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집 터트리기 및 터졌을 때

물집이 자주 터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제가 군대 있을 때도 어느 누구는 발바닥이 아무렇지도 않은데 어떤 사람은 하루가 멀다 하고 발바닥에 물집이 생겨서 매우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저도 물집이 잘 생기지 않는 편인데 며칠 동안 무리하게 걷거나, 운동을 심하게 할 때 발바닥에 물집이 종종 생깁니다. 아무래도 발바닥 피부와 신발이 계속 마찰이 생기다 보니 발바닥에 물집이 생기기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럼 물집이 생겼을 때에는 어떻게 할까요? 물집을 터트려야 할까요? 아니면 터질 때까지 기다리면서 2차 감염으로부터 예방을 해야 할까요?

이번 글은 물집 터트리기 및 물집 터졌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 물집 터트리기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자 여기서 우리는 중요한 점을 하나 인지해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함부로 물집을 터트리면 절대 안 된다는 것입니다.

피부과에 가서 물집을 터트릴 때 의사분들이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물집은 웬만하면 터트리지 마세요. 잘못 터트렸다가 2차 감염으로 인해 다른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네 저도 이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왜냐하면 군대에 있었을 때 물집이 있다고 막 터트린 사람은 나중에 더 큰 후유증으로 더 고생을 했기 때문입니다.

물집을 터트리고 싶다면 우선 크기가 얼만한지 잘 살펴보세요. 작은 물집은 전혀 터트릴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물집이 동전 크기만큼 커지거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끼친다면 꼭 피부과에 가서 물집을 터트리기 바랍니다.

그래도 집에서 물집을 꼭 터트리시는 사람이 있겠죠? 그래서 제가 어떻게 안전하게 물집을 터트려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준비물:

바늘, 과산화수소, 생리식염수, 거즈, 밴드, 휴지, 피부 연고

 

1. 우선 바늘을 소독해줘야 합니다. 

라이터나 가스레인지로 바늘을 소독하지 마세요. 오히려 바늘이 너무 뜨거워지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소독은 과산화수소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늘을 과산화수소에 담근 다음 소독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 소독한 바늘로 물집을 터트립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바늘로 물집을 터트릴 때 가운데 부분이 아닌 겉에 부분을 터트리는 것이 좋습니다. 

겉 부분은 통증도 거의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웬만하면 겉 부분을 터트려주세요.

 

3. 휴지로 물집 물을 닦아주세요.

물집이 클 경우에는 물집의 물이 은근히 많이 나옵니다. 

 

4. 생리식염수로 물집 부분을 닦아주세요.

물집의 물이 다 빠졌다면 생리식염수로 물집 부분을 닦아주세요. 

 

5. 물집 부분을 소독해주고 연고를 발라주세요.

과산화수소로 소독을 해주고 피부 연고를 발라주세요.

 

6. 연고를 바르고 거즈나 밴드로 마무리를 합니다.

물집 부분을 연고로 잘 발라주신 다음에 거즈나 밴드로 물집 부분을 감싸주세요.

거즈나 밴드를 하는 이유는 2차 감염을 막기 위해서 합니다.

 

이 과정이 은근히 귀찮아 보이시죠? 만약 귀찮아 보이시다면 속 편히 피부과에 가서 물집을 터트리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병원에 가서 물집을 터트리면 멸균된 장비로 물집을 2차 감염 없이 잘 치료를 해주실 겁니다.

그러니 집에서 귀찮게 이것저것 준비하지 마시고 속 편히 피부과에 가서 치료를 받으세요. 그러면 맘도 편하고 속도 편합니다. 괜한 합병증을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Q. 저도 모르게 물집이 터졌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만약 큰 물집이 우리 모르게 터졌다면 꼭 소독을 해주셔야 합니다. 소독은 집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과산화수소를 사서 물집 부분에 발라주시면 끝입니다. 그리고 2차 감염을 막기 위해서 피부 연고제를 발라주시고 거즈로 감싸주시면 됩니다.

 

소독을 꼭 해주세요. 소독을 잘해주셔야 상처도 생기지 않고 흉이 지지도 않습니다.

 

이번 글은 물집 터트리기 및 물집 터졌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작은 물집은 터트리지 말고 저절로 사라지게 기다려주세요. 물집에 있는 물은 삼출물이라고 해서 우리 피부를 외부로부터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집이 생기는 이유는 피부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생기는 것이고 삼출물은 피부가 빨리 낫기 위해 우리 몸에서 보호 기능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만약 크기가 너무 커서 어쩔 수 없이 물집을 터트려야 한다면 집에서 직접 터트리지 마시고 피부과에 가서 쉽게 물집을 터트리세요. 진료 비용도 비싸지 않고 안전하게 마무리까지 해주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터트리는 걸 추천드립니다.

 

소독은 꼭 필수입니다. 소독을 잘해야 2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