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증 원인 및 치료법은?

전연령층에서 골고루 나타나는 백반증. 환자 비율을 봤을 때 10대가 약 15프로, 50대가 18프로, 60대가 14프로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백반증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잘 나타나는 피부질환입니다.

그럼 왜 백반증이 걸리는 걸까요? 백반증에 걸리게 되면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요?

이번 글은 백반증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백반증이란 무엇일까요?

백반증은 피부에 하얗거나 흰 반점들이 나타나는 피부질환을 백반증이라고 하는데요. 백반증은 전 세계 인구 중 약 1~2프로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00명 중에 1~2명이 이런 증상을 겪고 있다는 것은 매우 높은 확률로 사람들이 백반증으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백반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백반증이 생기는 근원적인 원인은 우리 피부에 있는 멜라닌 색소 세포의 파괴에 의해 피부가 백색이나 흰 반점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데 왜 백반증이 생기는지는 아직 자세히 알지 못합니다. 몇 가지 추측 가능한 원인은 있습니다. 

 

우선 백반증 원인을 알기 전 백반증의 근원인 멜라닌 색소 세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멜라닌 색소 세포 : 사람에게 멜라닌 색소 세포는 피부의 색깔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멜라닌 색소 세포가 많으면 피부가 검은색으로 나타나고, 멜라닌 색소 세포가 적으면 백색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멜라닌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가 자외선을 받으면 자외선에 의해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이때 멜라닌 색소 세포는 자외선을 흡수해서 피부색의 급작스러운 변화를 막아줍니다. 

자외선을 오래 쐤을 때 피부가 금방 검은색으로 변하지 않는 이유도 다 멜라닌 색소 세포가 우리 피부를 지켜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1. 유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백반증이 있는 환자들 중 30프로는 유전으로 백반증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 확실한 원인은 찾지 못했지만 높은 확률로 유전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2. 자외선을 쐬는 직종군

자외선을 필요 이상으로 받게 되면 피부에 있는 멜라닌 색소 세포가 파괴되거나 결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정확한 원인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직종일 경우에도 백반증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산화스트레스로 인한 원인

우리 몸 안에 산화 스트레스 비중이 높다 보면 면역체계 및 면역세포 파괴가 일어날 수 있어 백반증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산화스트레스가 몸안에 많으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체내에 활성산소가 많아지면 우리 몸을 지키고 있는 항상성이 무너지면서 인체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산화스트레스가 많아지고 활성산소가 체내에 가득해지면 면역력 약화는 물론이고 암 유발률까지 늘어납니다.

 

그럼 산화스트레스는 왜 많이 생길까요?

 

* 좋지 않은 식습관 (인스턴트, 환경호르몬 등)

* 흡연

* 중금속 노출 

* 스트레스

* 과도한 자외선

 

4. 과도한 미백 화장품 사용

미백화장품은 피부를 하얗게 만들어 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말은 즉 멜라닌 색소 세포를 조금 파괴해서 피부가 검은 사람을 하얀 피부로 만들어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극소수의 멜라닌 파괴 성분이 들어 있겠지만 미백 화장품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혹은 백반증이 증상이 있는데 미백 화장품을 사용하게 된다면 아마도 백반증을 과속화시키겠죠?

 

백반증 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백반증은 거의 통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전염도 되지 않습니다. 

 

1. 피부에 흰 반점

특히 노출되어 있는 피부에 흰 반점이 나타납니다. 주로 얼굴, 다리, 팔, 목 등에 나타나며 백반증이 심한 사람들은 온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일상생활 지장

통증은 없지만 피부 곳곳이 색이 다르기 때문에 엄청난 스트레스 및 콤플렉스를 가질 수 있습니다.

노출된 부위에 한두 군에 흰 반점이 있으면 그러려니 합니다. 그런데 온몸 곳곳에 흰 반점이 있거나 큰 분포로 나타난다면 누구나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 것입니다. 그래서 백반증이 심한 사람들은 노출을 꺼려합니다. 남들이 이상한 시선으로 자신을 바라볼까 봐 밖을 잘 나가지 못합니다. 

백반증은 삶의 질을 급격하게 떨어트린다는 연구결과는 이미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색에 어떤 변화가 생겼다면 빠른 시일 내에 피부과에 가서 어떤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 증상에 맞게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반증도 치료 기간 및 유병 기간이 길면 길어질수록 환자들의 극심한 스트레스는 점점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그럼 백반증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백반증 치료법은?

백반증의 분포 및 범위 그리고 환자의 스트레스 정도에 따라 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반증을 치료하는 데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연고 치료

백반증의 분포가 넓지 않다면 연고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연고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는 연고를 바르는데요. 

이땐 스테로이드 부작용에 대해서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의사분들이 알아서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없이 적절하게 처방해줍니다. 

스테로이드가 없는 연고도 있는데요. 이 연고는 한번 치료가 완료되고 재발을 막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2. 레이저 치료

레이저 치료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백반증 치료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레이저 치료는 엑시머레이저입니다. 엑시머레이저는 국소적으로 치료가 가능한 레이저 치료이기 때문에 장기간 치료가 가능합니다.

 

3. 수술적 치료

연고 및 레이저 치료를 장기간 했지만 큰 효과를 얻지 못했다면 수술적 치료로 피부 이식이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문의와 자세한 상담을 진행한 후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피부 이식 수술도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환자의 컨디션에 맞게 진행합니다.

 

 

백반증 예방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예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예방을 해주시면 됩니다.

 

1. 자외선 차단제 잘 바르기 

특히 겨울철에 잘 발라주세요. 많은 사람들이 여름철에만 자외선 차단제를 많이 바르는데 겨울철이나 흐린 날에도 자외선을 매우 강합니다.

2. 비타민을 적절하게 복용해주세요.

3. 항산화 역할을 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항산화 역할을 하는 음식은 야채, 채소가 제일 좋습니다. 특히 녹차가 좋습니다.

4. 금연은 필수 입니다.

 

 

이번 글은 백반증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백반증은 의료보험이 되는 질환입니다. 이 말은 즉 국가에서 백반증 치료에 대해서 신경을 쓰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는 이야기도 되고요. 

치료비용에 대해서는 너무 부담 갖지 마세요. 의료보험이 되기 때문에 치료 비용이 많이 들지 않습니다.

만약 주위에서 여러분 피부 어느 한 부분이 조금 변했다고 하면 한번 자세히 살펴보세요. 우리는 우리 스스로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매일 거울 보고 때문에 작은 변화에 대해서는 잘 모르거든요. 주로 얼굴, 목, 손등, 발등 등에 흰색 반점이 있다고 곧바로 피부과에 가서 자세한 검사 및 진찰을 받아보세요. 조기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