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자존감이 낮은 사람 특징은 대체적으로 자신을 믿지 못하는 곳에서 기인한다.

우선 자신을 믿어보자. 우리는 하나하나 특별한 존재이다.

이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 명심하자.

 

회사나 학교에서 우리는 종종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보곤 한다.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은 무기력증이 그들을 지배하고 있고 실패의 기운들이 그들을 배회하고 있다. 무기력증과 실패들은 항상 분위기와 타이밍을 보면서 자존감이 낮은 사람에게 이렇게 속삭이고 있다 "아무것도 하지 마. 그리고 넌 항상 실패를 할 거야."

정말로 끔찍한 속삼임이다. 이 속상임은 뇌가 가장 좋아하는 말이기 때문에 그들은 순순히 두뇌의 조종에 당하고 만다. 결국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남들 눈치 보고 항상 걱정을 한다. 이런 악순환이 되풀이되면서 자존감은 점점 더 떨어지고 남들까지 서서히 피하게 된다.

 

이번 글에서는 자존감이 낮은 사람 특징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한다.

만약 이 글 중에서 많은 부분이 자신과 비슷하다면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부단히 해야 한다.

 

 

1. 실패를 두려워한다.

자존감이 낮으면 무언가시도 자체를 두려워하고 특히 실패를 할까 봐 더 두려워한다. 세상의 이치는 무언가를 시도를 해야 결과가 나오는 것이다. 성공을 하든 실패를 하든 시도가 있어야 결과가 나타난다. 하지만 자존감이 낮은 사람 특징은 실패를 두려워하는 나머지 아무것도 시도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이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물론 실패는 두렵다. 하지만이 세상 누구나 실패를 경험하고 실패를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다.

 

2. 낯은 많이 가린다.

새로운 사람 만나는 것을 힘들어한다. 그 이유는 그 사람이 나에 대해 나쁘게 평가할까 봐, 내 욕을 할까봐 낯선 사람들을 경계하고 피하게 된다. 과연 낯선 사람들이 자신을 나쁘게 볼까? 여러 사회행동학 실험을 통해 나타난 결과 보통 사람들은 남들을 그리 신경 쓰지 않는다. 그리고 첫 만났을 때 사람의 좋은 점을 찾으려고 노력하지 나쁜 점을 찾으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인간은 남에게 잘 보이고 싶은 욕구가 있기 때문에 첫 만남부터 혹은 새로운 사람이 여러분의 단점을 찾아 공격하지 않는다. 그러니 걱정 말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한 감정과 본능을 가지고 있다.

 

3. 언제나 'YES맨'이다

어떤 도움이나 부탁을 받을 때 NO라고 하지 못한다. 만약  거절을 했을 때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나쁘게 볼까 봐 자기 흉을 볼까봐 거절을 하지 못한다. 사람들 상황에 따라 대답을 결정해야 하는데 무조건 YES만 대답하기 때문에 도와주면서도 얼굴이 밝지 못하다. 그러면 도움을 받는 사람도 도움을 주는 자신도 기분이 좋지 않고 결국 사이만 더 악화된다.

 

4. 걱정이 너무 많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 특징은 걱정이 많기 때문에 항상 불안해 보인다. 주변 사람들이 괜찮냐고 물으면 오히려 강한 어조로 괜찮다고 대답을 한다. 그러면 물어보는 사람도 무안해지고 자신도 무안해진다. 이것 또한 악순환이다. 세상엔 걱정이 많긴 하지만 모든 걱정이 자신 것이 아니다. 알고 보면 쓸데없는 걱정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5. 자신보다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어 한다.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없기 때문에 항상 남들에게 인정을 받고 싶어 한다. 청소를 하더라고 청소를 깨끗이 했다고 인정받고 싶어 한다. 시험 성적이 좋으면 자신 자신에게 칭찬하지 않고 남에게 점수를 보여줘서 인정을 받고 싶어 한다. 이러한 행동들이 자주 반복되면 애정결필으로 또 다른 증상으로 야기될 수 있다.

 

 

6. 항상 눈치를 본다.

항상 남들의 눈치를 보면서 분위기를 파악하려고 한다. 남들의 시선이 두렵기 때문에 무언가 선득 하기 어렵다. 자기주장을 피력하고 싶어도 남들 눈치가 보여 가만히 있는다. 문제는,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면 쌓여있던 불만들이 폭발하여 주변 사람들을 매우 당황하게 만든다. 다른 사람들 입장에서는 그저 조용하고 소심한 성격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갑자기 공격적으로 변하면 사람들은 당황을 한다.

 

7.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한다.

남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은 항상 우러러보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 대해 생각조차 해보지 않는다. 사람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장점이 있는데 그 장점을 전혀 찾아보지 못한다. 항상 남의 떡이 커 보이기 때문에 자신은 초라한 존재라고 느낀다.

 

8. 칭찬에 약하다.

아이러니하게 인정받고 싶어 하고 칭찬을 받고 싶은데, 막상 칭찬을 받으면 뻘쭘해하고 칭찬을 받는 상황을 회피한다. 칭찬을 받을 때 어색해하고 무안해하면 칭찬을 하면 사람도 같이 어색해진다. 단순한 칭찬은 단순하게 받아들여야 하는데 다른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행동을 하기 때문에 주변에서 종종 오해를 산다.

 

9. 자신 스스로 자책을 한다.

어떤 사소한 문제가 발생되면 스스로 자책을 많이 한다. "내가 부족해서, 내가 모자라서, 내가 못해서" 등등 여러 말도 안 되는 생각을 스스호 하면서 자멸의 길을 걷는다. 다른 사람들은 사소한 문제를 겪으면 훌훌 털어버리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데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책을 하면서 문제 해결을 포기해버린다.

 

10. 자신 삶의 만족을 하지 못한다.

자신의 삶은 어딘가 잘못됐다고 생각을 한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 특징은 자신의 미래를 밝게 보지 않는다. 미래의 꿈을 물어보면 자세한 대답을 하지 못한다. 목표도 없고 동기부여도 없기 때문에 미래가 밝지 못하다고 생각을 한다. 조금만 노력을 하면 밝은 미래를 꿈꿀 수 있는데, 다른 사람 눈치 보고 걱정하고 스스로 자신을 못난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삶의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

 

이번 글은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에 대해 10가지를 살펴보았다. 만약 이중에 7~8개 이상 포함되어 있다면 꼭 다른 사람과 상담과 이야기를 해보자. 주변에 자존감이 높은 사람을 찾아가서 간단한 이야기라도 해보자. 물론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계속 이야기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존감이 올라갈 수 도 있고 방법을 찾을 수 도 있다.

첫 시도가 중요하다. 처음만 어렵지 한번 물꼬가 트이면 하천이 강이 되고 강이 바다가 된다. 그러니 한번 시작해보자.

할 수 있다.YOU CAN DO IT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 중간 광고 -->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7641392075246292"
     data-ad-slot="9584477958"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