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냄새가 심해요 원인 및 대장암

똥냄새는 원래 조금 납니다. 우리가 소화하는 과정에서 세균들이 만든 결과물이기 때문에 냄새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평소와 같은 음식을 먹는데 똥냄새가 요새 부쩍 심해졌다면 대장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똥냄새가 많이 난다고 대장암을 의심해보라고? 네 맞습니다. 심한 똥냄새가 대장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똥냄새가 심하다고 해서 무조건 대장암은 아니지만 대장암을 의심해보고 검사를 받아야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똥냄새가 심해요 원인 및 대장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똥냄새가 심해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똥냄새가 나는 건 당연하지만 냄새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면? 대장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똥냄새뿐만 아니라 방귀 냄새 및 트림 냄새도 심하다면 다른 증상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1. 소화기능이 안 좋을 때

소화기능이 좋지 않아 위나 대장에 염증이 생기고 궤양이 생기면 소화하는 과정에서 똥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만약 음식을 먹고 소화를 시키는데 통증과 발열이 있다면 염증이나 궤양을 의심해보세요.

병원에 가서 내시경 검사를 받고 원인만 정확히 알 수 있다면 염증이나 궤양은 빠른 시간 내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사를 받지 않고 치료 시기를 늦춘다면 염증과 궤양이 만성화되어 여러분을 평생 동안 괴롭힐 것입니다.

 

2. 대장암일 경우

대장암일 경우 변의 냄새와 색깔이 달라집니다. 

특히 똥냄새가 심할 경우에는 대장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럼 왜 대장암일 때 똥냄새가 심하게 날까요?

대장에 악성 종양이 있으면 소화를 시키는 과정에서 심한 냄새를 유발합니다. 대장에는 여러 세균들이 증식하고 있는데 이 세균들을 치료하지 않고 가만히 놔두게 되면 일반세포를 암세포로 만들어 버립니다.

즉 쉽게 다시 말씀드리면 똥냄새가 심하게 난다는 건 대장에 염증과 궤양을 만드는 세균들이 많이 증식하고 있다는 뜻이고 이 세균들이 나중에는 우리 세포들은 공격해서 죽인 다음 그 자리를 결국은 암세포로 만듭니다.

 

물론 똥냄새가 심하다는 이유 하나로 대장암을 의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심한 똥냄새는 대장암의 전조 증상이기 때문에 아무리 바쁜 일과가 있다 하더라도 꼭 대장 내시경을 한번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 밖에 대장암 초기 증상을 꼭 확인해주세요. 

대장암 초기 증상

* 똥냄새가 썩은 생선 및 양파 냄새가 납니다.

 

* 초기에 변비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대변이 마렵다고 느껴져서 화장실에 가면 막상 잘 나오지 않습니다.

 

* 혈변이 나옵니다.

혈변이 나올 때 어느 부분에서 나오는지 잘 확인해 봐야 합니다.

 

혈변이 처음 부분에 나올 때 : 이 때는 치질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혈변이 끝 부분에 나올 때 : 혈변이 끝 부분에 보인다면 대장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변이 가늘 때

변이 점점 가늘해지면 대장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복부에 낭종이 만져질 때

복부를 만졌는데 어떤 몽우리나 낭종이 만져진다면 악성 종양 덩어리 일 수 있습니다. 

그럼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대변 검사를 받아보고 대변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나오면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예방해서 이런 걱정 조차 하지 않아야겠죠?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식습관을 개조해야 합니다. 말로는 매우 쉽지만 정말 어려운 것이 바로 식습관 개조입니다. 우리는 이미 십수 년간 우리만의 패턴으로 살아왔기 때문에 식습관을 한순간에 고치기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식습관을 고치는 걸 포기하고 다시 원래 상태로 많이 돌아갑니다. 

우리는 다음 아래와 같은 식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의 소중한 위장을 지킬 수 있습니다.

 

1. 적게 먹어야 합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먹을수록 우리 위나 장은 매우 힘들어합니다. 

 

2. 붉은 고기 고단백질, 고지방 식품은 줄여야 합니다.

여러 연구 논문에서도 발표가 됐듯이 붉은 고기류, 고단백질, 고지방 음식은 대장암을 일으킬 확률은 매우 높입니다.

 

3. 야채, 채소를 많이 드셔야 합니다.

대장균 및 기타 세균들은 야채, 채소를 싫어하기 때문에 우리가 야채, 채소를 많이 먹으면 대장에 서식하는 균들을 죽일 수 있습니다.

암은 결국 세균들부터 시작돼서 암세포로 나타나게 되니까 우리는 대장에 있는 유해균들을 없애야 합니다. 

 

4. 음주를 줄여야 합니다.

과도한 음주는 대장암의 발병 확률을 높입니다. 음주는 일주일에 한 번, 한 달에 2~3번이 적당합니다.

만약 일주일에 3~4번 이상 음주를 한다면 이번 주에 꼭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세요. 대장암뿐만 아니라 다른 신체기관에도 문제가 있을 확률이 큽니다.

이번 글은 똥냄새가 심해요 원인 및 대장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 근래 똥냄새가 심해졌다면 우선 병원에 가서 대변 검사를 받아보세요. 바로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볼 필요는 없지만 우선 대변 검사를 받아보고 만약 대변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나왔다면 그때 대장 내시경을 받아서 본인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낱낱이 살펴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치료의 첫 번째 목표는 원인을 자세히 아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 제대로 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심한 똥냄새가 세균들에 의해 나는 것인지 아니면 대장에 어떤 문제가 있어 나는 것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50세 이상이시면 대장 내시경 검사는 1~2년에 한 번 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대장암, 결장암, 직장암 등 여러 암들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에 하나 암에 걸렸다 해도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하는 걸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물론 식습관을 좋게 만들어서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