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발가락 부음 원인은 무엇일까?

엄지발가락은 하중을 많이 받는 곳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엄지발가락 쪽에 관절염이 걸리거나 통풍 그리고 내성발톱이 생기면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길을 걷는데 엄지발가락에 통증이 느껴지시나요? 아니면 그전에 통풍으로 인해 치료를 한번 받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만약 어떤 이유로 엄지발가락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관절이 통통 부었을 때는 꼭 정형외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검사를 받아봐야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있고 원인을 자세히 알아야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엄지발가락 부음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엄지발가락 부음 원인은 무엇일까요?

엄지발가락이 붓는 원인은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우선 붓는 위치에 따라 진단도 달라집니다. 

엄지발가락이 붓는 위치는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엄지발가락 발톱 부근이 부을 경우

엄지발가락 발톱 부근이 붓고 아프고 염증이 있다면 내성발톱의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눈에 보이면 꼭 피부과에 가서 내성발톱 검사 및 치료를 받으세요.

 

* 발톱이 노란색으로 변하고 있다.

* 발톱이 점점 두꺼워지고 울퉁불퉁하다.

* 엄지발가락 발톱 안쪽이 아프고 빨갛게 부어오른다.

* 가끔 피도 나기도 한다.

* 냄새도 나고 진물이 나온다.

* 엄지발톱 주변이 곪기 시작한다.

위에 같은 증상이 3가지 이상 눈에 확연히 보인다면 내성발톱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내성발톱은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를 받지 않으면 통증이 심해질 뿐만 아니라 피하조직에 세균이 침투하여 2차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엄지발가락 부음 현상이 보이면서 통증이 느껴지시나요? 그럼 하루빨리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2. 엄지발가락 관절 쪽이 부을 경우

엄지발가락 관절 쪽이 붓는 경우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통풍

엄지발가락에 통풍이 걸리면 엄지발가락 관절 부근이 통통 붓게 됩니다. 

통풍은 발목뿐만 아니라 엄지발가락에도 잘 걸리는데요. 엄지발가락에 통풍이 걸리게 되면 이동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통증이 매우 느껴져 일상생활이 조금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럼 왜 엄지발가락에 통풍이 걸리는 걸까요?

통풍이 걸리는 가장 큰 원인은 요산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지 못해 생기게 됩니다. 

 

* 요산을 과다 생산하는 음식을 많이 섭취했을 경우

퓨린이라는 생분이 많이 들어 있는 맥주, 동물 내장, 고기류 등을 많이 먹으면 요산이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엄지발가락 관절 부근에 쌓이면서 통풍을 일으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엄지발가락 관절에 보인다면 통풍을 의심해보세요.

 

* 엄지발가락 관절 부근이 크게 부어오른다.

* 통증도 같이 동반된다.

* 심할 경우네는 스치기만 해도 통증이 생긴다.

* 엄지발가락 부근이 뜨겁다.

* 통증이 갑자기 생기다가 갑자기 없어진다.

 

통풍은 만성화가 되기 쉬운 질환입니다. 통증이 갑자기 사라졌다고 해서 다 나은 것이 아닙니다. 언제든 다시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통풍에 한번 걸려봤던 사람들은 통풍을 조심해야 합니다.

통풍을 조심하기 위해서는 퓨린 성분이 적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맥주를 조금 자제해야 하고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고기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그래야 통풍을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에 걸리게 되면 엄지발가락 뼈가 옆으로 툭 튀어나와 엄지발가락이 붓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기울어지면서 엄지발가락 뼈가 튀어 나고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인데요. 무지외반증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수술로 변형된 뼈를 고정시켜야 합니다.

그럼 무지외반증은 왜 걸리는 걸까요?

무지외반증의 대부분 원인은 신발을 잘못 신었을 때 주로 나타납니다. 

볼이 좁은 신발을 신을 경우, 하이힐을 자주 신을 경우, 높은 구두를 자주 신을 경우 엄지발가락이 하중을 못 이겨 무지외반증이 생기게 됩니다.

 

물론 선천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발이거나 뼈가 유연할 경우 무지외반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엄지발가락 부음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엄지발가락이 붓고 아프면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내성발톱이나 통풍에 걸려 엄지발가락에 이상 신호가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세요. 내성발톱과 통풍은 언제 어떻게 재발할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스스로 관리를 하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큰 고생을 하지 않습니다.

 

엄지발가락 부음 현상?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내성발톱, 통풍, 무지외반증은 결코 가벼운 증상이 아닙니다. 심할 경우에는 염증이 심해져 걷지도 못할 정도로 아플 수도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엄지발가락 부근을 살펴보면서 그 전과 비교해보세요. 그리고 만약 통증이 있거나 이상 징후가 나타난다면 진료와 치료를 고려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