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서 삐소리 원인 및 치료 방법은?

귀에서 삐소리가 가끔 나는 건 괜찮습니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삐소리 및 윙소리가 귀에서 들린다면 돌발성 난청이나 난청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조용한 분위기나 방에 있을 때 귀에서 삐소리가 난다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주변 소음이 어느 정도 있는데 귀에서 삐소리가 크게 난다면 난청일 수도 있으므로 이럴 때에는 꼭 이비인후과에 가서 난청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번 글은 귀에서 삐소리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근본적인 원인은 귀에 있는 신경이 약간 손상돼서 이와 같은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그럼 귀에 있는 신경이 왜 손상이 됐을까요?

대부분의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큰 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

큰 소음에 계속 노출이 되다 보면 귀에 있는 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환경에서 일을 하거나 생활 습관이 있는 사람들은 1년에 한 번씩 난청 검사 및 청력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공사 현장에서 일을 많이 하시는 분들

* 이어폰이나 헤드폰으로 음악을 크게 듣는 사람들

* 클럽이나 콘서트를 자주 가는 사람들

 

우리 귀는 80 데시벨 이하로 듣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귀에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크게 듣거나 클럽이나 콘서트에서는 적어도 110 데시벨이 넘기 때문에 우리 귀에 좋지 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음악을 좋아하신다면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는 것보다 스피커로 듣는 걸 추천드리고 공사장이나 소음이 큰 곳에서 일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귀에 귀마개를 끼고 일을 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2. 노화로 인한 손상

사람은 나이가 들면 신경이 자연스럽게 노화가 됩니다.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예방 및 관리가 제일 중요합니다.

우선 나이가 50세 이상 되셨다면 정기적으로 청력 검사를 받아보세요. 청력 검사를 자주 받아야 내 청력이 어느 정도로 건강한지 어디가 안 좋은지 알 수 있습니다.

 

귀에서 삐소리가 자주 들리고 윙소리가 계속 들린다면 꼭 난청 검사를 받아보세요.

젊은 사람들도 갑자기 삐소리 및 윙소리가 자주 들린다면 돌발성 난청일 수 있으니 이 때는 꼭 동네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3. 염증으로 인한 손상

귀에 염증성 질환이 만성화되면 청력이 많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 중이염 및 내이염이 있는 사람들은 난청을 조심해야 합니다. 염증으로 인해 귀 안에서 고름이 계속 나오면 감음성 난청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음성 난청은 소리를 잘 분간하지 못하기 때문에 소음이 꽤 있는 곳에서는 자세한 소리를 듣게 못하게 됩니다.

만약 조용한 곳에서는 소리가 잘 들리는데, 시끄러운 곳에선 소리가 잘 분간이 안되고 잘 안 들린다면 염증으로 인한 감음성 난청일 수 있습니다.

그럼 귀에서 삐소리가 나면 어떻게 치료를 받아야 할까요?

간혹 가다가 들리는 삐소리, 조용한 곳에서 가끔씩 들리는 삐소리는 괜찮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누구나 가끔씩 겪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귀에서 삐소리가 지속적으로 난다면 우선 병원에서 가서 자세한 검사 및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떤 원인으로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지 자세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소음 때문에 난청이 생겼다면 소음을 최대한 피하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염증으로 신경이 손상이 됐다면 염증 치료를 우선적으로 해야 합니다.

 

1. 약물치료 

귀에서 삐소리가 나면서 잘 들리지 않는다면 약물치료로 충분히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2. 보청기

귀에 있는 신경이 많이 손상돼서 약물 치료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보청기를 이용해서 청각을 효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제일 중요한 것은 예방입니다.

신경에 손상이 되면 어느 정도는 정상적으로 돌릴 수 있지만 완전히 복구가 되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난청이 생기기 전에 미리 사전에 예방을 하려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럼 난청 및 삐소리를 예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소음을 최소화시키세요.

이어폰을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버즈나 에어팟 때문에 사람들이 이어폰을 더 많이 사용하는데, 이어폰을 우리의 청력을 망가트리는 주범입니다. 

만약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고 무언가를 시청하고 싶다면 최대한 낮은 볼륨으로 듣는 걸 어떨까요?

지금 자산이 듣고 있는 볼륨보다 약 0.5배로 듣는 건 어떨까요? 그러면 집중도 더 잘되고 여러분의 청력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 금연하기

담배하고 난청 하고 무슨 관계가 있냐고요? 

여러분은 잘 모르시겠지만 담배하고 청력 하고는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런 사실을 아셨나요?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난청이 될 확률이 훨씬 높다는 것을요.

담배를 피우면 귀에 있는 미세혈관들이 막히기 때문에 난청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미 수많은 논문들이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귀가 안 좋거나 잘 안 들리는 분들은 반다시 금연을 해야 합니다.

 

담배하고 귀하고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담배를 피우면 온몸에 있는 미세혈관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매우 안 좋을 수 있습니다.

 

* 합병증 예방하기

고혈압 및 당뇨 같은 질환들은 우리의 청력을 이차적으로 손실시킬 수 있으므로 다음 아래와 같은 환자들은 난청 및 귀에서 삐소리를 조심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 심부전 환자, 고혈압 환자

이번 글은 귀에서 삐소리 치료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끔씩 들리는 윙소리 및 삐소리는 괜찮습니다. 그런데 조용한 곳에서 삐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린다면 청력 검사를 한번 필요하겠죠?

나이가 50세 넘었다면 꼭 1년 한 번씩 청력 검사를 받아보세요. 귀에 있는 신경들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노화가 되기 때문에 난청이 오기 전 미리 인지하고 청력을 보존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리다고 방심하지 마세요. 청력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갑자기 나빠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습관과 행동들이 청력을 손실시킬 수 있으므로 난청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항상 기억해주세요. 우리의 청력은 정말 귀중하니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