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룸이 갖춰야할 필수 조건은?

파티룸도 이제 치열한 경쟁 시대가 도래되었다. 한마디로 말하면 "파티룸 춘추전국시대"이다.

예전에 펜션, 호텔 등 숙박업체가 겪었던 경쟁을 파티룸도 이제 그대로 경험하고 있다.

 

필자가 운영하는 파티룸 근처에만 봐도 수십 개가 운영을 하고 있다. 4년 전에 비하면 10배 정도가 늘어난 수치이다.

누구나 손쉽게 적은 돈으로 파티룸 창업을 할 수 있어서 단시간 내에 우후죽순 늘어났다. 

그 결과, 우리는 서로가 서로를 죽이는 치킨게임 경쟁에 들어섰다. 

 

 

이제는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진 시기이다. 파티룸을 원하고 싶은 팀이 10팀이라면 파티룸은 30개가 넘는다. 수치적으로 정확하지는 않지만 예전 예약률과 현재 예약률을 따져보면 약 2~3배는 줄은 것 같다. 파티룸의 조건은 그리 달라진 것은 없다. 아니 솔직히 더 좋아졌다. 많은 서비스를 더 제공하게 되었고 인테리어도 상향평준화가 되었다. 그런데도 예약률이 저조한 것은 공급이 수요에 비해 너무나 많다. 아마도 모든 호스트 분들이 공통적으로 느끼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아직 포기하기는 이르다. 그 이유는 파티를 하는 문화가 많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이제 파티를 할 때, 사람들은 일반 술집이나 펍에서 하지 않는다. 프라이버시가 지켜지는 그들만의 공간을 원하고 찾는다. 예전 파티 문화와 비교해서 많이 달라진 점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파티룸을 더 찾고 많이 이용한다. 이제부터는 상위 20프로가 전체 매출 80프로를 차지하는 시대가 왔다. 시설이 낙후되고 서비스가 좋지 않은 파티룸은 이제 시장에서 점점 없어질 것이다. 모든 호스트들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 마케팅과 서비스에 집중을 할 것이고 이런 현상이 오래 지속되면 자연스럽게 파티룸의 문화는 더 발전할 것이다. 

 

그렇다면 호스트들은 어떻게 파티룸을 운영을 해야 할까? 어떤 방법으로 예약률을 높일 수 있을까?

누구나 심히 궁금하고 필자 역시 매우 궁금한 점이다. 그래서 이번 글은 파티룸이 갖춰야 하는 필수 조건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1. 이제는 마케팅 시대이다. 

마케팅을 하지 않으면 잠재고객들에게 점점 잊힌다. 이것은 명확한 사실이다. 스페이스 클라우드만 믿고 예약을 받으면 매출이 확연히 떨어진다. 그래서 호스트들은 자기만의 채널 브랜드를 확립 구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무리 맛있는 음식 솜씨가 있어도 사람들이 그 음식점을 찾아주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음식이 정말 맛있어도 사람들이 그 가게에 존재 자체를 모르면 사람들이 찾을 수가 없다. 이것이 마케팅의 부재이다.

마케팅을 하라고 해서 돈을 쓰라는 것이 아니다. 요새는 온라인 마케팅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서 예전 메스미디어에 비해 정말 수월하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마케팅을 할 수 있다. 물론 한 달 두 달 한다고 해서 효과가 확실하게 나오지는 않는다. 하지만 꾸준하게 6개월, 1년 이상 SNS를 통한 마케팅을 한다면 결국 사람들이 알아주게 되어있다. 

SNS 마케팅 혹은 온라인 마케팅을 할 때 자기만의 콘텐츠를 확실히 만들자. 이미지나 글을 쓸 때 자기만의 스토리텔링을 만들어서 업로드를 하자. 일반적인 사진과 글보다는 스토리가 담긴 콘텐츠는 사람들의 이목을 더 쉽게 끌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인스타그램에서 어떤 광고를 봤는데 공감이 되고 진정성을 느꼈다면 당신은 이미 그 가게에 잠개 고객이 된 것이다. 이렇듯 다른 사람들도 당신의 마케팅을 보고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 그러려면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이미지와 사진에 스토리를 부여하고 사람들의 공감능력을 끌어내자.

사람은 "호모 엠파티쿠스"이다. 즉 공감하는 인간이라는 뜻이다. 공감되고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자. 그러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유입이 될 것이다.

 

2. 실내에는 화장실과 보일러가 꼭 있어야 한다.

여성 고객들에게는 화장실이 정말 중요한 공간이다. 호스트가 남자이신 분들은 특히 이점을 유의해서 파티룸 공간을 찾아야 한다. 만약 화장실이 밖에 있다면? 그 공간이 아무리 좋고 가격이 싸다 해도 선택을 하면 안 된다. 그 이유는 화장실은 절대 반지 역할을 하는 공간이므로 무조건 실내 안에 있어야 한다. 

보일러도 필수이다. 겨울에는 바닥온돌이 필수이다. 이렇게 상상해보자. 추운 겨울에 당신이 파티룸을 찾았다. 그런데 바닥도 냉골이다. 당신이 이곳에서 신나는 마음으로 파티를 할 수 있을까? 뜨거운 물이 잘 나오지 않는 곳에서 파티를 하고 싶은가? 항상 소비자의 마음으로 자신의 파티룸을 생각해봐야 한다. 인지상정이다. 나도 불편하고 힘들면 고객은 2~3배로 더 힘들어한다. 

 

3. 청결은 필수이다.

파티룸 청결은 정말 중요하다. 물론 일반 특급 호텔처럼 완벽한 청결을 유지할 수 없지만 그래도 고객이 들어왔을 때 찜찜함은 절대로 없어야 한다. 만약 고객이 들어왔는데 이상한 냄새가 나거나 꿈꿈한 느낌이 든다면? 그 파티룸은 아마도 오래 운영을 하지 못할 것이다. 

사람들은 처음 들어갈 때 향기를 중요시한다. 눈으로는 인테리어를 보지만 코로는 냄새를 맡고 있다. 코에 향기가 들어온다면? 그 파티룸 첫 이미지는 정말 좋을 것이다. 그러니 파티룸 향기에 대해서도 곰곰이 생각해봐야 한다. 인테리어에 맞는 향기나 디퓨져를 구입해서 배치를 해보자. 그래야 고객의 시각과 후각을 사로잡을 수 있다. 

후각에 대해서는 나중에 좀 더 깊게 이야기할 내용이 있으니 다음에 작성해보겠다.

 

이번 글은 간단하게 파티룸이 갖춰야 할 간단한 3가지를 알아보았다. 

앞으로 계속해서 파티룸에 관하여 글을 쓸 예정이다. 비단 파티룸뿐만 아니라 다른 사업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이다. 

고생하고 있는 호스트분들과 앞으로 예비 창업가들 파이팅하시길 바라며, 파이팅!!!!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