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맥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

심장이 너무 빨리 뛴다고 느껴지시나요? 맥박을 쟀는데 분당 100회 이상이 넘어가셨나요? 그러면 빈맥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빈맥은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을 말하는데, 만약 기존에 심장질환이나 폐질환 혹은 천식을 앓았더라면 꼭 병원에 가서 심장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그 이유는 심장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고 한순간에 목숨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은 빈맥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빈맥 원인은 무엇일까요?

빈맥이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은 심장 전기신호에 어떤 문제가 생겨 피가 돌지 않고 심장 안에서 돌아 빈맥이 주로 생깁니다.

그럼 심장 전기신호는 왜 문제가 생기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럼 그 이유를 알아볼까요?

 

1. 심장 질환이 있을 경우

심장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빈맥 증상이 종종 나타납니다.

다음 아래와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빈맥뿐만 아니라 부정맥도 항상 조심을 해야 합니다.

 

* 허혈성 심질환

* 심근경색

* 심근병증

* 심장판막질환

 

위와 같은 질환으로 과거에 이미 치료를 받은 적이 있으신 분들은 항상 빈맥과 부정맥의 위험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2. 폐질환이 있을 경우

폐질환이 있어도 심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폐질환은 심장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폐에 문제가 생기면 심장에 합병증이 생길 수 있고 심장에 문제가 생기면 폐에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두 신체기관은 항상 쌍둥이라고 생가하시면 됩니다. 어느 한쪽이 좋지 않으면 다른 한쪽도 건강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 아래와 같은 폐질환을 앓았거나 현재 앓고 계신다면 빈맥을 의심해 보세요. 맥박이 100회 이상 뛴다면 빈맥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폐색전증

* 만성 폐렴

* 고탄산혈증

 

3. 천식이 있을 경우

천식이 있는데 천식에 치료하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빈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천식이 있고 천식 치료를 위한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심장 초음파 검사를 받을 때 전문의에게 꼭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천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빈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다른 원인들

 

* 전신질환으로 갑상선이 항진됐을 경우

* 몸속에 전해질 대상에 문제가 생길 경우

* 고열이나 빈혈이 빈번하게 생길 경우

 

그럼 빈맥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빈맥 증상은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스스로도 잘 느끼기 때문에 빈맥이라고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증상일 때 빈맥이라고 하는 것일까요?

1. 가슴에 통증이 생깁니다.

심장이 너무 빨리 뛰기 때문에 심장에 무리가 가게 되고 심장이 우리에게 통증을 보내게 됩니다.

갑자기 심장이 아프거나 빨리 뛰는 느낌이 든다면 맥박을 한번 체크해보세요. 만약 맥박이 분당 130~150회로 뛴다면 병원에 가서 자세한 검사를 꼭 받아봐야 합니다.

 

심장이 아프다고 너무 무서워하지 마시고 우선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두려움 마음에 시간만 지체하게 되면 오히려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심장이 빨리 뛰면서 통증이 있다면 주위에 도움을 청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 의식에 변화가 생깁니다.

갑자기 쓰러질 것 같고 의식을 잃을 것 같이 느껴진다면 빈맥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빈맥으로 인해 의식에 변화가 생기면 심장이 무리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심장은 정상적으로 뛰고 비슷한 패턴으로 뛰어야 하는데 갑자기 빨리 뛰게 되면 에너지를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되어 의식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심장이 빨리 뛰면서 의식을 잃을 것 같으면 꼭 응급처치를 받으세요. 의식을 없어진다는 건 정말 위험한 상황입니다.

위급상황이므로 이때는 119를 불러서 병원에 가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단순히 심장만 빨리 뛰고 의식에 변화가 없다면 큰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심장이 갑자기 긴장하거나 무리를 했을 때 일시적으로 빈맥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명심하세요. 의식에 변화가 있다면 위급한 상황이므로 이때에는 꼭 병원에 가야 합니다.

