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파티룸은 어떤 차별성이 있나요?

사업을 할 때 나만의 차별성을 갖는 것은 정말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사업이든 퍼스트 무버보다 팔로워를 선택한다.

마침 차별성이 필요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르려고 할 때는 아무리 생각해도 잘 떠오르지 않고 이것저것 시도해봐도 잘 나타나지 않는다.

차별성이란 무엇일까? 어떻게해야 남들과 다른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을까?

 

만약 지금 당신이 사업을 하고 있거나 파티룸을 운영하고 있다면 남들과 다른 독특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가?

없다면 지금 왜 사업을 하고 있는가? 자영업이 살아남기 이 어려운 시대에 무엇을 위해 당신은 사업을 하고 있는가?

돈? 명예? 권력? 이중에 차별성 없이 과연 단 하나라도 얻을 수 있는 것이 있을까?

 

작금의 자영업 상황은 정말 아비규환이다. 창업 후 3년을 견디는 곳은 15프로가 채 되지 않으며 1년 안에 망하는 곳은 정말 수두룩하다. 그 이유는 알다시피 남들과 다 똑같은 음식점, 다 똑같은 카페, 다 똑같은 치킨집 등등 등등 정말 하나같이 다 똑같기 때문이다. 특별한 점을 찾으려고 해도 찾기 힘들다. 우리는 그렇게 창업을 시작했고 사업을 했다.

비단 이런 사업들 뿐만 아니라 파티룸도 마찬가지이다. 비슷비슷한 인테리어 비슷한 환경 및 가격 등 서로가 서로를 죽이는 치킨게임에 들어갔다. 누가 먼저 망하는지 경쟁하는 게임이다. 이 게임에서 과연 승리하는 자는 누구일까? 과연 승리를 할 수 있을까? 이대로 가다가는 파티룸 사업 자체가 망할 수도 있다.

 

 

우리는 사업을 하든 파티룸 창업을 하든 무엇을 하든, 자신만의 확고한 컨셉과 계획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남들과 다른 차별성을 갖춰야 한다. 이 세상에 새로운 것은 없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은 없다. 자신의 차별성을 갖기 위해서는 남의 아이디어를 도용하고 훔쳐야 한다. 그리고 나만에 무언가로 변형을 시켜야 한다. (그렇다고 정말 베끼라는 것은 아니다.) 유명한 화가 피카소도 이렇게 말했다 "훌륭한 예술가는 남의 것을 모방하고, 위대한 예술가는 남의 것을 훔친다"

 

남의 것을 그대로 모방하고 베끼고 훔치는 것은 당연히 매우 나쁜 행동이다. 하지만 남의 아이디어에 자신의 색깔과 특징을 가미시키고 반영시킨다면 자신만의 독특함이 탄생할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음식점을 하고 있고 당신만의 특별한 메뉴를 만들고 싶다면 새로운 메뉴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 기존에 잘 되는 가게나 음식점을 벤치마킹 한다음에 자신의 특별한 소스를 만들어서 그 음식에 첨가하면 당신만의 특별한 메뉴가 될 것이다. 이런 몇 번의 과정을 거치고 나면 다른 벤치마킹 없이도 당신만의 특별함을 만들 수 있다. 

 

그럼 어떻게 자신만의 차별성을 만들고 키울 것인가? 

그리고 사업에는 어떻게 대입시켜야 할까?

 

 

1. 이것은 진리이다. 많이 읽고 보고 듣고 느껴야한다.

만약 머릿속에 아무것도 없다면 당연히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는다. 너무나 당연하지 않은가?

당신이 무언가 얻고 싶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독서를 하든 미술작품을 보든 음악을 듣든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통해 자신의 사업을 대입시키고 어떻게 변형을 해야 할까 항상 생각해보자.

 

2. 같은 동종 업계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남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면밀히 살펴야 한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블로그나 홈페이지 후기나 리뷰를 보면서 이 곳은 어떤 장점이 있는지 어떤 단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자신의 사업에 적용시키면 된다. 하지만 이 공부는 단순히 차별성을 길러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임시방편이다. 만약 당신 사업의 매출이 급락하거나 경쟁이 심할 경우 이러한 방법으로 잠시 동안은 숨통을 틔울 수 있다. 하지만 근본적인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잠시 매출이 올랐다고 안심하기를 이르다. 

 

3. 완전 다른 분야의 장점을 교집합 시켜본다.

파티룸을 운영하고 있다면 다른 분야와 접목을 시켜본다. 예를 들어 인테리어가 예쁘다면 스튜디오로 사용할 수도 있다. 분위기가 조용하고 아늑한 느낌이면 스터디룸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큰 아일랜드 식탁이 있고 음식을 할 수 있는 환경이면 키친 클래스도 열 수 있다. 파티룸이라고 해서 파티만 하는 곳이 아니다. 낮시간이나 비어있는 시간을 다른 분야와 잘 접목시키면 매출도 늘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밤에는 호프집이고 낮에는 잠시 밥집으로 운영하는 곳과 비슷한 원리이다. 

 

4.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명확하게 알아야 한다.

자신의 메타인지가 뛰어나야 한다. 메타인지에 대해서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https://olema.tistory.com/33

 

메타인지 (metacognition) 키우는 5가지 방법

메타인지를 모르면 당신은 성공을 할 수 없다. 대니엘 카너먼의 저서 [생각에 관한 생각]을 읽고 나는 잠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내 머리속은 미국 동부지역에서 갑자기 출몰하는 허리케인이 강타했고, 나는 아..

olema.tistory.com

 

우선 자신의 장점을 잘 알면 남들과 다른 점을 찾을 수 있다. 단점보다는 장점을 더 특화시키면 당신만의 컨셉을 확고하게 밀고 나갈 수 있다. 이런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독서를 많이 하자. 기존에 선배들이 했던 방식을 조금만 바꿔서 적용시켜보자. 기승전독서이지만 독서가 정말 최고의 선물이자 당신의 멘토이다. 굳이 위대한 사업가를 만날 필요가 없다. 독서로 그들의 생각과 방법과 통찰력을 한 번에 얻을 수 있다. 독서를 많이 하고 자신의 메타인지가 높으면 1석 2조이다.

사업가 선배님들이 닦아놓은 길을 자신의 길로 만들어 보자. 여러분은 충분히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면 충분히 가능하다. 모든 사업가 선배님들이 그렇게 자신의 만의 길을 개척하였다.

 

당신의 파티룸은 어떤 특색을 가지고 있나? 다른 파티룸과 어떤 차별성이 있는가?

가격? 서비스? 인테리어? 환경? 어떤 것도 좋다. 우선 작은 것부터 하나하나 자신의 특별함을 만들어 놓자. 그리고 노하우가 쌓이면 남들과 다른 완벽한 차별성을 만들자. 당신은 물론 할 수 있다. 당신의 특별함을 가지라고 당신은 지금 이 자리에 있는 것이다. 

 

"Think Different and Carry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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