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룸 사업 초창기에 유의해야할 점은?

파티룸 사업만큼 매력적인 사업이 없기 때문에 요새 창업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

경쟁도 쎄고 예전보다 많이 어려워졌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할만하다고 생각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많아 파티룸 사업은 문정성시를 이룬다. 그것을 어떻게 알까? 그건 바로 스페이스 클라우드 파티룸을 찾아보시면 금방 알 수 있다.

아무리 어렵다고해도 일주일에 한두 곳은 새롭게 오픈하고 있다. 이것이 필자가 근거를 될 수 있는 증거이다.

 

파티룸 사업 초창기 유의할 점

 

생각해보자. 만약 여러분이 사업을 하고 싶은데, 파티룸 사업이 돈이 안되고 망한다고 미리 생각이 들면 파티룸 사업을 시작을 할까? 창업을 하기 전에 분명 여기저기서 이것저것 알아보고 면밀히 살펴볼 텐데 과연 적자가 나는 파티룸 창업을 할 것인가?

이 세상에 망하고 싶은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실패를 꼭 겪어서 성공을 이루겠는 사람은 없다. 모두 하나같이 일확천금에 꿈을 꾸고 많은 돈을 벌어서 여유로운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 돈이 우리의 모든 것을 대변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기본적인 것들은 해결해 줄 수 있으니 돈의 대한 욕망을 꿈꾼다. 

 

이번 글은 파티룸 사업을 시작했고 오픈을 했다면 초창기에 무엇을 유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다.

 

 

1. 마케팅 비용을 너무 투자하지 말자.

필자도 처음에는 무엇도 모르고 마케팅 비용 투자를 많이 했었다. 예를 들어 네이버 파워링크나 키워드 마케팅을 진행했었다. 네이버에 지도를 등록하고 블로그를 만들면 귀신 같이 우리의 존재를 알고 마케팅 업체에서 연락이 온다. 

핸드폰 벨소리가 울린다.

나 : 여보세요

마케팅 : 안녕하세요 저희는 네이버 마케팅 업체 어디어디 입니다. 고객님 지금 어떤 마케팅을 하시고 계신가요? 네이버 파워링크랑 키워드 마케팅하고 계신가요?

나 : 네? 아니요. 아직 안하고 있어요.

마케팅 : 그러시면 저희는 네이버 협력 업체로서 이것저것을 하고 있는데 저희에게 마케팅을 맡기면 주요 키워드랑 파워링크 작업을 해드립니다. 등등등

 

이렇게 전화가 온다. 필자는 처음에 아무것도 모르고 저 마케팅이 좋아 보여서 덜컥 계약을 했다. 필자의 기억으로는 3년에 약 150만 원 정도 했던 것 같다. 1년 동안 12번 할부로 계산을 했던 걸로 기억한다. 그리고 나는 네이버의 파워링크나 키워드로 많은 예약이 들어올 줄 알았다. 

하지만 결과는 어땠을까? 필자는 이런 의문이 든다. 과연 저 마케팅으로 한건이라고 예약이 들어왔었나? 과연 150만 원 나치 돈 값을 했었나? 필자는 지금에서야 당당하게 말할 수 있다. 저 마케팅은 쓸모가 하나도 없었다. 저것을 통해 예약이 들어온 적이 한 번도 없었다. 그렇다 나는 그렇게 150만 원을 날린 것이다. 

 

물론 마케팅은 매우 어렵다. 정답이 없고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한들 사람들이 잘 알아주지 않는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초창기에 마케팅 비용을 사용한다. 마케팅 비용을 많이 사용하면 그만큼 매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착각을 한다.

하지만 세상은 그렇게 만만치 않다. 복잡계로 흘러가고 있는 이세상은 우리 뜻대로 되는 것이 없다. 그래서 우리는 힘든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마케팅은 호스트가 직접 공부를 하고 스스로 해야한다. 마케팅 업체는 우리 파티룸을 잘 알지 못한다. 비록 안다고 해도 우리 자신들보다 많이 알지 못한다. 이런 상황에서 마케팅 업체에 마케팅 비용을 태운들 무슨 효과가 있을 것인가.

마케팅 이야기는 앞으로 계속적으로 이야기를 할 것이다. 필자가 지금까지 공부하고 스스로 터득했던 방법을 이 글을 읽는 사람에게 모두 다 오픈할 예정이다.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고 힘든 시기도 있었다. 하지만 마케팅 공부는 매우 재미있는 과정이다. 비단 지금 하고 있는 사업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통찰력을 키워주므로 매우 유용한 공부이다.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마케팅 공부를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지금 마케팅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많은 돈을 들여가면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된다. 공부와 통찰을 통해 우리만의 마케팅을 만들고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다.

지금 이 시대에 우리를 이렇게 도와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하루하루 쓸데없이 시간을 보내지 말고 책 한 권 더 읽으면서 우리 스스로 자기 계발을 통해 더 멋지고 더 많이 알릴 수 있는 파티룸을 만들어보자.

