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요 원인 및 치료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시나요? 길을 가다가 갑자기 무릎이 아파서 제대로 걷지도 못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나이가 들면 연골이나 인대 그리고 힘줄이 노화가 되면 무릎에서 딱딱 혹은 똑똑 같은 소리가 나는데요.

만약 통증이 없으시다면 그리 큰 문제는 아닙니다. 통증이 없다면 아직 무릎이 견딜만한 신호입니다. 하지만 딱딱 혹은 똑똑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엑스레이를 찍어봐서 무릎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엑스레이를 찍지 않으면 무릎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돈이 조금 아깝더라도 꼭 엑스레이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번 글은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요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무릎에서 한 가지 조직만 있는 게 아니라 여러 조직이 뭉쳐있어 여러 원인으로 무릎에서 소리가 나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관절액 기포

무릎에는 관절액이 있습니다. 관절액은 무릎과 무릎 사이에 있는 뼈를 부드럽고 원활하게 움직이게 합니다.

그런데 이런 관절액에 기포가 들어가게 되면 압력에 의해 무릎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소리는 딱딱, 똑똑, 딱 같은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관절액 기포로 인해 소리가 날 경우에는 아직 무릎에는 문제가 없다는 뜻이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 손가락 딱딱 거리면서 소리를 낸 적 있죠? 이 소리도 손가락 관절액에 기포가 압력에 의해 소리가 나는 것이기 때문에 손가락에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무릎도 똑같습니다. 무릎에서 기포로 인해 소리가 나는 건 아무 문제가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하지만 통증이 조금이라도 같이 나타난다면 무릎 어딘가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무릎에서 어떤 통증 신호를 보낸다면 반드시 꼭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 검사를 받아보시고 어디가 문제가 있는지 정확히 알아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부상도 예방할 수 있고 적절한 치료도 받을 수 있습니다.

2. 슬개골 연골조직 부상

무릎 슬개골을 덮고 있는 연골조직이 닳아서 무릎뼈나 관절에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연골조직이 닳아서 관절끼리 부딪힐 경우에는 나중에 큰 무릎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럴 땐 통증이 없더라도 우선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원인에 맞는 치료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3. 반월상 연골판

무릎에는 반월상 연골판이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이 조직은 우리 무릎을 부드럽게 움직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생김새는 반달 모양처럼 생겨 반월상 연골판이라고 불립니다.

이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무릎 부상을 당했을 때 제일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반월상 연골판 파열입니다. 

이럴 때 반월상 연골판 파열을 의심해보세요.

 

* 자세를 바꿔서 움직일 때 소리가 날 경우

* 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무릎이 찢어지는 느낌이 들 경우

 

4. 십자인대 손상

십자인대 손상은 젊은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부상입니다.

특히 격한 운동을 하거나 무릎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십자인대 손상은 자주 나타납니다.

십자인대 손상은 치료가 필수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라고 생각하면 절대 안 됩니다. 십자인대 손상은 초기에 치료해야 나중에 퇴행성 관절염이나 다른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혹은 무릎을 갑자기 사용해서 통증 및 딱딱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한치의 고민도 없이 병원에 바로 가서 검사 및 치료를 꼭 받으세요. 무릎은 평생 동안 우리가 지켜야 할 그리고 같이 동반할 동반자입니다.

그럼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요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데 통증이 동반되지 않는다? 그러며 굳이 치료를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같이 나타날 경우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꼭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왜 치료를 받아야 하냐고요? 한번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내가 젊었을 때 돈을 많이 모아서 노후 때 여행도 가도 여유롭게 지내고 싶은데 무릎이 안 좋아서 걷지도 못하고 아무것도 못한다면? 그 미래는 정말 암울하겠죠?

그래서 우리는 젊었을 때 무릎 건강 관리를 잘해줘야 합니다.

 

통증이 있다는 건 우리 몸이 우리에게 도와달라고 신호를 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정확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는 환자의 증상, 기간, 상황 등에 따라 각기 다 달라집니다. 누구는 스테로이드 투여로 치료가 간단히 끝날 수도 있고 누구는 큰 수술로만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누구는 왜 치료가 쉽고 누구는 수술까지 해야 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통증이 있을 때 바로 병원에 와서 검사를 받았느냐 아니냐로 분별이 됩니다. 갑작스러운 부상 말고는 부상 시기가 짧고 빨리 치료를 받으면 주사나 약물 치료로 충분히 무릎 부상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통증을 참아가며 1년 혹은 몇 년 동안 병원에 오지 않고 혼자 묵묵히 견뎌냈다면 반면 무릎에 있는 연골이나 다른 조직들이 많이 닳아서 무릎을 거의 못쓸 정도로 부상이 심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부상 말고는 대부분 약물이나 주사로 무릎 건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파열이나 찢어지는 부분은 어쩔 수 없이 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 초기 때에는 치료가 간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의와 여러 상담을 하면서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면 무릎을 건강하게 잘 지킬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요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무릎은 매우 소중한 존재입니다. 나중에 무릎이 건강해야 여러분이 하고 싶은 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릎에서 통증이 발생했다면 시간이 해결재 주겠지라는 마음보다 가까운 병원에 가서 검사도 받아보고 치료가 필요하면 제 때 치료를 받아보세요. 

그래야 나중에 여러분이 보고 싶은 꽃도 볼 수 있고 산도 볼 수 있고 아름다운 풍경은 눈에 담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