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T 정상수치 혈소판 정상수치

PLT 정상수치는 혈소판 정상수치입니다. 피검사를 하면 PLT 수치를 알 수 있는데요. 혈소판은 우리 몸에서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을까요? 혈소판 수치가 낮아지면 우리 몸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요?

이번 글은 PLT 정상수치, 혈소판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 PLT 정상수치 범위는 어느 정도인가요?

A. 혈소판의 정상수치 범위는 약 130~400 정도 합니다. 만약 피검사를 받았는데 200~300 정도 나왔다면 혈소판 감소증이나 혈소판 증가증에 대해서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혈소판은 보통 혈액 1mm 3당 13만~40만만 개 가 있습니다. 여기서 혈소판이 10만 개 이하면 혈소판 감소증이고 어떤 원인으로 골수에서 혈소판을 과하게 만들면 혈소판 증가증이라고 합니다.

 

혈소판의 생명 수명은 약 10일 정도 됩니다. 

 

 

Q. 혈소판은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A. 혈소판은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우리 몸에서 피가 났을 때 응고를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피부 바깥에 상처가 생겨 피가 흐르면 그 피를 응고시켜 피가 더 이상 나지 않게 만들어줍니다.

 

* 피부 바깥쪽만 아니라 피부 안 점막에서도 지혈을 담당해줍니다. 

한마디로 혈소판, PLT는 지혈을 담당하는 세포입니다.

 

* 백혈구와 같이 면역 기능을 담당합니다.

요새 들어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혈소판의 역할입니다. 기존에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혈소판은 면역기능이 없었지만 최근 들어 이러한 연구 논문들이 뒤바뀌고 있습니다. 지형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Q. 혈소판 감소증에 걸리면 어떻게 되나요?

A. 피검사를 했는데 PLT 수치가 50 이하로 나왔습니다. 그럼 저는 혈소판 감소증이라고 볼 수 있나요? 

50 이하면 매우 위험한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몸 안에서 어떤 원인으로 혈관이 터져 출혈이 생겼는데 혈소판이 적어 지혈을 잘할 수 없다면 우선 빈혈 증세가 생길 것입니다. 그리고 피가 밖으로 계속 새어서 나가기 때문에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만약 피검사를 했는데 지속적으로 혈소판이 100 이하로, 10만 개 이하로 나오셨다면 반드시 혈액 표본을 다시 채취해서 정밀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혈소판 감소에 따른 증상들

 

10만 : 출혈의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10~5만 : 돌발적인 출혈이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5~2만 : 일시적으로 출혈 증상이 생깁니다.

2~1만 : 매우 드물게 치명적인 출혈이 나타납니다.

1만 이하 : 치명적이 출혈이 일어납니다. 1만 이하일 경우 출혈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내출혈인 기타 다른 질환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Q. 그럼 혈소판 감소증 원인 무엇인가요?

A. 사람에 따라 다른 원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보통 아래와 같은 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 선천적인 유전

* 혈액 관련 질병이 있을 때 (백혈병, 빈혈, 조직구 증식증 등)

* 자가면역질환이 있을 때 (다발성 경화증 등)

* 몸에 안 맞는 화학물질에 노출됐을 때 

* 간경화로 인한 감소

간경화로 인해 간이 점점 굳어지게 되고 비장이 커지게 되면 결국 혈소판이 감소됩니다. 

만약 간경화나 간질환이 있어 혈소판 수치가 일시적으로 낮아진다면 예후 사항을 유심히 관찰해봐야 합니다.

 

위 같은 원인으로 혈소판 감소증이 있다면 꼭 병원에 가서 디테일한 혈액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Q. 혈소판 증가증에 걸리면 어떻게 되나요?

A. 혈소판이 어떤 원인으로 인해 만성적으로 증가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만성 염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 혈액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 장기에 혈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혈관에 혈전이 생겨 혈액 순환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 피부에 홍반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두통이 자주 발생합니다.

* 가슴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혈소판 증가증은 매우 드문 병이기 때문에 피검사를 할 때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은 PLT 정상수치 및 혈소판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혈소판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백혈구 및 적혈구와 같이 매우 소중한 존재이기 때문에 피검사를 받아보고 PLT 정상수치에서 벗어났다면 병원에 가서 어떤 원인으로 혈소판 정상수치에서 벗어났는지 아셔야 합니다. 그래야 치료도 병행할 수고 예후도 좋게 지켜볼 수 있습니다. 

특히 지혈이 잘 안 되는 사람들은 아스피린 등 다른 약물 복용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우리의 몸은 우리 스스로 지켜야 합니다. 우리의 몸을 가장 잘 아는 건 우리 스스로이니까요.

건강검진은 2년에 한 번씩 혹은 1년에 한 번씩 꼭 받으셔야 되는 거 아시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