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 먹은 증상 및 인인 그리고 치료방법

더위 먹은 증상은 대표적으로 머리가 정말 깨질 듯이 아픕니다. 제가 경험해본 바로는 편두통의 약 3배 정도는 더 아픈 것 같았습니다. 더위를 먹으면 머리가 아프고 속도 메스끄럽고 온몸에 수분이 빠져나간 느낌이 듭니다. 더위는 보통 일사병과 열사병으로 나뉘는데 일사병은 그럭저럭 견딜 만 하지만 열사병에 걸리면 의식을 잃어 매우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하루 종일 밖에 있었는데 머리가 너무 아프고 힘이 하나도 없나요? 감기는 아닌 것 같은데 다른 증상이 의심 가나요? 그러면 대분 더위를 먹을 땐 저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번 글은 더위 먹은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더위 먹는 이유 및 원인

더위 먹는 이유 및 원이는 보통 햇빛에 의해 더위를 먹습니다.

더위는 일사병 및 열사병으로 나뉠 수 있는데 둘 다 하루 종일 자외선에 노출이 됐거나 아니면 오랫동안 더운 날씨에 노출되어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 더위를 먹습니다.

 

그림 일사병은 뭐고 열사병은 뭔가요?

 

* 일사병

땀을 많이 흘려 탈진한 상태를 말합니다.

 

* 열사병

더운 날씨 환경에 장시간 동안 노출됐을 때 체온이 40도 이상 올라가면서 중추신경계에 이상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둘 다 원인 비슷합니다.

 

1. 매우 더운 날씨에 장시간 노출됐을 때

더운 날씨에 장시간 노출되면 인체가 체온을 유지하는 기능을 잃어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체온 조절이 잘 이뤄지지 않아 일사병 및 열사병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작업 환경이 주로 야외에서 이루어질 때 

예를 들어 운동선수, 공사현장 등

 

3. 수분을 제때 섭취하지 못할 경우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장시간 노출되다 보면 땀을 엄청 많이 흘립니다. 그런데 땀을 많이 흘리면서 수분을 제 때 섭취해주지 않으면 탈수 현상이 일어나면서 정신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더위 먹은 증상은 어떤 것들 있나요?

더위 먹은 증상은 사람의 컨디션에 따라 각기 다른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아래 증상 중에 2~3가지가 한꺼번에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가서 진료 및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 병원에 갔다 오니까 바로 낫더라고요. 

1. 머리가 정말 깨질 듯 아픕니다.

더위 먹은 증상 중에 가증 흔한 건 바로 머리 아픔입니다. 편두통보다는 정말 몇 배가 더 아픈 것 같더라고요.

머리가 너무 아파서 잠도 잘 못 잘 정도였습니다. 편두통은 낮에 1~2시간 정도 푹 쉬면 나았는데 더위 먹었을 때는 몇 시간을 자도 회복이 안됐습니다. 

머리가 너무 깨질 듯 아프고 한낮에 자외선에 많이 노출됐었다면 일사병이나 열사병을 의심해보세요. 더위 먹는 건 정말 한 순간입니다.

 

2. 두통 후 속이 메스끄러울 수 있습니다.

두통과 함께 따라오는 것은 바로 속 메스끄러움입니다. 땀을 많이 흘렸고 두통이 있으면서 속도 메스끄럽다면 감기보다는 더위 먹은 증상에 더 가깝습니다.

이럴 땐 너무 집에서 혼자 끙끙 앓지 마세요. 병원에 가서 수액도 맞고 전문의에 말을 따르면 금방 나을 수 있습니다.

 

3. 체온이 38~40도 이상 됩니다.

만약 체온이 급격하게 높게 올라갔다면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체온이 40도 가까이 올라가고 의식을 잃을 정도로 정신이 희미하다면 열사병의 초기 증사일 수 있으니 이 때는 즉각적인 냉각 요법을 시행하고 향후 예후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하지만 계속 작업을 하고 있거나 무리를 한다면 냉각 요법 및 다른 치료가 별 소용이 없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햇빛에서 피해 주고 앉는 것보단 똑바로 누워서 휴식을 꼭 취해줘야 합니다.

 

4. 근육경련

근육경련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일사병 및 열사병 전조 증상이 나타난다면 곧바로 휴식을 취해주세요.

수분을 많이 섭취하세요. 전해질 음료를 같이 마시면 좋습니다.

근육경련까지 나타났다는 것은 중추신경계에 문제가 생겼다는 간접적인 증거입니다. 제대로 걷지 못할 정도로 휘청거리고 평형장애까지 동반한다면 소뇌가 일시적으로 충격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수분 부족 현상

몸에 수분이 부족한 느낌이 납니다. 탈진할 경우 이런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소금 및 전해질 음료 혹은 물이라도 지속적으로 마셔줘야 합니다. 탈진으로 인해 몸에 있는 수분을 밖으로 많이 배출시켰다면 그만큼에 수분을 다시 채워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탈진으로 인해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그럼 더위 먹은 증상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치료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하지만 환경이 주어지지 못해 그렇게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무조건 휴식 및 냉각 요법

햇빛을 피해 그늘에 가서 똑바로 눕고 냉각 요법을 해야 합니다.

우선 얼음이나 차가운 물체를 목이나 머리에 냉찜질을 해주면서 추후 상황을 잘 지켜봐야 합니다.

만약 휴식을 취하고 냉각 요법까지 했는데요 일시적으로 증상 완화가 나타나지 않는 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다른 합병증으로 인해 심각한 상황이 전개될 수도 있습니다.

 

2. 전해질 음료 및 수액

더위 먹은 증상이 심할 때에는 온음료도 좋고 물도 좋고 다 좋습니다. 우선 수분을 채워주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수분을 섭취했는데도 상황이 좋아지지 않으면 병원에 가서 수액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식염수를 정맥에 맞는 것도 좋고 다른 수액을 맞는 것도 좋습니다. 

증상이 심할 때에는 집에서 편히 쉬는 것보다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집에서 며칠 걸려 증상이 없어질 걸 병원에 가면 몇 시간 안에 나을 수 있습니다. 

3. 휴식 또 휴식

더위를 먹었다면 무조건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머리가 너무 아프다고 진통제를 많이 드시지 마시고 적당하게 한 두 알 복용한 다음 휴식을 취해주세요. 또다시 무리하게 밖으로 나가 작업을 하거나 활동을 하다간 정말 큰일 날 수도 있습니다. 한순간에 근육경련이 일어나고 의식을 잃게 되면 2차적이 충격 피해로 매우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더위를 먹었다면 당분간 며칠 동안은 집에서 안정을 취해주는 것이 좋고 만약 어쩔 수 없이 밖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햇빛을 피해 주시고 실내에서만 작업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주변에 양해를 구하면 다들 이해해주실 겁니다.

 

일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건강입니다.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하면 뭐합니까 건강이 나빠져서 쓰러지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걸요

이번 글은 더위 먹은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위를 먹었다면 무조건 휴식을 취해주세요. 휴식을 취했는데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병원에 가서 수액 맞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전문의가 처방해준 진통제를 복용하면 두통 현상도 차차 좋아질 것입니다.

절대 임의대로 두통약, 진통제 등을 함부로 먹지 마세요. 잘못된 정보로 약을 잘못 복용하면 머리가 더 아프고 속도 더 메스끄러울 수 있습니다. 약을 먹기 전에는 항상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 꼭 복용하세요.

 

더위 먹는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이 3가지를 꼭 지켜주세요.

 

1. 햇빛을 피하기 

 

2. 수분 섭취는 많이 많이

 

3.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