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초기 증상 4가지

여성분들이 가장 걱정하는 여성암 1위는 바로 유방암입니다. 암이 발병한 환자 중에 약 25프로 이상 여성분들이 유방암으로부터 고통을 받고 있는데요. 매년 증가하는 유방암 환자수만 해도 2만 명 이상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암 중에는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유방암은 증가 속도도 점차 빨라지고 있고 암 발병 확률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한국 여성분들은 다른 나라 서양에 비해 젊은 나이에 많이 발병하는 유방암. 

오늘은 유방암 초기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방암이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가슴에 있는 유방세포에서 악성 종양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남성들에게는 매우 극히 적은 확률로 나타나지만 여성분들의 발병 확률은 매우 높습니다. 

유방암의 종류로는 매우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방암은 침윤성 유방암과 비침윤성 유방암 등이 있습니다.

 

침윤성 유방암 : 침윤성 유방암은 주로 유관이나 소엽을 통해 암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침윤성 유방암은 어느 정도 진행이 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검사를 받을 때 증상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비침윤성 유방암 : 악성 종양이 아직 유관이나 소엽 기저막을 침범하지 못해 암이 작게 구성되어 있는 것을 비침윤성 유방암이라고 합니다. 이 때는 거의 0기나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증상도 잘 나타나지 않고 운이 좋아야 정기검진 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원인 무엇일까요?

유방암의 근원적인 원인은 유방에 있는 유방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면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럼 왜 유방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가슴에선 우유를 만들고 흐르게 하는 유관이나 소엽에서 어떠한 이유로 일반세포보다 종양 세포가 더 빠르게 분열되면서 나타난다고 보고 있는데요. 

안타깝게도 왜 악성 종양세포가 일반세포보다 빠르게 분열하고 커지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위험 요소나 요인이 있기 때문에 아래 사항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매년 아니면 2년에 한 번씩 꼭 정기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1. 유전적으로

유명한 할리우드 배우 안젤리나 졸리 같은 경우에도 유전으로 인해 유방암이 걸렸습니다. 이렇듯 여성 유방암 환자 중에 약 5~10프로 정도는 유전으로 유방암이 발병됩니다.

유방암의 가능성을 높이는 돌연변이는 BRCA1과 BRCA2가 있습니다. 이 돌연변이 유전자는 가족력에 따라 혈액검사 및 기타 다른 검사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직계가족 중에 유방암 환자가 있다면 가족 전체가 2년마다 정기검진을 꼭 받아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유방암을 초기에 미리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왜 유방암을 초기에 발견을 해야 할까요? 그 이유는 당연히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유방암을 초기에 발견할 시 약 80프로 이상은 완치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남성보다 여성의 발병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남자와 여성의 발생 건수는 약 남자 95건, 여성 22300건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비로 따지면 거의 0.004:1 정도 됩니다.

남자가 아예 유방암에 걸리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이유는 유방에서 우유를 만들고 흐르게 하는 유관이나 소엽에서 악성 종양 및 돌연변이 세포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3.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에 따라 유방암의 발병 확률이 달라집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다고 조금 조심하셔야 합니다. 

 

*서구화된 음식 식습관

* 운동 부족 

* 정상체중보다 20~30프로 더 나가는 체중

* 일주일에 3번 이상 음주하는 습관

 

4. 방사선 노출

다른 암 때문에 방사선 치료를 받았을 경우 그 방사선으로 인해 유방암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약 기존에 방사선 치료를 받을 적이 있으신 분들은 꼭 한번 유방암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5. 나이가 들수록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세포가 노화되고 평균보다 폐경기에 늦게 들어가는 사람들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기 때문에 일반 여성에 비해 유방암 확률이 높습니다.

 

그럼 유방암 초기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유방암 초기 증상은 눈으로 확인하기는 조금 힘듭니다. 그렇지만 평소보다 가슴 조직이 두꺼워졌거나 겨드랑이 쪽에 멍울이 잡힌다면 유방암 초기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1. 겨드랑이 쪽에 멍울

가슴 근처나 겨드랑이 쪽에 멍울이 잡혀있다면 유방암 초기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멍울이 잡힌다고 다 유방암은 아닙니다. 유방암이 아닌 확률도 낮습니다. 피지낭종이나 다른 양성 종양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찌 됐든 멍울이 있다는 것은 여성분들을 매우 공포스럽게 만들기 때문에 만약 멍울이 잡힌다면 무조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2. 눈으로 확인 가능한 증상

일주일에 한 번씩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고 판단을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가슴의 모양과 피부에 따라 유방암 초기 증상을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가슴에는 가슴의 모양을 유지시켜주는 쿠퍼 인대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암으로 인해 이 쿠퍼 인대가 늘어나거나 약해질 경우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 가슴이 예전에 비해 비대칭을 경우

* 가슴 한쪽이 다른 한쪽에 비해 움푹 패어있을 경우

* 가슴 피부가 귤껍질처럼 거칠어 보일 경우

* 가슴 피부가 벗겨지거나 박리가 될 경우

* 유두의 모양이 가라앉거나 거꾸로 돼있을 경우

 

3. 유두에서 나오는 피 같은 분비물

유두에서 피 같은 혈성 분비물이 나온다면 유방암 초기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우유가 흐르는 유관에 악성 종양이 생겨 암이 번식하게 되면 유관이 손상되기 때문에 피 같은 분비물이 유두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유관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원인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통증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통증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말은 즉 통증이 있다고 무조건 유방암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멍울이 잡힌 상태에서 통증이 있고 요 근래 가슴 크기의 비대칭을 느낀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두말할 필요 없이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유방암의 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0단계 : 가슴 주위의 기저막이나 조직에 암이 아직 침투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비침윤성 유방암 단계입니다.

 

1단계 : 종양의 크기가 약 1~2cm 정도 되며, 종양이 아직 림프절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은 상태입니다.

 

2단계 : 종양의 크기가 2cm가 넘어가면서 림프절 근처에 작은 암세포들이 형성하고 있습니다.

 

3단계 : 종양의 크기가 5cm에 다다르며 림프절에 침범한 상태를 말합니다.

 

4단계 : 암세포가 유방암을 통해 다른 신체기관으로 전이됐을 때를 말합니다.

 

 

유방암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보통 CT촬영이나 MRI 그리고 조직 검사를 통해서 유방암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년마다 한 번씩 정기검진을 받을 때는 유방 조영술이라는 촬영을 통해 검사를 받습니다. 유방 조영술을 하고 뭔가 이상 징후가 나타났을 때 CT나 MRI를 촬영합니다. 세포의 조직 샘플을 추출해서 조직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은 유방암 초기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40세 이상의 여성분들은 유방암 예방 및 조기 발견을 위해 꼭 2년에 한 번씩은 정기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모든 암이든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기나 1기에 발견하게 되면 요새 의학기술이 워낙 좋기 때문에 대부분 완치 가능합니다. 

건강 정기검진 하는 것을 습관처럼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뭔가 다른 점이 느껴질 때 무엇이 다른지 확인하고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가슴이 크기가 달라지지 않았는지, 예전에 비해 가슴 피부가 거칠어지지 않았는지, 유두의 모양이 변하진 않았는지 등을 계속해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을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방법은 생리가 끝나고 약 1주일 정도, 가슴이 제일 작아질 때 확인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 시기에는 충분히 육안으로도 촉감으로도 평소보다 다른 점을 찾으실 수 있으니 생리가 끝나고 1주일 후에 습관적으로 확인해보세요. 작은 습관 하나가 여러분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