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종양 초기증상은 무엇일까?

뇌종양은 말 그대로 뇌에 종양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두개골 안에 생기는 뇌종양은 갑자기 커지지 않고 서서히 커지기 때문에 많은 환자분들이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만약 이전에 느껴보지 못했던 두통이 몇 주간 지속되거나 감각에 어떤 문제가 생겼다면 꼭 뇌종양 초기증상을 의심해보세요. 뇌종양은 초기에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를 해야 5년 생존율이 70프로 이상 올라갑니다.

 

이번 글은 뇌종양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뇌종양 초기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뇌종양은 뇌에 종양이 점점 커지면서 신경을 압박해 통증 및 증상을 유발합니다.

다음 아래와 같은 증상이 몇 가지가 동반된다면 반드시 대학 병원에 가서 CT 촬영, MRI 촬영, 뇌혈관조영술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몇 주간 지속되는 두통

편두통처럼 가끔씩 생기는 두통이 아닌 몇 주간 지속적으로 두통이 나타난다면 뇌종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일반적인 편두통은 약을 복용하면 하루, 이틀 안에 통증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뇌종양으로 인해 두통이 생긴다면 약을 복용해도 큰 효과가 없을뿐더러 통증이 잘 사라지지 않습니다.

 

하루, 이틀 동안 괴롭히는 두통이 아닌 몇 주간 지속되는 두통을 너무 간과하지 마세요. 약을 더 복용하면 좋아지겠지라는 마음이 오히려 뇌종양의 상황을 더욱더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차원이 다른 두통

일반적인 두통은 참을만합니다. 하지만 번개처럼 번쩍이면서 찌릿찌릿한 두통은 뇌종양일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이제까지 느껴보지 못했던 두통이 갑자기 나타난다면 꼭 뇌종양을 의심해보세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만 뇌종양의 두통은 지속적으로 계속 나타나고 통증이 일반적인 두통이 아닙니다.

통증이 번개처럼 찌릿한 느낌이 나고 잘 사라지지 않는다면 뇌종양의 초기증상입니다. 아닙니다. 이미 뇌종양이 많이 자라 있을지도 모릅니다. 

 

3. 낮보다 밤에 심해지는 두통

뇌종양의 두통은 낮보다 밤에 더 심해지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낮에는 괜찮은데 장시간 누워있거나 잠을 잘 때 두통이 심해져 잠을 잘 이루지 못한다면 두개골 안에 종양을 의심해보세요. 그리고 뇌종양 두통으로 밤을 잘 자지 못한다면 다음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생기기도 합니다.

 

* 수면 장애로 인해 만성 피로 및 하루 종일 피로감에 휩싸입니다.

*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만성 불면증에 휩싸일 수 있습니다.

* 신경이 예민해집니다.

*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습니다.

 

잠을 잘 때 생기는 두통은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두통은 오히려 밤에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잘 때 사라집니다.

그러므로 잠을 잘 때 두통이 자주 발생하거나 수면 장애를 겪는다면 나도 뇌종양인가라고 한번 생각해보세요.

생각을 해보는 것과 안 하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생각을 해보는 것은 뇌종양 검사의 시기를 앞당길 수 있어 5년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감각 손실

뇌에 종양이 생기면 신경이 압박되어 감각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 근래 냄새를 잘 못 맡는다거나 미각을 잘 못 느꼈다면 뇌종양 검사를 한번 받아보세요.

 

5. 팔, 다리 마비

팔과 다리도 신경이 압박되면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 근래 팔이 위로 잘 안 올라가거나 걸을 때 발이 말을 잘 듣지 않는다면 뇌종양을 의심해보길 바랍니다.

 

6. 시력 장애

두통 다음으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시력장애입니다.

특히 운전을 할 때 앞이 잘 안 보이거나 전자파를 쌨을 때 눈이 침침할 수 있습니다.

 

7. 이 밖에도 여러 증상이 있습니다.

 

* 안면마비 증상이 나타납니다.

* 두통이 생기면서 구토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배변이나 배뇨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이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뇌에 종양이 있다고 해서 모든 증상이 다 나타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2~3가지가 같이 동반된다면 큰 대학 병원에 가서 뇌 정밀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뇌의 종양은 갑자기 커지는 것이 아닌, 서서히 커지는 습성이 있어 처음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양이 신경을 점점 압박하게 되고 통증을 유발한다면 초기보다 더욱 심각한 상황일 수 있으니 어떤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면 꼭 검사를 받아보세요.

 

물론 CT, MRI 등 검사 비용이 부담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그러나 뇌 검사를 받지 않으면 뇌종양 및 다른 뇌 질환에 대해서 전혀 알 수가 없으니 돈이 부담되더라고 검사는 필수적으로 받아봐야 합니다.

 

검사 비용을 너무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그 이유는 검사가 여러분의 생명을 살려주고 연장시켜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글은 뇌종양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뇌종양은 우리의 생명을 한순간에 앗아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검사 시기를 놓쳐서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지 않는다면 5년 생존율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위에 언급한 증상들이 2~3가지 같이 나타난다면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꼭 뇌 정밀 검사를 받아보세요. 뇌에서 증상 신호를 보내는 건 이미 뇌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뇌종양의 초기증상을 너무 간과하지 마시고 검사와 치료를 통해 여러분의 건강을 챙기시길 바랄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