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상 걸렸을때, 발가락 동상

겨울철에 장시간 영하 온도에 발이나 손 그리고 코, 귀가 노출이 되면 동상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야외에서 장시간 일을 하시는 분들과 야외 활동 및 운동을 많이 하시는 사람은 12월, 1월, 2월은 동상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저는 손등에 동상이 자주 걸립니다. 장갑을 잘 끼지 않아서 손등이 매일 트고 따갑고 통증도 가끔 생기는데요.

겨울철에 발가락, 손가락, 눈, 코 등에 동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이 조금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이번 글은 동상 걸렸을때, 발가락 동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상은 왜 걸리는 것일까요? 

동상에 걸리는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차갑고 낮은 온도에 우리 신체가 장시간 노출이 되면 동상에 걸리게 됩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야외 활동 및 외출이 많거나 직업 특성상 야외에서 자주 일하는 사람들이 주로 동상에 걸리게 됩니다.

 

동상이 걸리는 근본적인 원인은 피부와 피부 조직이 얼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공급이 되지 않을 때 동상에 걸리게 됩니다.

피부가 얼게 되면 일시적으로 혈액 공급이 중단이 되는데,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물로 발가락이나 손가락을 덥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상 걸렸을때 우리가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응급처치법은 조금 이따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동상에 걸리게 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동상 증상은 우리 눈에도 확연히 보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 외관상 보이는 증상

 

* 피부가 빨개지면서 붓기가 생깁니다.

* 피부에 광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수포가 생기기도 합니다.

2. 통증으로 느껴지는 증상

 

* 피부와 피부 조직이 얼얼하게 느껴집니다.

*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저림 증상도 같이 나타납니다.

* 간헐적으로 마비 증상도 나타납니다.

 

동상은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수시간 혹은 수일 내로 자연스럽게 증상은 완화됩니다.

하지만 피부가 계속해서 부어오르고 물집이나 수포가 생기게 되면 피부병변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므로 이 때는 꼭 병원에 가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동상은 다른 특별한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지만 장시간 동상에 노출이 되면 피부와 피부 조직이 괴사 되어 발가락 및 손가락을 잘라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만약 평소와 다른 것이 많이 느껴지고 통증이 있다면 꼭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세요. 그래야 여러분의 소중한 피부와 신체를 지킬 수 있습니다.

 

그럼 동상 걸렸을때, 발가락 동상이 걸렸을 때 어떻게 응급처치를 해야 하나요?

동상 응급처치는 간단합니다. 누구나 집에서 쉽게 할 수 있으므로 아래 사항을 잘 따라주세요.

 

1. 신체 온도보다 조금 더 따뜻한 약 38도에서 42도 사이에 온수를 준비합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은 너무 뜨거운 물은 피해야 합니다. 너무 뜨거운 물은 오히려 화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뜨거운 물보단 따뜻한 물이 좋습니다. (온도계로 물의 온도를 재면 좋습니다.)

 

온도계가 없다면 손가락은 잠깐 담가보고 "앗 뜨거워" 정도면 뜨거운 온도이며, "따뜻하다"라고 느껴지면 약 40도 정도의 온도일 것입니다.

 

2. 약 30분 동안 따뜻한 물에 발가락이나 손가락을 담급니다.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사람은 피부가 약간 홍조가 나타날 때 담가주면 됩니다.

 

너무 장시간 동안 따뜻한 물로 담가줄 필요는 없습니다. 피부가 약간 빨갛게 달아오르면 발이나 손을 빼주면 됩니다.

동상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동상을 예방하는 방법도 매우 쉽습니다. 밖에 외출하실 때 다음 아래오 같은 상황만 잘 지켜주시면 동상을 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장시간 동안 야외에 나가 있어야 하면 두꺼운 산악 양말을 신어주세요.

 

2. 신발은 꽉끼는 신발보다 조금 여유로운 신발이 좋습니다. 

꽉끼는 신발을 신으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동상에 더 쉽게 걸립니다.

 

3. 귀가 약한 사람은 귀마개를 해주세요.

 

4. 코가 약한 사람은 마크스를 착용해주세요.

 

5. 손이 잘 트는 사람은 장갑을 꼭 착용하세요.

 

6. 동상 증상이 미미하게 나타나면 실내에 들어와서 휴식으로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은 동상 걸렸을때, 발가락 동상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동상은 조기에 발견하면 그리 심각한 증상은 아니지만 사고를 당하거나 장시간 영하 날씨에 신체가 노출이 되면 피부가 괴사하고 조직 손상이 생길 수 있어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피부 조직이 괴사하고 조직이 심하게 손상이 되면 어쩔 수 없이 신체 절단이 불가피할 수도 있고 피부 이식 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니 동상 증상이 조금 느껴진다면 바로 응급처치를 시행해주세요.

응급처치를 인지하고 바로 실행해주면 소중한 우리 피부 및 신체를 보호하고 지킬 수 있을 겁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습니다.

영하의 날씨가 계속 이어지면 동상에 노출될 수밖에 없으니 양말 및 장갑 그리고 내의를 입어서 우리 몸을 날씨로부터 보하는 건 어떨까요?

작은 실천 및 행동들이 여러분의 몸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다는 걸 꼭 명심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