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초기증상 및 원인은?

자고 일어났는데 목이 너무 뻐근하신가요? 고개를 조금만 돌려도 목이 아프신가요? 목과 함께 팔과 어깨가 저리고 아프신가요? 그러면 목디스크 초기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목은 우리 신체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목은 허리와 같이 우리 몸의 중심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목디스크가 걸려 목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으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엄청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목에 담이 걸렸을 때 한번 생각해보세요. 일상생활이 정말 불편하고 힘드셨죠?

 

이번 글은 목디스크 초기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이 글을 읽는데 '엇 내 증상하고 비슷한데?'라고 느끼시는 분들은 가까운 병원에 가서 간단한 검사를 받아보세요. 그리고 증상이 심하거나 움직임이 불편할 정도로 아프신 분들은 큰 대학병원에 가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목디스크는 왜 걸리는 걸까요?

우선 의학적으로 목디스크가 왜 걸리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에는 목뼈를 잡아주는 인대가 있습니다. 우리는 목뼈를 디스크라고 부르고 이 디스크가 인대를 뚫어서 신경을 압박하거나 목의 근육을 퇴화시키는 것을 목디스크라고 부릅니다.

 

그럼 왜 목디스크가 인대를 뚫고 신경을 압박하는 걸까요? 목디스크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불안정한 자세와 잘못된 자세 습관 때문에 목디스크에 걸리게 됩니다.

1. 잘못된 자세 습관

목 근육과 디스크를 사용할 때 잘못된 자세로 계속 사용하게 되면 목디스크에 걸리게 됩니다.

 

* 거북목

현대인의 병이라고 불리는 거북목은 젊은 사람에게 종종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앉아서 하루 종일 사무일을 보고 종일 컴퓨터 모니터를 바라보게 되면 우리 목은 거북이 목처럼 쭈욱 앞으로 내밀게 되는데 이러한 자세 습관은 목디스크를 걸리게 하는데 안성맞춤인 자세입니다.

우리는 제대로 앉아있고 고개를 안으로 당기면서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옆에서 사진을 찍어보면 몸은 가만히 있는데 목만 앞으로 쭈욱 내미는 자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거북목을 고치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허리와 어깨를 피고 고개를 안쪽으로 당기면서 자세를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자세도 습관이 매우 중요한데, 이 습관을 제대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몇 주 동안은 의식적으로 곧게 앉아서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 스마트폰

스마트폰이 발명이 되고 우리는 목디스크라는 병을 내주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스마트폰을 볼 때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보통 고개를 푹 숙이고 머리 중력의 힘을 목으로 계속 지탱하면서 보고 있겠죠? 중력은 항상 언제 어디서든 작용을 합니다. 하주 종일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우리는 하루 종일 중력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볼 때에는 고개를 너무 숙이지 마세요. 고개를 너무 숙이고 있으면 목의 근육과 뼈들이 중력의 힘을 계속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피곤해하고 있습니다. 목이 매일 뻐근하고 아픈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매일 목이 아프고 목을 지탱하는데 힘이 든다면 자신의 자세부터 어디가 어떻게 잘못됐는지 파악해보세요. 

자세가 교정이 되지 않고 치료를 받아봐야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원인을 완벽하게 제거를 해야 치료를 한 후 재발이라는 악몽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럼 목디스크 초기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목디스크에 걸리게 되면 목만 아픈 것이 아닙니다. 아래 증상이 2~3개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면 꼭 병원에 가서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목 엑스레이 검사도 받아도 어느 정도는 목디스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고개를 돌릴 때 통증이 있습니다.

 

2. 고개를 숙일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3. 어깨가 저리고 아픕니다. 

어깨가 아플 때 관절이 아프지 않고 승모근이나 등 쪽에 통증이 있다면 더욱더 목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4. 팔이 저리고 아픕니다

목의 신경은 어깨와 팔에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목디스크에 걸리게 되면 팔에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5. 목, 어깨, 팔 통증이 가끔씩 나타나는 것이 아닌 주기적으로 통증이 나타난다.

 

6. 옆에서 내 모습을 몰래 사진을 찍었을 때 거북목을 하고 있거나 고개를 푹 숙이고 있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 및 통증이 발생한다면 목디스크 초기증상입니다. 

그런데 어깨나 팔까지 통증이 있다면 이미 초기증상을 넘어 신경을 계속 압박하고 있다는 뜻이므로 이럴 땐 하루빨리 병원에 가서 정밀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는 걸 고려해봐야 합니다. 

매우 극초기 목디스크 증상은 1~2주가 지나면 저절로 나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에는 면역세포의 치유력이라는 강력한 보호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목에서 발생하는 작은 염증이나 통증은 충분히 치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염증이 점점 심해지고 목디스크가 신경을 더 많이 압박하면 우리 몸 보호 시스템이 감당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럴 때는 꼭 병원에 가서 의학적인 기술 및 약물의 도움을 받아야 치유를 할 수 있습니다.

 

목과 어깨 그리고 팔이 저리거나 쑤시는 통증이 나타난다면 목디스크 초기증상으 의심해보세요. 

신경이 압박되고 막힐수록 통증은 점점 더 심해질 것입니다.

이번 글은 목디스크 초기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목디스크 초기증상을 자가 진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한번 따라 해 보세요. 그리고 만약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목디스크 초기증상일 수 있으니 목 건강을 위해 자세 교정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오른쪽, 왼쪽 둘 다 해보세요. 글에는 오른쪽이 아프다는 가정하에 자가진단을 해보겠습니다.

 

* 고개를 뒤고 젖히고 목을 오른쪽으로 약간 돌리세요.

 

* 손을 머리에 대고 중력의 힘보다 약간 센 힘으로 눌러보세요.

 

* 어깨와 팔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목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하고 있다는 뜻이므로 이때에는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길 바라겠습니다.

 

목디스크를 고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자세를 먼저 교정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자세를 교정하지 않고 치료를 받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었는데 허리를 곧게 피고 거북목을 하지 않고 있었다면 여러분은 이미 좋은 자세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고개를 숙이고 있고 허리를 구부정하게 굳히고 있었다면 좋은 자세를 가지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자세과 곧 건강이고 건강이 우리를 지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