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원인 및 제거 그리고 자가진단

입냄새가 심한 사람들은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 자체가 매우 꺼려집니다. 사람들과 가까운 거리에서 대화를 할 때 앞사람이 잠시 인상을 찌푸리거나 고개를 돌리는 행위가 눈에 보이기도 합니다. 

입냄새, 은근히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줍니다. 별 것 아닌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입냄새가 심하면 이성 관계에서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럼 입냄새의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제거를 해야 할까요? 그리고 자가로 진단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번 글은 입냄새 원인 및 제거 그리고 자가진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입냄새 원인은 무엇일까요?

입냄새가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간단히 3가지만 이번 글에서 알아보겠습니다.

 

1. 어쩔 수 없이 나는 경우

어쩔 수 없이 입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 아래와 같은 경우가 어쩔 수 없이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입니다.

 

입안에서 침이 마를 경우 입안에서 냄새를 유발합니다.

* 자고 일어났을 때

* 말을 많이 했을 경우

* 배가 고플 경우

* 운동을 할 때

 

대부분 입안에서 침이 마를 때 입냄새가 조금씩 심해집니다. 그래서 침을 마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도중에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치과 질환이 있을 경우

대부분의 경우는 치과 질환으로 인해 입냄새가 나게 됩니다. 약 80프로 이상을 차지한다고 하니 치아 및 치주 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입냄새 예방의 지름길입니다.

 

* 양치를 꼼꼼히 하지 않을 때

* 양치를 할 때 세제성이 강한 치약을 쓸 때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상식은 바로 치약 사용입니다. 치약을 사용하고 양치질을 하면 입냄새가 없어질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세제성이 강한 치약을 사용하면 오히려 나중에 입냄새를 더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양치를 하는데도 입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치약 성분을 꼼꼼히 따져보세요. 치약에 세제 성분이 많으면 입안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치아 사이에 있는 음식물을 제거해주지 않을 때

양치만으로 모든 찌꺼기를 다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치아 사이에 껴있는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치실을 사용해서 이 사이사이를 깔끔하게 정리해줘야 합니다.

 

* 충치가 있을 경우

충치가 있으면 충치에서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가 썩게 되면 이 안으로 세균 및 찌꺼기가 쌓일 수 있으므로 이에 통증이 있거나 시린 경험이 있다면 충치 제거 치료를 꼭 받으세요. 

충치는 하루빨리 치료하는 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 치석 및 플라그가 있을 경우

이에 붙어 있는 치석 및 플라그를 정기적으로 제거해주지 않으면 입냄새가 날 수 있으니 이점도 인지해주세요.

3. 전신 질환이 있을 경우

특히 위나 장쪽에 전신 질환이 있을 경우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것이 아닌 위나 장에서 냄새가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나 장이 안 좋아서 속 냄새가 많이 난다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치료도 되지 않은 채 평생 동안 냄새가 입으로 올라올 수 있으니 어떤 자세한 원인으로 위나 장에서 냄새가 나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럼 입냄새 제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거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아래 사항만 잘 실천하시면 입냄새는 금방 없앨 수 있습니다.

 

1. 물을 자주 마십니다.

입이 마를 때 입냄새가 난다면 물을 자주 마셔주세요. 물만 자주 마셔도 입냄새의 50프로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커피나 단 음료를 물 대신 마시진 마세요. 커피나 음료는 오히려 입냄새를 더욱 악화시킵니다.

 

침이 자주 말라서 입냄새가 나는 느낌이 드나요? 그렇다면 시간이 날 때마다 물을 마시는 건 어떨까요?

 

2. 입안 관리하기

입안을 관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입안 관리는 이와 잇몸 그리고 혀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입냄새가 안 나더라도 평소에 습관을 들이면 구강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양치할 때 세제 성분이 없는 치약으로 양치하기

* 양치를 하고 이 사이는 치실로 찌꺼기 제거해주기

* 양치를 할 때 혀도 같이 닦아주기

*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아서 치석 및 플라그 제거해주기

* 충치가 있다면 충치 치료하기

 

이 정도만 몸에 습관이 들여서 꾸준히 실천해준다면 입냄새 걱정은 사라질 것입니다. 입냄새의 대부분은 이와 잇몸 그리고 혀에서 많이 나기 때문에 이 3곳을 꼼꼼히 관리하고 닦아주면 입냄새는 금방 사라집니다.

3. 위나 장 검사받기

속에서 냄새가 올라온다면 위나 장 검사를 받아 치료를 받아야 입냄새가 사라집니다.

위나 장이 약하고 염증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은 꼭 내시경 검사를 받아서 어떤 원인으로 냄새가 나는지 검사를 받아보세요. 

염증 같은 경우에는 약물치료로도 충분히 없앨 수 있으니 너무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입냄새 자가진단

대화를 할 때 입냄새가 난다고 생각이 드시면 아래와 같은 자가진단을 집에서 혼자 해보세요.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상대방에게 '허' 바람을 불고 냄새가 나는지 안 나는지 알려달라고 하는 것이 제일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이지만 그렇게 할 수는 없는 경우가 많으니 집에서 해보시길 바랍니다.

 

1. 종이컵을 '허' 바람을 불고 코로 냄새를 맡아봅니다.

만약 종이컵 안에 냄새가 많이 난다면 대화를 할 때에도 상대방이 냄새를 느낄 정도입니다.

 

2. 혀 깊숙한 곳에 있는 침을 손등에 묻히고 10초간 기다려보세요.

10초가 지난 후 냄새가 난다면 평소에도 냄새가 난다는 뜻입니다.

 

3. 면봉으로 혀 끝에 있는 침을 묻혀서 집적 맡아보세요.

이 또한 면봉에서 심한 냄새가 난다면 입냄새 확정입니다.

 

이 3가지를 자가진단 했는데 냄새가 많이 나지 않거나 적게 난다면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누구나 입냄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이만 나지 않는다면 대화를 할 때 입냄새가 날 정도는 아닙니다.

이번 글은 입냄새 자가진단 및 원인 그리고 제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평소에 양치질을 잘하고 구강 관리를 잘하는데도 입냄새가 난다면 위나 장 염증을 의심해보세요.

위궤양, 위염, 장염, 대장염 등이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나 장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검사가 필요합니다. 검사를 받고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보세요.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면 속에서 올라오는 입냄새를 예방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