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사키병 증상 6가지

가와사키병은 소아심장질환으로써 주로 4~5세 이하 아이에게 나타나는 심장동맥 혈관염입니다.

가와사키병 증상은 외관상으로도 쉽게 구분이 가기 때문에 부모의 관심만 있다면 쉽게 발견하고 치료도 가능하며 예후도 좋은 질환입니다. 그런데 만약에 심장동맥자루가 혈관에 남아있으면 돌연사가 될 수 있는 위험이 있음으로 어린아이를 가진 부모님들은 아이가 가와사키병 증상이 있는지 없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이번 글은 가와사키병 증상 6가지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와사키병 원인은 무엇일까요?

원인은 아직 불명확합니다. 어떤 정확한 원인으로 급성으로 열성이 생겨 몸에 발진이 생기는지, 심장 동맥류에 부종이 왜 생기는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위험 요소는 약 3가지 정도로 나뉠 수 있습니다.

 

나이 : 영유아에게 잘 발생합니다. 주로 4~5세 이하 아이에게 발병됩니다.

 

성별 :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가 가와사키병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나라 : 동아시아 국가나 태평양 섬 근처에 사는 사람들이 다른 국가에 비해 발병률이 높습니다.

 

아직까지도 왜 이 위험요소가 가와사키 방별률을 높이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와사키병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빠르게 대처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와사키병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대표적인 증상은 열입니다.

열이 38도에서 40도 사이까지 올라가며, 고열 증상이 5일 이상 지속됐을 때 가와사키병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고열 증상이 심한 아이는 한 달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고열이 3일 이상 지속되고 감기가 아닌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2. 안구출혈

결막이 출혈되어 두 눈이 빨개집니다. 열도 높으면서 안구출혈이 나타난다면 가와사키병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3. 딸기혀

혀가 빨갛게 오돌토돌해지기 때문에 딸기혀라고 불립니다. 아이의 혀가 딸기처럼 변하거나 갈라짐이 심하게 보인다면 가와사키병을 의심해보세요.

 

 

4. 온몸에 홍반 현상

급성 열성 발진으로 인해 온몸에 홍반이 일어납니다. 홍반이 심한 아이는 얼굴부터 다리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림프절 부종

림프절은 우리 몸에 여러 곳에 있는데 가와사키병은 특히 목에 있는 림프절이 많이 붓습니다. 그래서 초반에 열이 나고 목이 부어서 감기나 아데노이드 비대증으로 오해를 하기도 합니다.

목 림프절 부종이 있으면서 혀가 빨갛고 몸에 홍반이 있다면 감기나 아데노이드 비대증이 아닌 가와사키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6. 마지막으로 제일 무서운 심장질환입니다.

심장동맥자루로 인해 혈관에 혈전이 생기면 돌연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혈전으로 인해 심장에 피가 공급이 되지 않으면 목숨이 매우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가와사키병 급성기에는 혈관에 염증이 생겨 혈관염이 생기는데, 이 혈관염이 나중에 심장동맥자루를 만들어 심근경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와사키병이 소아심장과로 나뉘는 것도 이 이유 때문입니다.

 

가와사키병 증상이 1달 이상 지속되고 예후가 좋지 않으면 반드시 심장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심장질환에 관련된 검사를 시행해보고 관상동맥류가 정상보다 커지있는지, 혈전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그래야 거기에 맞게 적절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가와사키병 합병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와사키병은 주로 심장질환과 관련이 되어 있기 때문에 심장 쪽에 합병증이 나타납니다.

 

1. 심장 근육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심장 판막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심장 혈관 및 동맥에 염증이 생겨 기타 다른 증상도 야기시킵니다.

 

가와사키병이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된다면 이러한 합병증도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혈관에 염증이 남아있고 관상동맥에 부종이 생기면 나중에 어떤 큰일이 발생할지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최악의 결과를 피해 미리 사전에 검사 및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야 기타 합병증을 미리 막을 수 있습니다.

 

가와사키병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치료는 보통 두 가지로 진행이 됩니다. 하나는 아스피린 복용, 다른 하나는 면역 단백질 투여를 합니다.

 

1. 아스피린 

고용량의 아스피린을 복용을 합니다. 아스피린은 혈관에 있는 염증을 없애주고 통증도 완화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보통 어린아이에게는 아스피린 복용을 금기시되고 있지만 가와사키병에 걸린 아이에게는 아스피린 복용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아스피린이 가와사키병 완화에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절대 임의대로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안 됩니다. 의사의 허락 없이는 복용량과 기간을 혼자 절대 정할 수 없습니다.

이 점을 꼭 유이해주세요. 아스피린을 너무 과도하게 복용하거나 기간을 늘렸을 때 다른 큰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면역 단백질

면역 단백질인 감마 글로불린을 정맥에 주입함으로써 관상 동맥에 생길 부종이나 염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의사가 아스피린을 복용시킬지, 면역 단백질을 투여할지는 증상과 상황에 맞게 진행합니다.

 

 

이번 글은 가와사키병 증상 6가지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가와사키병 증상이 심해서 심장까지 문제가 생겼다면 추후에 예후 상황도 면밀히 지켜봐야 합니다. 고열이 멈췄다면 고용량 아스피린 복용에서 저용량으로 관리를 해줘야 하며,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 하에 6개월마다 심장 정기 검진도 같이 해줘야 합니다. 혹시 나중에 발생할 문제와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심장 정기검진이 아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와사키병 증상을 살펴보시고 3~4가지가 동시에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심장 검사도 같이 진행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