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룸 온라인 마케팅 시작은 어떻게 해야할까?

이제는 온라인 마케팅 시대이다.

마케팅이 없는 사업은 곧 시장에서 사장될 것이다.

 

이 글을 읽고 있을 때쯤이면 대부분의 인테리어는 끝났을 것이다. 예비호스트 들은 1~2주간에 힘든 시간을 잘 견뎌냈고 이겨냈을 것이다. 이제 자기만의 공간이 생겼고 그 공간을 남들에게 알릴 시간이 왔다.

온라인 마케팅이 정말 중요한 이유는 아무리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있다해도 소비자가 그 제품을 알지 못하면 사고 싶어도 사줄 수가 없다. 파티룸도 정말 예쁘고 좋은 공간을 가지고 있어도 소비자들이 그 파티룸을 알지 못한다면 찾아올 수가 없다. 그래서 비단 파티룸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이든 사업이든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리고 있다.

 

온라인 마케팅

 

파티룸은 다른 사업과 달리 특별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 일반음식점이나 카페같은 마케팅이 통하지 않는다. 물론 음식점이나 카페도 멀리서 찾아오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곳은 반경 1km 안에서의 마케팅이 중요하다.

파티룸은 숙박업체랑 비슷한 사업적 성향을 지니고 있어 99프로가 선예약제로 운영이 된다.

대부분의 예약은 온라인으로 예약을 받고 온라인으로 마케팅을 진행해야한다.

 

그렇다면 어떤 온라인 마케팅을 주력으로 해야 할까?

오늘날은 인터넷 시대이기 때문에 인터넷에 마케팅 방법을 찾으면 수도 없이 많은 방법들이 나온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 또한 능력이다. 시간과 자본은 한정되어 있고 몸도 하나이기 때문에 모든 방법을 다 이용할 수 없다. 정확한 타겟팅과 효율적인 마케팅만이 살아남는 길이다.

 

자 그럼 자신의 파티룸을 어떻게 온라인 마케팅을 해야 할지 하나씩 살펴보자.

 

 

1. 스페이스 클라우드

공간 대여 플랫폼으로는 현재 선두를 달리고 있는 플랫폼이다. 에어비앤비는 에어비앤비, 호텔은 북킹닷컴, 아고다 등등이 있고 파티룸은 스페이스 클라우드 플랫폼이 있다. 스페이스 클라우드에는 현재 수천 개의 공간이 등록되어 있고 호스트들은 자신의 공간을 등록하고 예약을 받아 운영할 수 있다.

스페이스 클라우드는 네이버에 연동되어 있어 다른 플랫폼보다 쉽게 노출이 되어 있다. 호스트들도 쉽게 등록할 수 있어 다른 플랫폼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공간 대여 산업 자체가 시장에서 많이 노출이 되어 있지 않고 많은 소비자들이 잘 모르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인지도는 많이 떨어져 있다.

 

2. 인스타그램

파티룸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주로 20~30대 여성분들이다. 20~30대 여성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는 인스타그램이다. 그럼 답은 나와있다. 파티룸을 운영하고 공간 대여 산업을 하고 있다면 인스타그램을 중점적으로 공부, 연구하고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잘해야 한다. 인스타그램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마케팅은 인스타그램 자체 홍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다른 방법은 호스트가 인플루언서랑 직접 연락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우선 호스트들은 개인 계정이 아닌사업자 계정을 하나 만들고 그 계정에 파티룸의 사진과 정보를 주기적으로 올려야 한다. 고객들이 예약을 하기 전 인스타그램에서 사진을 확인하고 예약을 하는 경우가 많아, 고객분들이 좋아할 만한 사진들을 최대한 예쁘게 꾸며서 올리도록 하자. 그리고 파티룸을 이용한 고객이 파티룸의 만족도가 높으면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를 달아 업로드를 해주기 때문에 고객분들에게 최대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자. 또한 인스타그램 사진 업로드 이벤트를 진행해보자. 이벤트 서비스로는 커피 쿠폰이나 현금으로 몇천 원 정도 지급해주면 된다.

이렇게 하나하나 사진이 모이게 되면 나중에 마케팅을 할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진이 많을수록 그 파티룸은 많은 고객이 찾고 이용했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에 잠재 고객에게 믿음과 신뢰를 줄 수 있다.

 

3. 블로그

블로그 또한 매우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의 파워는 어마 무시하다.

호스트는 사업자 블로그를 하나 만든다. 네이버 아이디가 있으면 최대 3개까지 가능하니 개인 블로그가 아닌 사업자 블로그를 꼭 만들자. 그리고 블로그에 정성스러운 글과 사진을 작성하고 꾸준히 글의 양을 늘리자.

블로그 마케팅에 가장 큰 장점은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노출이 된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마케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어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단점은 네이버 블로그는 호스트들의 블로그가상위 노출이 거의 불가능하다. 아무리 좋은 글과 사진을 올린다 해도 1페이지에 노출되기는 정말 힘들다. 그래서 많은 호스트들이 네이버 블로그만 집중적으로 마케팅해주고 케어해주는 마케팅 업체랑 작업을 많이 하기도 한다. 가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적어도 3군데 이상 견적을 받아보고 진행을 해야 한다. 비록 자본은 많이 들겠지만 효과도 매우 크니 양날의 검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여러 개 공간을 가지고 있다면 필자는 적극적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하라고 추천한다. 하지만 1~2개 정도라면 실제적 효율성은 낮으니 깊은 고민을 하길 바란다.

 

4. 홈페이지

만약 마케팅 자본금이 넉넉하면 홈페이지 제작 업체에 맡겨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추천한다. 만약 자본금이 부족하면 네이버 홈페이지나 다른 무료 홈페이지 플랫폼을 이용하면 된다.

홈페이지의 중요성은 지금 당장은 느끼지 못하겠지만 기타 다른 마케팅 플랫폼들이 시장에서 사장되거나 인기가 없어졌을 때 자신의 홈페이지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면 좋다.

또한 자신의 홈페이지에 공간 대여나 다른 분야의 글을 전문성 있게 올리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걸어 부가적인 수입도 얻을 수 있다.

 

5. 기타 다른 플랫폼

유튜브,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트위터 등등 여러 플랫폼들이 있다. 여러 개의 플랫폼을 이용하면 물론 좋겠지만 시간과 자본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을 잘 찾아보자. 너무 많은 곳에 집중을 하다 보면 금방 지치기 마련이다. 하나하나씩 빌드업을 해가면서 천천히 진정성 있게 마케팅을 진행해보자.

 

온라인 마케팅이 안되어 있는 파티룸과 공간은 결국 살아남을 수가 없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누군가에게 자신의 공간을 알려야 한다. 요즘 시대는 누구나 평등하게 자신의 사업을 마케팅할 수 있다. 꾸준하게 행동하고 실천한다면 그 데이터는 쌓일 것이고 언젠가는 빛을 보게 될 것이다. 포기하자마자. 포기하는 순간 우리의 공간은 점점 미궁 속으로 사라지게 될 것이다.

 

이번 글은 첫 온라인 마케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알아보았다. 힘들고 지치더라도 힘을 내자. 호스트가 열심히 한 만큼 보답은 다가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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