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 초기 증상 및 원인은?

2주 이상 감기 증상이 나타나고 있나요?

심한 기침과 가슴통증 그리고 폐질환을 가지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결핵 초기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결핵이란 무엇일까요?

OECD 나라 중 결핵 감염에 가장 높은 '대한민국'

그 이유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잠복결핵이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다른 OECD 나라보다 잠복결핵이 많아 면역력이 조금이라도 약해지면 약 10프로의 확률로 결핵에 걸리게 됩니다. 

생활, 위생시설, 의학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나라도 1970년 이후부터는 결핵 감염 확률이 많이 낮아졌지만 아직까지도 우리는 결핵이라는 질병 앞에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2017년 기준 결핵환자 수는 약 36만 명 그리고 신규로 28명. 정말 어마어마한 숫자입니다. 

 

 

결핵이 걸리는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ㄱ. 공기 중에 결핵균이 떠다닙니다.

ㄴ. 그 결핵균을 입이나 코로 들이마시면 결핵균이 우리 몸에 들어옵니다.

ㄷ.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결핵균이 폐나 심장 혹은 신경 쪽으로 들어와 결핵 감염을 일으킵니다.

ㄹ. 보통 사람은 결핵균이 들어와도 우리 몸 안에 있는 백혈구 등 우리 항체들이 항원들을 없애버립니다.

ㅁ. 하지만 소아나 노인분들은 면역력이 약해 결핵균이 들어오면 쉽사리 우리 몸 방어벽이 뚫리게 됩니다

 

 

결핵이 걸리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근본적으로는 결핵균이 우리 몸 안에 들어와 감염을 일으킵니다. 결핵균이 우리 몸에 들어온다고 무조건 결핵이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약 10프로의 확률로 결핵에 걸리게 됩니다.

 

1. 결핵 원인 : 결핵 환자의 기침, 제치기, 침 등으로 결핵균이 옮겨집니다.

만약 자신이 결핵 환자라면 남과 자신을 위해서 공공장소에서는 꼭 마스크를 써줘야 합니다. 마스크도 일반 마스크는 안됩니다. N95등급, KF94 마스크가 좋고 여건이 되지 않으면 KCS2급도 좋습니다.

마스크를 하실 때에는 마스크가 얼굴 부위에 딱 밀착되어야 합니다. 코나 뺨 부분이 붕 뜨게 되면 마스크를 하는 이유가 없어집니다. 요새는 와이어로 밀착이 잘되도록 마스크 품질이 좋으니 올바른 방법으로 마스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2. 결핵 원인 : 면역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결핵균이 우리 몸에 들어와도 정상적인 면역력만 유지할 수 있다면 크게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항상 건강한 면역력을 가지기 위해 적당한 운동,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 스트레스 관리를 평상시에도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우리 몸은 어떤 균이 들어와도 속수무책으로 무너집니다. 제대로 방어하지 못해 항상 병을 몸에 달고 사는 것이지요. 누누이 말합니다. 면역력이 우리 몸 건강에 가장 큰 주축입니다. 면역력은 제대로 매일 신경 쓰면서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결핵균도 쉽게 이겨낼 수 있습니다.

 

3. 결핵 원인 : 결핵균이 점점 내성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결핵이 걸리게 되면 주로 항생제를 먹게 되는데, 항생제를 잘못 먹거나 약을 중간에 중단하게 하면 결핵균은 점점 그 항생제에 내성이 생겨 점점 강해집니다. 약 60년 전부터 쓰인 항생제로부터 강한 내성이 생긴 결핵균들은 일반 항생제에 끄덕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말은 즉 더 강한 항생제를 복용해야 내성이 생긴 결핵균을 죽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항생제가 그리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항생제로 인해 우리 몸도 다른 부작용을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아래와 같은 유의사항은 무조건 지켜주셔야 합니다.

 

 

ㄱ. 결핵이 걸려 항생제를 복용 시 의사의 말을 따라야 합니다.

ㄴ. 증상이 조금 없어졌다고 약 복용을 하지 않으면 결핵균이 내성이 생깁니다.

ㄷ. 1차로 내성이 생긴 결핵균은 2차 항생제로 없애야 하는데 2,3차로 갈수록 항생제의 부작용이 생깁니다.

결론 : 무조건 처방받은 약은 다 먹어야 합니다. 절대 중간에 멈추면 안 됩니다.

 

 

 

그럼 결핵 초기 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결핵은 감기 증상과 많이 비슷합니다. 그래서 감기로도 많이 오해를 하곤 합니다.

결핵은 주로 2가지 유형으로 나눠집니다. 

 

ㄱ. 잠복 결핵

잠복 결핵은 말 그대로 결핵균이 우리 몸에 잠복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활성화 상태로 변신하는 것이죠. 전 세계적으로 잠복 결핵 사람 수는 20억 명 정도 된다고 하니 인구의 5/2 정도는 잠복 결핵균이 우리 몸에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ㄴ. 활동 결핵

면역력이 약해지면 결핵균이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우리 몸에 증상을 나타납니다.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결핵 초기 증상 : 

1. 2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 및 객혈

2. 만성피로

3. 식욕 감소 및 체중 감소

4. 오한 및 발열

5. 식은땀

6. 폐결핵일 경우 가슴 통증 

 

증상은 감기와 별반 다를 게 없어 보이지만 위험도는 감기와 상대가 안될 정도로 위험합니다.

이제까지 인류 역사상 인류를 가장 많이 죽게 한 것이 결핵이고 아직도 결핵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가고 있습니다. 

 

 

결핵은 폐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혈류를 통해서 우리 몸 어디서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뇌에 결핵균이 침투하면 뇌막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뼈에 결핵균이 침투하면 척추나 관절 쪽에 염증 현상이 일어납니다.

심장 : 심장에 결핵균이 침투하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을 쉽게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 : 신장에 결핵균이 있으면 혈뇨 증상이 보이 기도 합니다.

: 결핵균이 간에 들어가면 피로 증상폐 여과 기능을 떨어트립니다.

 

 

결핵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공공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2. 흡연자는 일반인에 비해 결핵 감염 확률이 8프로나 높습니다. 

3. 영양실조도 결핵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균형 잡힌 식습관도 중요합니다.

4. 여행을 갈 때 결핵률 높은 곳은 피하는 곳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인도, 캄보디아 등이 있습니다. 동남아 여행을 갈 때는 말라리아와 결핵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번 글은 결핵 초기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결핵 초기 증상은 감기랑 거의 비슷합니다. 만약 2주 뒤에도 감기 증상이 계속 나타나거나 기침이 멈추지 않는다면 폐의 결핵 초기 증상임이 거의 맞으므로 꼭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면역력 증진에 힘을 쓰여야 합니다. 면역력이 건강해야 우리 몸이 건강합니다. 

면역력 증진을 위해서 오늘도 힘찬 하루 잘 지내보아요!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박 정상수치는?  (0) 2019.10.13
신우신염 증상 및 원인은?  (0) 2019.10.12
코피 자주 나는 이유 및 예방법은?  (0) 2019.10.10
섬망 증세 및 치료방법은?  (0) 2019.10.09
저혈당 증상 및 원인은?  (0) 2019.10.0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