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고치는 법 7가지

2. 비만인 경우 살을 빼야 합니다. 

 

이번 글은 코골이 고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골이는 자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끼치게 되죠. 코골이 심한 사람 옆에 있으면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옆에 있는 사람도 깨고 아기도 깨고 심지어 옆집에서까지 들리기도 합니다.

코골이 소리에 아무리 적응을 하려고 해도 그게 쉽지가 않습니다. 층간소음처럼 한번 들리는 코골이 소리는 잠들기 전까지 계속 들리게 됩니다.

 

그럼 코골이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코골이의 근본적인 원인은 숨 쉬는 역할을 하는 기도의 근육이 노화나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근육들이 약해져서 코를 고는 것입니다. 코를 자주 고는 사람의 목젖과 편도는 일반 사람의 비해 약하고 흐느적거려서 잠을 잘 때 그 근육들이 아래로 처져 코 고는 소리를 발생시킵니다. 

 

우리는 잠을 잘 때 입이나 코로 숨을 쉽니다. 코 고는 사람들의 특징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목안의 근육들이 힘이 빠지게 되면서 목안이 좁아집니다. 그러면 당연히 연한 근육들이 아래로 처지면서 공기와 마찰이 되어 코 고는 소리를 발생시킵니다.  

 

 

1. 혀와 목 근육의 노화 및 처짐으로 인한 현상

2. 코와 혀의 구조적인 문제

3. 잘못된 식습관

4. 비만

5. 잘못된 수면 자세

6. 무호흡증

7. 잠자기 전 과도한 음주 및 음식 섭취

8. 비염이나 알레르기 인한 염증

 

 

어떻게 해야 코골이를 고칠 수 있을까요?

코골이 고치는 법 7가지

 

1. 혀 운동으로 혀 근육과 목안에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습니다.

 

ㄱ. 혀를 앞으로 쭉 내밀고 밑으로 내립니다. 

ㄴ. 혀를 윗 천장에 데고 천장을 긁으면서 뒤로 움직입니다.

ㄷ. 혀를 앞으로 내밀고 좌우로 움직입니다.

ㄹ. 입술은 뽀뽀하는 것처럼 모읍니다.

ㅁ. 입술을 립스틱 바르고 골고루 묻히는 것처럼 맞닿아 줍니다.

 

위에 혀 운동을 해주면 혀 근육과 목안에 있는 근육들이 일반 근육처럼 단련이 돼서 코골이 방지에 매우 효능이 좋습니다. 잠자기 전이나 집에서 TV를 보고 있을 때 운동을 해주세요. 그러면 확실히 코 고는 소리가 줄어들 것입니다.

단, 시간은 오래 걸리겠죠? 하루 이틀 운동해서 근육이 불쑥 안 나오듯이 혀 근육도 오랫동안 습관처럼 유지해야 단련이 됩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고치는 방법이라 꾸준히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  비만인 사람들은 살을 빼야 합니다.

살이 찌게 되면 목둘레도 두꺼워지면서 숨을 쉬는데 불편함을 겪습니다. 그래서 비만인 사람들이 일반인에 비해 코를 훨씬 많이 곱니다. 그럼 살이 갑자기 찐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당연히 식습관을 고치면서 음식 조절을 해야 하고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라 글을 쓰면서도 약간 민망하군요. 

자신이 젊었을 때는 코를 안 골았는데, 요 근래 살이 찌면서 코를 자주 고는 사람은 자신의 체중을 한번 체크해보세요. 과거보다 적어도 10kg 이상 쪘다면 당신은 코를 더 골 확률은 매우 높습니다.

 

 

3. 반드시 눕기보다는 옆으로 눕는 것이 좋습니다.

등을 맞닿아 눕게 되면 목안에 있는 혀가 기도의 공간을 막아 코를 골게 됩니다. 그런데 옆으로 눕게 되면 기도의 공간이 조금 확보가 되어 그나마 코를 덜 골게 됩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코골이를 고치는 게 아니라 임시방편으로 잠시 상황을 모면하는 것이므로 코골이를 고치기 위해서는 자신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고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4. 구조적인 문제 해결하기

코의 구조적인 문제로 코골이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의 양쪽이 선천적으로 좁아서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전문의를 만나 코의 구조를 정확히 파악한 후 수술이나 다른 2차적인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5. 잠자기 전 과음이나 과식을 피하세요. 

잠자기 전 술을 많이 마시거나 음식을 먹었다면 코골이를 충분히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잠자기 4시간 전까지만 음식을 섭취하고 그 이후에는 최대한 줄여주세요. 그래야 뇌도 쉬고 장도 쉬고, 우리 몸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상태에서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6. 마우스피스를 사용해주세요.

자신에게 맞는 마우스피스를 제작하고 잠을 잘 때 마우스피스를 착용하면 코골이를 많이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마우스피스를 하게 되면 혀나 목 그리고 턱의 근육들은 제자리에 유지할 수 있게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잠을 자면서 마우스피스의 불편함 때문에 잠을 못 이루게 되면 다른 사이드 이펙트가 있을 수가 있으니 한번 실험 삼아 몇 번 해보시고 마우스피스를 착용해야 할지 아닐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7. 알레르기 증상이 있어서 코가 막히는 사람들은 알레르기 치료하기

감염이나 알레르기로 인해 코가 자주 막히는 사람은 우선적으로 알레르기 치료를 선행해야 합니다. 코와 목에 염증이 생겨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거나 기도 구멍을 조금씩 막게 되면 코골이를 유발할 수밖에 없습니다. 

비염이나 알레르기로 인해 코나 입이 자주 막히는 사람은 꼭 먼저 병원에 가서 치료를 해보세요. 그러면 코가 뻥 뚫리면서 신세계를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은 코골이 고치는 법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골이는 성인 3명 중에 1명 꼴로 곤다고 합니다. 이 말은 즉 거의 대부분 사람들이 코를 곤다는 이야기입니다.

자신을 잘 모릅니다. 자신이 어떻게 코를 고는지, 얼마나 큰 소리로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는지 잘 모릅니다. 

코골이로 인해 부부끼리 각방을 쓰는 가정도 많습니다. 그만큼 코골이는 어찌 보면 매우 심각한 일이기도 합니다.

 

또한 코골이로 인해 무호흡증이 생기게 되면 심각한 상황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무호흡증으로 인해 산소가 뇌에 잘 공급이 되지 않으면 잠을 자도 잔 것 같지가 않고 만성피로에 휩싸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호흡증으로 인해 산소가 몸 전체에 잘 돌지 않게 되면 심장 질환과 뇌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만약 주변 사람 중에 코를 골면서 무호흡증이 있다면 병원에 꼭 데리고 가서 진료와 치료를 꼭 받게 해야 합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듬이 생기는 이유 5가지  (0) 2019.11.27
위액 토 원인 및 해결방법?  (0) 2019.11.26
CRPS 초기증상은?  (2) 2019.11.24
갑상선암 증상은?  (0) 2019.11.23
한포진 원인 및 증상은?  (0) 2019.11.2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