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룸 스페이스클라우드를 통해 매출 올리는 방법 2번째

이번 글은 저번 글에 이어 스페이스 클라우드를 플랫폼을 통해 파티룸 매출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매출이 많을려면 당연히 예약률이 높아야 한다. 예약률을 높으려면 당연히 자신의 파티룸이 다른 파티룸에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흐르는 물에 가만히 떠내려가는 것은 죽은 물로기 밖에 없다. 급격하게 트렌드가 변하는 이 시장에서 도태되고 폐업하는 파티룸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파티룸이다. 비록 자신이 무언가를 하고 있다고 생각할지라도 자신이 걸을 때 남들이 뛰면, 자신이 뛸 때 남들이 날아다니면 아무 소용이 없다. 노력이란 남들보다 좀 더 많이 이루거나 남들보다 더 부지런해야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파티룸 매출 올리기

 

우리는 매출을 올리기 위해 수많은 도전과 공부를 해야한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파티룸을 잠재 고객에서 알려야 하고, 좋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남다른 서비스 공부를 해야 한다. 

이제 파티룸의 인테리어는 상향평준화가 되어서 대부분의 파티룸은 예쁘다. 하나 같이 깔끔하고 예쁘고 눈길를 끈다.

이제는 단순히 인테리어가 예쁘다고 해서 다른 파티룸의 경쟁력을 높힐 수 없다.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이 춘추전국시대 같은 경쟁에서 자신의 파티룸이 살아남으려면 남들 보다 더 노력하고 더 공부를 해야 한다. 그래야만 이 경쟁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그래서 필자는 스페이스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해서 어떻게 예약률을 높혀야할지 알아보았다.

저번 글에 이어 어떻게 해야 스페이스클라우드에서 잠재고객을 얻을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보자.

 

 

4. 후기 관리는 정말 철처하게 해야 한다.

정말 단순한 상식이다. 자 한번 이렇게 비교해보자.

ㄱ. 2017년 1월 오픈, 후기 5개, 평점 3.5점

ㄴ. 2017년 1월 오픈, 후기 36개, 평점 4.8점

동일한 인테리어, 비슷한 위치, 비슷한 환경이다. 당신은 파티룸을 고를 때 어떤 파티룸을 고르겠는가?

남들이 No라고 할 때, 나 자신을 Yes를 외치기 위해 ㄱ을 고른다고? 평상시에도 항상 저런 결정을 내린다고?

그렇게 생각한다면 당신은 천사이다. 제품이 나쁘고 서비스도 나쁜 상품과 물건을 잘 사주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당연히 ㄴ파티룸를 고른다. 누구가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사람을 믿고 신뢰하기 때문에 후기나 댓글이 좋으면 좋은 곳이라고 인식하고, 악플이나 후기가 없으면 그곳은 인기가 없거나 사람들이 잘 찾지 않는 곳으로 인식을 한다. 우리의 선택은 무의식 90프로가 만들어낸다. 파충류의 뇌라고 불리는 기저핵에서 우리의 무의식이 대부분의 선택을 권장하고 본능대로 행동하게 한다. 만약 우리 뇌가 모든 상항과 정보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인다면 아마 우리 뇌를 과부하에 걸려 터져버리고 말 것이다. 

그래서 눈에 직접적으로 보이는 긍정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후기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후기를 관리하는 방법은 우선 최선의 서비스로 고객을 모셔야 한다. 고객들이 후기를 쓰는 이유는 딱 2가지이다. 자신이 사용한 파티룸이 맘에 들었거나, 아니면 만족하지 못해 남들에게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작성한다. 이 두 가지 후기의 성격은 매우 극과 극이기 때문에 호스트들은 당연히 좋은 후기를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그래서 실예로 좋은 후기를 작성해주면 어느 정도의 현금을 페이백 해주는 곳도 있고 커피 기프트콘을 제공하는 곳도 많이 생겼다. 필자는 이런 마케팅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고객들도 오천 원, 만원 때문에 자기의 양심을 팔지 않는다. 후기 마케팅은 고객에게 후기를 쓰게 끔 한 번 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귀찮아서 후기를 잘 쓰지 않기 때문이다.

좋은 파티룸으로 인식을 받고 싶다면 후기 관리를 잘 하자. 그렇다고 거짓으로 후기를 조작하지는 말자. 후기 믿고 고객들이 파티룸을 이용했는데, 후기와 다른 맹점이 보인다면 오히려 큰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2. 톡톡 응대를 빨리 해야 한다.