 

3. 호흡곤란

심장이 빨리 뛰게 되면 호흡곤란은 기본적으로 나타납니다.

호흡곤란은 빈맥뿐만 아니라 부정맥일 때에도 나타날 수 있으니 호흡이 잘 되지 않고 가슴에 통증이 있다면 일단 심장 질환을 의심해보세요.

심근경색, 허혈성 심질환 등 다른 합병증이 생겨서 빈맥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만히 앉아있는데, 누워있는데,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 호흡곤란이 생긴다면 위험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과격한 움직임 이후에는 호흡이 거칠어지고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 움직임이 없는데 심장이 두근두근 거리거나 호흡이 잘 되지 않을 때에는 위급한 상황이라고 인식해주세요. 

아무 이유 없이 호흡곤란은 절대 안 생기므로 심장에 어떤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4. 혈압이 떨어질 경우

맥박이 빨라지면서 혈압도 같이 내려간다면 빈맥 증상입니다.

심장이 빨리 뛰면서 혈압이 평소보다 더 내려가 있다면 빈맥을 의심해보세요.

 

5. 어지러움, 현기증, 쇼크 증상이 생길 경우

의식에 변화까지는 아니지만 어지러움과 현기증이 동시에 일어난다면 그리고 어지러움과 현기증으로 쇼크 증상이 발생한다면 꼭 위험한 상황일 걸 인지해야 합니다.

 

빈맥 증상은 하나하나 다 위급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호흡이 잘 되지 않고 의식에 변화가 생기면 쇼크 증상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갑자기 입술 색이 퍼레지거나 정신을 잃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문제는 정신을 잃었을 때 발견이 늦게 되면 한순가에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빈맥이 있다고 갑자기 목숨을 잃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빈맥 증상 및 심장질환 증상이 있는데도 검사 및 치료를 받지 않으면 점점 상황은 악화돼서 갑자기 목숨을 빼앗길 수 있습니다.

 

심장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절대 시간을 지체하지 마세요. 심장이 멈추면 우리 삶도 멈추기 때문에 심장 이상 징후는 항상 면밀하게 살펴보고 관찰해야 합니다.

 

빈맥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상황이 심각하지 않을 때에는 약물치료, 상황이 심각할 때에는 심장 질환 검사 및 수술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1. 약물치료

상황이 심각하지 않으면 심장을 진정시켜주는 약물을 투여합니다.

이 약물은 효과가 매우 좋기 때문에 빈맥 초기에는 상당히 효능이 좋습니다.

2. 수술 및 시술 치료

시간이 지체되면 상황이 악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수술은 심장 질환 수술, 시술은 삽입형 제세동기 이식 등이 있습니다. 

다른 합병증이 있다면 합병증 수술 치료 등을 고려합니다. 

 

3. 심장박동 제세동기

위급상황일 때에는 심장박동 제세동기를 이용해서 전기로 심장을 자극해줍니다.

빈맥으로 인해 심장이 멈추거나 힘이 너무 미세할 경우에는 심장박동 제세동기를 이용을 해서 위급한 상황을 벗어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이번 글은 빈맥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심장 박동수가 이상하거나 심장에 뭔가 불편한 느낌이 계속 든다면 병원에 가서 심장 초음파 검사를 꼭 받아보세요.

특히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심장 건강이 점점 나빠질 수밖에 없음으로 1년에 한 번씩은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운동은 꾸준히 하고 계신가요?

운동을 하고 있지 않으면 심장 건강 향상을 위해 하루에 30분 정도 뛰거나, 1시간 정도 걷는 건 어떨까요?

운동만 꾸준히 하고 적절한 영양소만 잘 섭취해도 웬만한 심장질환을 다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담배로 끊고 술도 줄인다면 당연히 금상첨화겠죠?

 

여러분의 심장 건강은 어떠신가요? 괜찮으신가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