 다른 음료를 마시면 수분을 섭취했다고 생각하기에 물을 더 이상 마시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커피를 마시고 수분을 마시면 소변이 더 마렵기 때문에 수분 섭취를 피하는 것이죠.

 

물을 적당량 섭취를 하기 위해서는 물 마시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오늘 하루 2L의 물을 마셨다고 모든 게 끝나는 게 아닙니다. 적어도 한 달 이상, 물 마시는 습관을 몸에 배게 해야 무의식적으로 물을 자연스럽게 마실 수 있습니다.

 

물 마시는 걸 너무 쉽게 생각하지 마세요. 막상 물을 먹다 보면 물 마시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잘 알 수 있습니다.

2. 장내 면역력 저하

우리 장에는 무려 수십조 마리의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내 있는 유익균들이 우리 면역력에 약 60프로 이상 간여하고 있습니다. 

세균에는 유해균도 있고 유익균도 있는데 장에 유익균이 부족하게 되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토끼똥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 토끼똥이 가끔 나오는 것이 아닌, 주기적으로 자주 나온다면 우선 수분섭취량을 체크해보고 수분을 적당히 마셨다고 생각되시면 장내 유익균 저하 및 면역력 저하를 생각해보세요.

특별한 질환이 있지 않고는 토끼똥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이 2가지 상황을 잘 체크해봐야 합니다.

 

그럼 언제 장내 면역력이 저하되고 유익균이 없어지는 걸까요?

그 이유는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불규칙적인 식사

식사를 불규칙적으로 하면 장내 면역력이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위나 장은 일정한 시간에 적당한 영양분을 흡수해서 에너지를 만들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식사가 불규칙하고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 운동 부족

운동이 부족하면 위나 장이 건강하지 못합니다.

운동하고 장 건강이 상관관계가 없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운동과 장 건강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한번 일주일에 3번, 한 달 동안 꾸준히 운동을 해보세요. 그러면 소화도 잘되고 위나 장에서 나타났던 트러블로 서서히 없어지는 것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 밀가루 섭취

위나 장은 밀가루를 분해하는 요소가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빵과 밀가루 제품을 너무 많이 먹으면 속이 더부륵 하고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을 받을 겁니다. 

물론 소량의 밀가루 음식을 먹는 건 괜찮습니다. 그런데 주 주식을 밀가루로 대충 때우고 습관적으로 간식 및 빵을 자주 먹는 사람들은 밀가루 섭취를 줄여하고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항생제 

어떤 질병 및 질환으로 인해 항생제를 많이 복용하면 유해균을 죽이는 것뿐만 아니라 유익균도 같이 죽기 때문에 항생제를 너무 많이 복용하면 장내 면역력이 떨이질 수 있습니다.

항생제 복용으로 위나 장 건간이 좋지 않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하면서 항생제 복용 양을 줄이거나 다른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번 글은 토끼똥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토끼똥 원인은 딱 이 2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우선 첫 번째는 수분 부족 두 번째는 장내 면역력 저하.

이 2가지만 기억하면서 물을 습관적으로 자주 마시고 장내 면역력을 건강히 유지시켜준다면 토끼똥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도 예방할 수 있으니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토끼똥이 나오면서 다른 질병의 증상이 같이 동반된다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증상이 나타나고 재빠르게 치료를 받으면 예후가 생각보다 좋아질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