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신염 증상 및 원인은?

옆구리가 콕콕 찌르는 통증과 함께 열이 나기 시작하나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있으면서 소변을 볼 때 찌릿찌릿하시나요?

그렇다면 신우신염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신우신염이란 무엇일까요?

우선 어떤 질환에 염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감염 증상을 말합니다.

신우신염은 신장 쪽에 세균들이 침투하여 감염 증상을 일으킨 것인데요. 우리가 흔히 더 잘고 있는 콩팥에 항원들이 들어가서 우리의 신장을 괴롭히는 것입니다. 

보통 신우신염은 급성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보통 세균들이 요도를 통해 요로 쪽이나 방광 쪽에 감염 증상을 일으키지만 만약 세균들이 혈류를 통해 신장까지 역으로 올 리간 다면 신우신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이런 증상들이 자주 나타나면 만성 신우신염으로 번질 수 있으니 한번 증상이 나타나면 처음에 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소아나 노인분들은 신우신염으로 인해 목숨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합병증이 무섭습니다.

 

 

팁 TIP

우리는 흔힌 방광염 하고 방광염 하고 신우신염을 많이 헷갈려합니다. 일반적으로 방광이나 신장에 감염이 생기는 비슷한 증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방광염 하고 신우신염 하고 명확하게 다른 증상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발열 증상"입니다.

 

방광염과 신우신염의 다른 점 : 신우신염에 걸리면 감기 증상처럼 몸에 열이 납니다. 

 

 

신우신염 원인은 무엇일까요? 

 

1. 신우신염 원인 : 여성이 남성보다 감염이 쉽습니다.

신체학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요도가 더 짧기 때문에 신우신염 감염 확률이 더 높습니다. 비단 신우신염뿐만 아니라 방광염, 요도염 등 다른 요로질환 쪽에서도 여성이 더 많이 감염됩니다.

 

2. 신우신염 원인 : 대장균이 유발합니다.

급성신우신염은 같은 박테리아인 대장균으로부터 많이 감염이 됩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아플 때 주로 항생제를 많이 먹는데 그 항생제로 인해 대장균이 원인균이 되어 우리의 신장을 감염시키게 만듭니다. 

 

 

3. 신우신염 원인 : 소변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소변이 정상적으로 잘 나오지 않으면 즉 방광염이나 요도염이 있을 경우, 소변이 아래에서 위로 역류하여 신장 쪽에 신우신염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옛말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고인 물이 더 잘 썩는다' 소변도 같습니다. 소변이 몸 밖으로 잘 배출이 되지 않고 어느 한 곳에 모여있다면 반드시 썩기 마련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근본적인 원인이 다른 원인과 다르므로 정확한 진료를 통해 원활한 소변 배출에 우선순위를 두셔야 합니다.

 

4. 기타 신우신염 원인 :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사람들,

면역체계가 무너진 사람들,

만성적으로 신장 결석을 가지고 있는 화잔들,

기타 다른 방광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

 

그렇다면 신우신염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신우신염 증상 : 열이 39도 이상 납니다.

전에도 언급했지만 신우신염과 방광염의 차이점은 바로 발열입니다. 열이 39도까지 올라가면서 소변을 보는데 많은 불편함이 있으면 신우신염 감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감기 증상처럼 몸이 으슬으슬하고 열이 올라간다면 병원에 가서 하루빨리 급성 신우신염을 치료해야 합니다.

 

신우신염 증상 원인

 

2. 신우신염 증상 : 옆구리가 아픕니다.

신장은 배 쪽보다 등 쪽 가까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복부 통증보다는 옆구리 통증이 더 가깝게 느껴집니다. 만약 옆구리에 비이상적인 통증이 있다면 신우신염을 의심해봐야 하고 기존에 신장염이나 신장결석 앓으셨다면 신우신염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3. 신우신염 증상 : 방광염이 같이 있을 경우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심합니다. 그리고 소변에서 냄새도 많이 나고 잔뇨, 비뇨 등 여러 소변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4. 기타 신우신염 증상 :


구토 증상, 몸살기, 피로, 정신혼란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우신염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신우신염도 항생제를 사용해서 신장에 있는 세균들을 죽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하지만 잘 아시다시피 항생제는 우리 몸에 있는 유익균도 같이 죽이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항생제는 약물로 그 증상을 없애는 것이지 원인까지 해결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항생제를 처방을 (10~14일) 받았다면, 중간에 증상이 호전되고 나았다고 해서 절대 항생제 복용을 멈춰서는 안 됩니다. 의사가 처방한 항생제를 다 먹어야 재발을 막을 수 있고 세균들의 내성을 없앨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차 항생제를 먹고 중간에 항생제 복용을 멈췄다면 다음 증상이 나타났을 때 1차 항생제는 세균들의 내성 때문에 더 이상 약효가 없어집니다. 그러면 1차보다 더 센 2차 항생제를 먹어야 합니다. 그럴수록 우리 몸은 점점 더 망가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2차 항생제로 인해 우리 몸에 있는 백혈구와 기타 다른 유익균도 다 같이 죽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약을 먹고 신우신염 증상이 없어졌다고 항생제 복용을 멈추지 말아 주세요. 처방받은 항생제를 다 복용해주세요. 그래야 세균의 내성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항생제 복용이 너무 두렵다고요? 그건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의사분들이 부작용이 없게 적당한 잘 처방해주십니다. 이럴 때 의사의 말을 믿고 따르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신우심염의 재발을 막고 싶으세요? 그러면 의사 말이 잘 따라주세요. 의사는 우리의 몸을 치료하는 사람이지 헤치는 사람이 아닙니다.

 

 

이번 글은 신우신염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우신염이라는 단어 자체가 생소해서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쉽게 설명하면 신장에 세균이 침투해서 감염 증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그럼 신우신염에 안 걸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신장에 무리가 안 가도록 예방을 해야 하고 신장과 가까이 있는 요도염, 방광염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신장을 건강하게 예방하는 방법 중에 가장 쉬운 것은 바로 수분 섭취입니다. 하루에 적어도 2L 이상은 수분을 섭취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 몸 안에 많이 쌓여 있는 노폐물들을 소변과 함께 밖으로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발열과 소변에 문제가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신우심염 감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