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선암 증상 및 흉선암의 모든 것

흉선암은 매우 희귀암으로 인구 비례 약 150만 명 중에 1~2명이 발생하는 암입니다.

흉선암은 다행히도 생존율이 높은 암입니다. 5년 생존율로 봤을 때 흉선에만 암이 있으면 약 92프로 이상 생존할 수 있으며 만약 암이 흉선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로도 전이가 됐다면 약 77프로, 암이 전신에 다 퍼졌을 경우에는 5년 생존율이 43프로입니다.

 

 

흉선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수술적 치료로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흉선암 증상은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3기나 4기에 암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봤을 때 5년 생존율은 매우 낮습니다.

 

 

Q. 흉선은 우리 몸 어느 부위에 있나요?

A. 가슴 폐 가운데에 앞 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식도나 폐 등 다른 신체기관 하고도 가깝게 모여있습니다. 

흉선암에 걸리면 다른 장기에 전이가 쉬운 이유도 근처에 다른 장기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Q. 흉선은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A.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면역기관입니다. 우리 몸을 지켜주는 골수와 함께 매우 중요한 림프 기관입니다.

림프 기관에서는 림프구를 만듭니다. 림프구는 우리 몸에 중요하 면역세포입니다. 우리 몸에는 면역세포 종류가 한 가지가 아닙니다. 우리가 제일 잘 알고 있는 면역세포는 백혈구이고 림프구도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 매우 소종한 귀중한 면역세포입니다.

 

 

Q. 흉선암 증상은 어떤가요?

A. 흉선암 증상은 의외로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건강 정기검진을 할 때 많이 발견합니다.

그렇다고 증상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1. 기침이 계속 납니다.

2. 호흡이 쉽지가 않습니다. 숨이 조금만 가빠도 숨이 잘 안 셔집니다.

3. 가슴에 통증이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묵직한 느낌이 듭니다.

4. 쉰 목소리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쉰 목소리 때문에 역류성 후두염이나 식도염으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5. 면역계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얼굴이나 몸이 붓습니다.

6. 근육이 점점 없어지면서 약화가 됩니다.

7. 빈혈로 인한 만성피로와 현기증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Q. 흉선암이 걸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아직 정확한 원인을 밝혀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증근무력증과 부신생물 증후군 증상이 있으면 흉선암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그 외 다른 위험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노화로 인한 암세포 증가 40~60세 이후

2. 흉선암은 남자가 여자보다 발병 확률이 높습니다. 

 

 

Q. 중증근무력증은 무엇인가요?

A. 중증근무력증은 자가 면역력에 이상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중증근무력증 증상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근육이 약해집니다.

2. 눈꺼풀이나 얼굴의 움직임이 통제가 안됩니다.

3. 음식물을 씹기, 삼키기가 잘되지 않습니다.

4.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팔, 다리 근육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Q. 부신생물 증후군은 무엇인가요?

A. 부신생물 증후군은 적혈구 생성이 매우 적거나 생성이 안 되는 증후군을 말합니다. 이 증후군으로 인해 심각한 빈혈이나 혈액 내 글로불린 면역력이 떨어져 결국 흉선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Q. 흉선암 발견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A. 흉선 쪽에 종양이 있으면 CT로 충분히 진단 가능합니다. CT 촬영을 하면 종양의 크기를 알 수 있으며 종양의 크기에 따라 치료도 달라집니다. 

그 외로는 MRI 촬영, PET 촬영, 조직검사로도 흉선암 발견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CT로 진단을 합니다.

 

Q. 흉선암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치료는 보토 세 가지로 나눠집니다. 수술 치료,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가 있습니다.

 

1. 수술 치료 : 흉선에 있는 암의 크기가 작을 경우 수술 치료로 암을 제거하는 수술을 합니다.

 

2. 항암 치료 :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보조적인 치료 목적으로 항암 치료를 진행합니다. 또한 생명 연장과 증상 완화를 위해 항암 치료를 많이 진행합니다.

 

3. 방사선 치료 : 암의 크기가 클 경우 수술 치료를 좀 더 용이하게 하기 위해 방사선 치료를 합니다. 또는 수술 이후에 암이 다 제거가 되지 못하고 조금 남아있다면 이 또한 방사선 치료를 진행합니다.

 

 

Q. 흉선암을 예방하는 방법은 따로 있나요?

A. 안타깝게도 흉성남을 예방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주의해야 할 음식도 아직까지는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흉선암 걸릴 확률이 매우 적기 때문입니다. 아직 연구 표본이 많이 부족합니다.

 

이번 글은 흉선암 증상 및 흉선암의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흉선암은 발병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흉선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으므로 흉선암을 발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1년이나 2년에 한 번씩 건강 정기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이것보다 우리 몸을 잘 예방하고 지키는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없다고 바쁘다고 핑계를 만들지 말로 우리 몸을 위해, 건강한 삶을 위해 꼭 건강검진을 받으세요. 우리 몸을 지키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