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높이는 방법 3가지

면역력은 우리 몸에서 제일 중요합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온갖 질병과 질환들이 수시로 찾아오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면역력을 챙겨야 하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나 바쁜 나날을 보내다 보니 자신의 면역에 대해 잘 신경을 쓰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한 때는 제 몸을 너무 방치하고 전혀 생각을 하지 않았죠. 그래서 결국 면역력이 많이 약해져서 피부에 두드러기가 많이 생기고 불면증, 감기, 피부병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만큼 매우 괴로웠습니다.

 

우리는 면역력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 하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항상 건강한 몸으로 살아갈 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대비를 해야 하고 대비를 잘하기 위해서 면역력을 신경 써야 합니다.

이번 글은 면역력 높이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도 잘 아실 겁니다. 면역력이 있을 때와 없을 때와의 차이점을요. 이 글을 읽고 여러분의 면역력이 높아져서 항상 건강한 모습으로 자신만의 삶을 잘 영위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3가지

1. 백신 주사 맞기

뜬금없이 웬 백신 주사냐고요? 이 이야기가 뜬금없이 들릴 수 있겠지만 백신만큼 우리의 면역력을 가장 효율적으로 높여주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백신으로 인해 우리 몸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력과 준비력을 가지게 되고 면역세포가 준비가 된 상태에서 세균과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우리는 너무나 쉽게 이겨낼 수 있습니다.

 

백신의 기저는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 거의 죽거나 죽은 바이러스를 몸속에 투여합니다.

* 바이러스 본 우리 면역세포들은 바이러스를 죽이기 위해 면역세포를 부릅니다. 그리고 면역세포가 모이게 되면 무한 복제를 시켜 바이러스를 없애버립니다.

 

백신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2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나이가 있거나 몸이 약한 사람들은 가을에 독감 주사를 맞아야 하고 간이 안 좋은 사람들은 B, C형 간염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우리 몸에 침투하는 바이러스에 대해 미리 준비를 하게 되고 바이러스를 쉽게 없앨 수 있습니다.

 

2. 꾸준한 운동

모든 사람들이 잘 알고 있습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면 면역세포들이 활성화되고 강해진다는 것을요.

하지만 꾸준히 운동을 하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심지어 하루에 3 천보 이상 걷지 않는 사람이 태반입니다.

일반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평균적으로 걸음수는 5천 보도 안됩니다. 5 천보는 일상생활만 한 걸음수이지 운동을 한 걸음수가 아닙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우리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그럼 운동을 하면 왜 면역력이 높아질까요?

그 이유는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 운동을 하면 몸의 온도가 올라갑니다.

몸의 온도가 1도만 올라가도 HSP이 활성화가 되는데, HSP는 체력을 회복시켜주고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우리의 몸을 기분 좋게 해 줍니다. 

그리고 특히 면역세포의 NK세포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우리는 꼭 운동을 해야 합니다.

 

단, 운동을 한다고 너무 무리하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운동을 할 때 너무 무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땀이 송골송골 맺힐 정도로만 약 30분 정도 해주면 면역세포들이 건강해집니다. 

 

처음에 운동이 귀찮고 습관이 들지 않으면 이렇게 해보세요. 저는 이렇게 해서 몸의 온도를 높여줍니다.

 

* 지하철 및 버스 정류장까지 걷기, 1~2개 정류장 전에서 내려서 집까지 걷기

* 아파트 제일 높은 층까지 걸어서 올라가기

* 오디오 북을 들으면서 동네 3바퀴 돌기

3. 마사지하기

마사지를 하면 면역세포가 건강해집니다. 그렇다고 온 몸을 마사지할 필요는 없고요. 

림프절이 모여 있는 곳을 마사지해주면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그럼 림프절이 모여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림프절이 모여 있는 곳은 바로 목 주변, 겨드랑이 주변, 사타구니 주변이 있습니다. 물론 우리 몸에서 곳곳에 림프절이 작게 있지만 이 3곳이 가장 큰 부분이므로 이 3곳을 집중적으로 마사지를 해주면 면역세포가 건강해집니다.

 

그럼 림프절을 왜 마사지를 해아 할까요?

림프절은 우리 면역세포가 바이러스 및 세균과 싸우는 장소입니다. 우리 면역세포들은 아무데서나 싸우지 않습니다. 가장 싸우기 좋고 강한 곳에서 싸우길 원합니다. 그곳이 바로 림프절입니다. 

 

면역세포들은 세균과 바이러스를 림프절을 데리고 오고 이곳에서 세포를 복제해서 세균과 바이러스를 죽입니다.

그래서 감기나 독감에 걸리거나 몸에서 열이 날 때 가장 많이 붓고 아픈 곳이 바로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부근입니다.

 

림프절을 마사지를 해주세요. 그러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돼서 면역세포가 활성화가 되고 강해지기 때문에 시간이 있을 때 마시지를 종종 해주면 우리의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 마시지를 할 때 너무 세게 하지 마세요. 살살 누르면서 쓰다듬듯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목 주변 마사지 하기

귀 아래부터 쇄골까지 아래로 쓰다듬으면서 마사지를 해줍니다.

목 아래쪽은 신체적으로 약한 부분이기 때문에 절대 세게 마시지를 해서는 안됩니다. 

천천히 쓰다듬듯이 해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한번 할 때 10번 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겨드랑이 마사지 하기

겨드랑이는 반대쪽 손으로 툭툭 치거나 살살 만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드랑이도 우리 몸에서 큰 림프절이기 때문에 자주 마사지를 해주면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 사타구니 마사지 하기

사타구니도 천천히 눌러주면서 마사지를 해주면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4. 그 외에 다른 방법들

그 외에 다른 방법들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들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라서 간단하게 정리만 하겠습니다.

 

* 수면의 질을 높이기

수며의 질을 높이지 않으면 아무리 운동을 하고 마시지를 한다 한들 면역력 강화에 한계기 있습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같은 시간에 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주말에도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야 수면의 패턴을 정착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피곤하다고 주말에 하루 종일 자게 되면 월요일 수면 패턴에 문제가 생깁니다. 

그러므로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간을 엄수하세요. 2주일만 시간을 지키면 자연스럽게 습관화됩니다.

 

* 몸에 좋은 음식 먹기

인스턴트, 가공식품, 패스트푸드는 당연히 피하는 게 좋겠죠?

야채, 채소, 과일, 저지방 단백질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물 많이 마시기

우리 몸은 물로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물은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을 하루에 꼭 1.5L 이상은 마셔주세요. 하루에 딱 6잔만 마셔도 이 정도의 양은 채울 수 있습니다.

아침에 2잔, 점심에 2잔, 저녁에 2잔을 마셔주세요. 우리 몸에서 수분이 부족해지면 면역력이 급속하게 약해집니다.

이번 글은 면역력 높이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여러분도 잘 아실 겁니다. 이 글을 읽고 다시 한번 꼭 인지해주시고 실천해주시면 여러분의 면역력은 높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3가지는 꼭 지켜주세요.

 

* 백신 주사 꼬박꼬박 맞기

* 하루에 30분 정도 운동하기

* 집에서 시간이 날 때 림프절 마사지해주기

 

이 3가지만 잘 지켜도 우리의 면역력을 충분히 높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