어떤 고객이 파티룸 문의사항이 있어 네이버 톡톡으로 질문을 보냈다. 그런데 호스트가 바빠서 톡톡 응대를 하지 못했다면? 과연 예비 고객들이 몇 분 이상 기다려 줄 것 같은가? 5분? 10분? 1시간?

자세한 데이터는 아니지만 필자가 경험해본 결과 약 10분 정도 고객이 응대를 기다리고 만약 10분이 지나도 응대가 없다면 곧바로 다른 파티룸에 문의를 하고 다른 파티룸을 예약할 것이다.

그래서 호스트들은 톡톡 알림 설정을 무조건 해놔야 하고, 만약 톡톡을 할 수 없다고 판단이 되면 고객에게 핸드폰 번호를 남겨 전화를 달라고 하면 된다. 그리고 질문이 많거나 문자로는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경우에도 통화로 고객과 이야기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가끔씩 문자로 질문을 주고받다가 고객이 어떤 오해를 해서 예약을 그릇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나 서비스 제공과 같은 질문들은 통화로 직접 하는 것이 좋다.

만약 톡톡을 잘 못 보는 호스트들은 스페이스 클라우드 설명란에 자신의 핸드폰 번호나 카톡 아이디를 남겨두자. 

그리고 문의사항은 핸드폰이나 카톡으로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통 톡톡보다는 문자나 카톡을 더 빠른 시간 안에 문의를 받아줄 수 있기 때문이다.

 

 

3. 디파짓을 받지 말자.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높은 시민의식을 자랑한다. 예전만 하더라도 디파짓을 받지 않으면 정리 및 쓰레기가 난장판이였
지만 이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높은 시민의식이 있기 때문에 파티를 즐긴 후 깔끔하게 정리를 해주시는 고객들이 많다.

디파짓을 받으면 생기는 단점들이 있다. 

ㄱ. 때로는 예약 비용보다 높은 디파짓 금액이 있다. 

ㄴ. 가끔가다가 오차가 생겨 디파짓 금액의 송금이 늦어지거나 오해를 살만한 일들이 생긴다.

이런 상상을 한번 해보자. 낮에 파티룸을 빌리려고 하는데 예약 비용은 5만 원이다. 그런데 비파 짓이 10만 원이다. 당신이면 이 파티룸을 쉽게 예약을 하겠는가? 

당신이 파티룸을 이용하고 곧바로 디파짓 금액을 받고 싶다. 그런데 호스트가 3일 뒤에 디파짓 금액을 입금해준다. 당신은 다음에도 그 파티룸을 이용하겠는가?

물론 디파짓을 받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호스트들이 많다. 물품이 파손되고 분실물이 생기면 고객에게 보상을 받아야 하는데 보상을 안 해주는 고객들도 가끔 있기 때문에 호스트들은 디파짓을 받는 걸 선호한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은 다르다. 어떤 물품이 파손되고 오염이 됐다면 고객에게 전후 사정을 공손히 말해보자. 대부분의 고객들은 만약 자신이 잘못을 했을 시 그 의견을 수렴하고 인정을 한다. 만약 고객이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 서로 대화를 통해서 잘 풀고 오해를 없애야 한다. 노후화로 인해 물품이 파손될 수 도 있고 사라진 물품은 구석 어딘가에 있을 수도 있다. 호스트들은 이점을 명심해야 한다. 파티룸에 온 고객이 10명이라면 우리의 잠재고객은 100명이다. 좋은 서비스와 예의 바른 공손함으로 수많은 잠재고객을 얻을 수 있다. 만약 호스트가 이 점을 잊고 눈앞에만 보이는 상황만 몰두한다면 우리는 수많은 고객을 잃을 수도 있다.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봐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울창한 숲을 가질 수 있다.

 

이번 글은 스페이스 클라우드를 통해 매출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어떠했는가? 

많은 도움이 됐는가? 이미 알았던 내용이라고?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의 파티룸을 매우 잘 운영하고 있다는 뜻이니 너무 노여워하지 말자.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고객을 모시면 된다. 그러면 당신의 노력이 고객 마음에 닿아 당신의 파티룸은 더욱더 빛을 볼 것이다. 

서비스직은 고객을 위해 존재한다. 우리 삶이 서비스이고 모든 자본은 서비스에서 나온다. 좋은 고객 경험은 좋은 서비스에서 나온다. 이점을 꼭 명심하고 오늘도 여러분의 사업을 위해 힘차게 달려 나가 보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