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타구니 가려움 습진 원인 치료

사타구니 습진이 있으면 가려움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한 정도로 신경 쓰일 때가 많습니다.

사타구니 가려움 증상이 심할 때에는 장소, 시간을 구분하지 않고 매우 가렵기 때문에 간혹 가다가 곤혹스러운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한번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미팅을 하고 있는 사타구니 습진 때문에 정말 가렵습니다. 그럼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사타구니가 가렵다고 그곳을 계속 긁으실 건가요?

마음에 드는 이성이 눈앞에서 데이틀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습진 때문에 너무 가려워서 대화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그곳이 계속 신경 쓰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제가 이런 경험이 있었습니다. 특히 군대에서 정자세로 가만히 있어야 하는데 습진 때문에 사타구니가 너무 가려워서 참느냐고 정말 미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사타구니 습진은 정말 쉽게 치료가 됩니다. 피부과에 가서 사타구니 습진을 보여주고 몇 가지 예방 방법을 숙지한 다음, 병원에서 처방해준 연고를 일주일 정도 바르면 정말 감쪽같이 습진이 사라집니다. 물론 나중에 재발을 해서 다시 습진이 생길 수는 있지만 연고만 꾸준히 잘 발라준다면 사타구니 습진 가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음으로 습진 증사이 심한 사람은 하루라도 빨리 피부과에 가서 검사를 받고 연고를 처방받기를 권해드리겠습니다.

 

이번 글은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 원인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 원인은 무엇일까요?

근본적인 원인은 사타구니 피부에 곰팡이균이 자라서 피부에 습진이 생성 되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럼 왜 피부에 곰팡이균이 자라는 걸까요? 

피부에 곰팡이 균이 자라는 원인은 매우 간단합니다.

 

1. 사타구니가 습하면 곰팡이균이 잘 생깁니다.

사타구니는 통풍이 잘 안 되는 곳이기 때문에 바람이 통하지 않고 땀이 잘 나가 되면 곰팡이 균이 잘 생기게 됩니다.

곰팡이 균은 습하고 바람이 안 통하는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특히 사타구니에 잘 생기게 됩니다.

 

운동을 많이 하고 땀을 흘렸을 때 샤워를 하지 않고 가만히 나누거나 원래 땀이 많아서 사타구니가 항상 습한 사람들은 피부 곰팡이균을 조심해야 합니다.

2. 여성일 경우

여성일 경우 타이트한 바지나 레깅스 혹은 스타킹을 자주 신으면 사타구니 부분이 공기가 통하지 않고 꽉 막혀있어 곰팡이균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약 너무 꽉 끼는 옷을 입어서 사타구니에 습진이 생겼다면 당분간은 꽉 끼는 옷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진은 통풍이 안되면 잘 생기기 때문에 옷을 입을 때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타구니 습진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사타구니에 습진이 생기면 가장 두려운 게 바로 가려움증입니다.

이 가려움증은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나기 때문에 정말 고통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특히 야간에 잠을 잘 때 가려움증이 나타나면 간지러워서 잠을 잘 잘 수도 없고 잠을 잔다 한들 새벽에 내 의식 없이 사타구니를 엄청 긁기 때문에 아침에 사타구니 쪽이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1. 허벅지 안쪽에 생기는 작은 습진

처음에는 습진이 아주 작게 시작됩니다. 눈에 잘 띄지 않을 정도로 동전 크기보다 작게 생깁니다.

그런데 치료를 받지 않고 나중에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게 되면 이 습진 크기는 점점 커지게 되고 심할 때에는 거의 손바닥만 한 크기로 점점 커지게 됩니다.

 

만약 허벅지 안쪽에 작은 습진이 생겼다면 시간을 지체하지 마시고 곧바로 피부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세요. 습진이 점점 커지기 전에 치료를 받으면 정말 쉽게 완치할 수 있습니다. 

2. 물집이 생깁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물집 및 수포가 잡힙니다.

물집이 생겼다는 것은 증상이 점점 심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때에는 긁었을 때 통증이 있을 시기이니 함부로 사타구니를 긁어서는 안 됩니다.

만약 손톱으로 잘못 긁었을 시에는 2차 감염으로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절대 함부로 피부를 긁어서는 안 됩니다.

 

3. 피부 착색이 됩니다. 

습진이 곪게 되면 피부색이 착색이 됩니다. 살색이었던 피부색은 점점 어두운 갈색이나 회색으로 변하게 되고 한번 착색된 피부는 다시 원래 상태로 안 돌아오기 때문에 처음에 습진을 발견했다면 크기가 커지거나 피부 착색이 되기 전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 치료는 어떻게 받아야 하나요?

치료는 정말 간단합니다. 증상이 엄청 심하지 않으면 연고로 거의 치료가 됩니다.

 

1. 연고 치료

항진균제가 들어 있는 연고를 바르면 치료가 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는 연고를 사용해서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시중 약국에서 연고를 사는 것보다, 피부과에서 처방해준 약을 바르세요. 피부과에서 처방해준 연고가 일반 연고보다 효능이 더 좋습니다.

제가 두 가지를 다 사용해 봤는데, 역시 효과는 처방해준 연고가 더 효능이 좋았습니다. 

2. 예방하기

 

*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기

* 쓸림이 적은 옷을 입기

* 운동을 하고 샤워 하기

* 사타구니에 작은 습진이 생기고 조금 간지럽다면 바로 피부과 가기

이번 글은 사타구니 습진, 가려움 치료 및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타구니 습진 가려움 증상은 그리 심각한 피부 질환이 아닙니다. 살면서 누구나 습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너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증상이 나타났을 때 치료를 받지 않고 자꾸 시간을 지체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증상이 보이면 바로 상황을 인지하고 상황이 심각하다고 느껴지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세요.

물론 귀찮고 자기 시간을 조금 빼야 하는 건 사실이지만, 검사 10분 20분이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주고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사타구니 부분에서 어느 순간부터 간지러움이 느껴지셨나요? 그러면 습진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습진이 커지기 전에 미리 치료를 받아보세요. 그러면 만성으로 넘어가는 것도 예방할 수 있고 간지러움 및 증상 악화도 막을 수 있습니다.

 

사타구니 습진은 심각한 피부 질환이 아닙니다. 조금만 신경 쓰면 정말 쉽게 낫는 피부 질환입니다. 이 점을 꼭 명심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