 

2. 초심자의 행운에 빠지지 말자.

주식을 처음할 때 신기하게도 초심자의 행운으로 많은 돈을 한순간에 얻게 된다. 세상 참 신기한 게, 아무것도 모르고 공부도 안 한 상태에서 주식을 하게 되면 5년 10년 주식 공부한 사람보다 돈을 얻는 경우가 많다. 이것이 바로 초심자의 행운이다. 

파티룸도 똑같다. 처음에 파티룸을 오픈하면 예약이 많이 들어온다. 그 이유는 주의 사람, 초등학교 친구들, 중학교 친구들, 대학교 친구들, 개인 SNS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기 때문이다. 음식점도 처음 오픈하면 많은 사람들로 문정성시를 이룬다. 사장의 친구들, 친척들, 아는 사람들이 축하한다고 여럿 몰려오기 때문이다.

이때 호스트나 사장들은 착각을 하면 안 된다. 원래 장사가 잘돼서 사람이 많이 오는 것이 아니라 오픈 발로 사람들이 찾아온 것이라고 확실히 인지를 해야 한다. 이렇게 생각을 하지 못하면 나중에 금방 실망하고 좌절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이런 점을 인식하지 못한다. 현금흐름이 자유롭게 돌고 갑자기 돈이 들어오기 때문에 이성을 상실하고 자만심에 빠지게 된다. 곧 있으면 부자가 될 것 같고 돈은 이렇게 버는 것이야라고 소리를 치면 주위를 배회한다. 그러나 이런 행운 금장 끝이 난다. 길게 가지도 않는다. 3개월도 채 걸리지 않는다. 그리고 나중에 후회를 해봤자 아무런 소용이 없다. 이미 초심자의 행운에 빠져 많은 것을 잃었기 때문이다. 

 

처음에 운이 좋아 장사가 잘될 수 있다. 이럴 때 호스트들은 초심을 잃지 말고 더욱더 좋은 파티룸을 유지하기 위해 더 노력을 해야 한다. 노력을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다. 마케팅 공부를 열심히 해서 더 많은 채널에 홍보를 해야 하고 좋은 고객 경험을 얻기 위해서 서비스도 최선을 다해 제공을 해야 한다. 특히 고객만족도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누누이 말하지만 손님 1명은 단순히 1명이 아니다. 5명이 될 수도 있고 100명이 될 수 도 있다. 매출을 꾸준히 올리기 위해서는 잠재고객들에게도 어필을 해야 한다. 그래야 꾸준한 매출을 올리면서 파티룸을 유지할 수 있다. 

 

 

3. 초반에 너무 많은 돈을 투자하지 말자.

파티룸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투자비가 적고 투자 이익율이 높다는 것이다.

보증금을 빼고 파티룸 창업에 들어가는 돈은 약 천만원 정도 되는데, 여기서 한번 계산을 해보자.

1000만 원을 투자해서 순이익 월 70만 원을 번다고 치면, 1년 이면 840만 원, 1년 투자 수익률은 무려 84프로이다. 물론 여기에서 자신의 인건비도 빼야 하고 감가상각비도 빼야 하지만 단순하게 생각하면 적어도 50프로가 넘는다.

우리가 1년에 1000만원을 은행에 넣으면 얼마가 생길까? 이자로만 따지면 2프로 따졌을 때 약 20만 원이 생긴다. 

음.... 금리가 너무 낮아 적은 금액으로는 우리가 만족할 만한 수익을 거둘 수 없다. 물론 은행과 사업을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식한 것이지만 지금같이 저금리 상황에서는 사업을 통한 수익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업이나 자영업에 뛰어들고 있다. 

 

처음에 파티룸 사업이 잘되면 이것저것을 많이 산다. 물론 고객들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사는 것은 말릴 수가 없다. 하지만 단지 호스트가 이 물건이 마음에 들어서 혹은 자신의 욕망을 투영하기 위해 투자비를 더 사용하는 것은 언 발에 오줌을 싸는 것도 같은 이치이다. 

이렇게 확실히 룰을 정하자. 매출에 딱 10프로만 투자비를 책정해서 투자를 하자. 그 이상은 절대 사용하지 말고 미래를 위해 저축을 하자. 나중에 무슨 일이 생길지 아무도 모르고 사고도 생길 수 있으니 지금부터 조금씩 대비를 해야 한다. 

갑자기 소파가 망가져서 목돈이 들 수도 있다. 갑자기 에어컨이 고장 나서 에어컨을 다시 살 수도 있다. 

호스트들은 이점을 꼭 명심하고 돈 계산을 잘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목돈이 나갈 때 당황하고 멘붕이 올 수도 있으니 꼭 주의해야 한다.

 

이번 글은 파티룸 사업 초창기에 주의하거나 유의할 점에서 알아보았다.

다음 글은 어떤 것을 더 유의해야 하는지 2탄을 준비해보겠다. 

만약 이 글을 읽고 궁금하거나 문의사항 있으시면 댓글이나 쪽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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