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창업 강의, 선문대학교 (11월 1일)

선문대학교 미디어학과 3, 4학년 수강생 상대로 3주 차 1인 미디어 창업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주는 2,3조 강의를 시작하였고 매우 보람찬 시간을 보내면서 강의를 잘 마쳤습니다.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찾아주기 위해 막내 삼촌 마음으로 많이 조언을 해줬지만 과연 학생들이 저의 마음을 잘 이해했는지 매우 궁금합니다.

마지막 4주 차 피드백 시간이 매우 기다려집니다. 

 

일시 : 2019년 11월 1일 2시 30분 ~ 5시 30분

과정 : 1인 미디어 창업

대상 : 선문대학교 미디어학과 3, 4학년 약 40명

장소 : kt 목동, 크리에이터 팩토리 센터 11층 opne rounge

 

 

강의 내용

 

1. 우리는 왜 동영상 미디어를 공부해야 하는가?

그 이유는 많은 자본과 시대 흐름이 동영상으로 방향을 잡은 것 같습니다. 

구글 유튜브를 필두로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디즈니 등 세계에서 돈을 손에 꼽히게 많이 버는 기업들이 동영상 플랫폼과 콘텐츠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먼저 앞서 나간 기업도 있고 그 아성을 무너트리고 싶은 기업도 눈에 보입니다. 

과연 승자는 누가 될 것인지, 유튜브가 계속 일등의 자리를 내주지 않고 유지할지 시장의 흐름이 궁금해집니다.

 

2. 시대의 흐름은 플랫폼에서 콘텐츠로

10년 전부터 지금까지 플랫폼의 제국이었다면 이제부터 향후 몇 년까지는 콘텐츠의 제국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어떤 기업이 혹은 누가, 질 좋고 유익한 콘텐츠를 만드는지가 관건입니다. 

예전에는 플랫폼으로 사람이 모였지만 이제는 콘텐츠의 질에 따라 사람이 모입니다. 

예전에는 허브가 플랫폼이었다면 이제는 허브가 콘텐츠로 변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3. 그럼 어떻게 좋은 콘텐츠를 만들 것인가?

제가 매번 강조드리는 것이 있습니다.

습관, 독서, 운동 여기에 지속력까지 들어가면 금상첨화이겠지요. 하지만 이 4가지를 꾸준히 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아마도 많이 없기 때문에 성공한 사람들은 한정되어 있겠지요?

 

4. 시스템과 직업, 시스템과 창업

창업과 직업의 차이점 그리고 시스템에 대해서 학생들에게 설명을 했습니다.

우리는 시스템과 과정 그리고 맥락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고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5. 메타인지 분석

메타인지 분석을 매주 하고 있는 과정입니다. '나를 알고 기업을 알고 내 꿈을 알면 백전불패'

우리는 이점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 정말 제일 중요합니다.

자기 자신을 잘 알지 못한다면 멘털이 매우 프래질 하기 때문에 절대 안티프래질 할 수 없습니다.

 

안티프래질: 고난과 역경이 다가왔을 때 무너지는 것이 아닌 오히려 더 강해지는 현상

 

6. 무조건 꾸준히 해야 합니다.

천재들이 제일 듣기 싫었던 단어가 '천재'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기가 천재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좋은 핑곗거리를 찾기 위해 그들을 천재라는 프레임에 씌워버립니다.

만약 자신이 실패하면 천재가 아니었기 때문에 실패하는 것이고 그들이 성공한 것은 천재였다고 말하면 매우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천재라고 불렸던 사람들은 엄청난 노력이 있었습니다. 그 과정을 일일이 살펴보면 우리는 그들에게 천재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 천재라고 하기보다는 오히려 바보 같은 모습이 더 보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끝까지 해낼 수 있었던 것은 실패가 다가와도 절대 포기하지 않고 앞만 보고 달려갔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대부분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작은 실패가 큰 성공을 만든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실천하지 않는 것을 두려워해라"

저도 이점을 꼭 명심하고 따르겠습니다.

 

7. 여러분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일까요?

이 과정도 메타인지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8. 여러분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의 경쟁력을 기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그리고 그 노력을 위해 얼마큼 실천하고 있나요?

학생들에게 동기부여와 경쟁력에 대해서 설명을 했습니다.

 

스스로 강의 피드백

 

1. 1시간 20분 수업이라 중간에 약 5분 정도 쉬니까 학생들이 좀 더 집중력을 보인 것 같습니다.

 

2.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더 북돋아 줘야겠습니다.

 

3. 더 많은 예시를 들어주기 위해 자료 수집을 더 많이 해야 합니다.

 

4. 질문을 통해 학생들과 더 많은 소통이 필요합니다.

 

5. 학생들에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이제 마지막 수업만 남았습니다. 마지막 수업은 피드백 시간인데 어떤 피드백을 줘야 할지 고민입니다.

그 고민을 타파하기 위해 오늘도 고민하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