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 답답함 원인 및 치료

명치 답답함 증상은 누구나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간헐적으로 답답한 증상은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명치 답답함 증상과 함께 다른 증상이 같이 나타나거나 통증이 나타난다면 한 번쯤은 병원에 가서 내시경 검사를 ㅂ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시경 검사를 받아도 특별한 진단이 나오지 않는다면 스트레스로 인한 위장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장 장애가 생기게 되면 음식을 섭취할 때 위장 운동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명치나 아랫배에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명치 답답함 원인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명치가 답답하거나 통증이 있다면 이 글을 읽고 생활습관을 개선시켜 보세요. 저도 음식을 빨리 먹어서 명치나 복부 통증이 있었는데, 생활 습관을 개선하니까 소화불량이나 답답한 증상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명치 답답함 원인은 무엇일까요?

명치 답답함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이 글에서 이 3가지를 원인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단순 소화불량

명치는 식도와 위장이 만나는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명치가 답답한 것은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해 명치가 답답하다면 몇 시간 혹은 하루 이틀 안에 답답한 증상은 없어집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도 속이 더부룩하고 다른 증상이 같이 동반된다면 단순 소화불량이 아닌 다른 질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그럼 언제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소화불량은 단순한 원리로 나타나기 때문에 아래 3가지만 잘 지켜주시면 웬만한 소화불량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는다.

누구나 잘 아는 이야기이지만 실제로 우리는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지 않습니다.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20번 이하로 씹고 목구멍으로 삼켜버립니다. 음식을 천천히 먹기 위해서는 적어도 30번 이상은 씹고 넘겨야 합니다. 그래야 음식이 분해될 때 위장에서 부담을 느끼지 않고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 과식하지 않기

우리의 위의 능력이 한정되어 있는데 과식을 하게 되면 위장이 과부하가 걸리게 되어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가 고프다고 너무 과식을 하지 마세요. 습관적으로 음식을 많이 섭취하지 마세요.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음식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무리해서 과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뷔페를 좋아하거나 음식이 무한리필 음식점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당분간 피해 주세요. 음식이 많이 나오는 곳을 가는 것도 하나의 생활습관이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을 갔다면 2주에 한번 가는 걸로 스스로 약속해주세요. 

이렇게 조금씩 습관을 바꾸다 보면 과식하는 습관도 조금씩 없어집니다.

 

* 야식 먹지 않기

야식을 하게 되면 우리 위는 휴식을 취할 수 없습니다. 보통 잠자기 전 3~4시간 전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야 수면을 취할 때 위가 편히 쉴 수 있는데, 만약 조금 허기를 느껴 야식을 자주 먹는다면 우리 위는 밤새 쉬지도 못하고 야근을 하면 매우 피곤해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하루 종일 휴식 없이 일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금세 지치고 힘이 빠져서 일의 능률이 떨어지겠죠? 우리 위도 마찬가지입니다. 휴식 없이 계속 일을 시키게 되면 위장 운동능력이 떨어져서 결국 소화불량 및 다른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야식을 줄여주세요. 잠자기 전 음식을 먹고 싶다면 야식 대신 소화가 잘되는 음식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야식도 과식처럼 하나의 습관이기 때문에 야식을 안 먹는 습관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물로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하루 이틀 조금씩 참다 보면 어느 순간 야식을 피하게 되는 여러분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성 위장 장애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위장 장애가 생겨 소화불량 자주 생깁니다.

요 근래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 소화 기능이 떨어졌다고 느껴진다면 반드시 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풀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위장 장애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때 위장은 온전히 영양분 흡수에 집중할 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음식을 먹으면 위장에 가야 할 에너지가 다른 쪽으로 분산되기 때문에 소화장애 및 불량이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다른 증상은 없는데 정기적으로 명치 답답함 및 소화불량이 자주 일어난다면 스트레스를 어떻게 잘 풀어볼지 고민해보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달리기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도 풀고 장면역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꼭 여러분만의 스트레스 푸는 방법을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저는 운동을 추천합니다. 무리한 운동 말고 기분 좋게 할 수 있는 운동은 스트레스도 풀리고 여러 다른 효과를 누릴 수 있

습니다.

3. 위장 질환 및 염증

위장 질환 및 염증이 있으면 명치 답답함 증상과 통증이 같이 동반될 것입니다.

만약 통증이 같이 동반된다면 분명 위장이나 기타 다른 신체 기관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신호음이기 때문에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됩니다.

특히 급성 췌장염, 간염, 위염, 장염은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므로 다음 아래와 같은 증상이 같이 나타나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 및 치료를 받아보세요.

 

* 복통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 구토 미 구역질이 나옵니다.

* 발열 증상도 동반됩니다.

* 설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럼 명치 답답함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끔 느껴지는 명치 답답함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증상들이 같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 약물치료

위장 질환이나 염증이 있어서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약물 치료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어느 부위가 답답하고 통증이 있는지 상담을 나누면 그에 맞게 진단이 나오고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명치 답답함이나 통증이 자주 나타난다면 검사를 받아보세요. 

한두 번이 아닌 여러 번 증상이 나타난다는 건 분명 위장이나 위장 근처에 어떤 문제가 있다면 우리 몸 경고음입니다.

그 경고음을 절대 무시하지 마세요. 

 

만약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봤는데 별다른 특이 사항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특히 나이가 50세 넘으셨고 운동을 잘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내시경 검사를 받아 다른 곳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예방법입니다.

 

2. 생활 습관 개선

생활 습관만 개선해도 소화불량이나 위장 질환은 대부분 예방할 수 있으니 다음 아래 사항을 잘 지켜주세요.

저 같은 경우도 아래 사항을 잘 지켜주니 피부 두드러기는 없어지고 소화능력이 월등히 향상됐습니다.

 

* 과식하지 않기

* 야식 먹지 않기

* 운동하기

특히 운동을 하면 위장 운동능력도 향상될 뿐만 아니라 장 면역력도 매우 좋아져서 속이 편히 지고 몸이 가벼워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운동이 처음에는 귀찮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주일에 3~4번만 가볍게 운동을 하시면 나중에 운동을 하지 말라고 해도 운동을 하는 신기한 현상을 몸소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왜냐하면 운동의 효능을 본인이 직접 느꼈기 때문에 남들이 하지 말라고 해도 스스로 운동을 하는 습관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은 명치 답답함 치료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항상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한 증상이 느껴졌다면 음식 식습관을 조금 바꿔보시고 운동을 꼭 병행해서 예후를 지켜봐 보세요. 별다른 증상 없이 나타나는 소화불량 및 명치 답답함은 십중팔구 운동과 식습관 개선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앞으로 예방까지 거뜬히 책임질 수 있으니 이 글을 읽고 식습관 개선 및 운동은 필수적으로 해야겠죠?

 

식습관 개선과 운동으로 웬만한 위장 질환 및 다른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번 제 말을 믿고 실천해보세요. 정말 하루하루 달라지는 여러분을 스스로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