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포화도 정상범위 및 낮을 때 증상

우리 곁에 너무 가까이 있어 소중함을 잘 모르는 2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물과 산소인데요.

물은 그나마 의식적으로 계속 마셔야 하기 때문에 산소보다는 소중함을 깨닫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소는 너무나 자연스럽게 우리 몸으로 들어와 그 소중함을 미쳐 잘 모르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산소포화도가 낮으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몸속에서 산소가 부족하면 우리에게 어떤 경고 신호를 보내게 될까요?

이번 글은 산소포화도 정상범위와 산소포화도가 낮을 때 생기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 산소포화도란 무엇인가요?

A. 산소포화도란 우리 피에서 헤모글로빈의 양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을 말합니다.

피에는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이렇게 3가지로 있는데요. 적혈구가 헤모글로빈입니다.

피검사를 받았는데 적혈구 수치가 떨어져 있다고 하는 건 헤모글로빈의 수치가 낮다는 이야기랑 같습니다.

 

Q. 산소포화도 정삼 범위는 어느 정도가 정상인가요?

A.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는 아래 수치와 같습니다.

 

* 100~95 : 정상 범위입니다.

 

* 95~90 : 산소포화도가 조금 떨어진 상태입니다.

 

* 80 이하 : 산소포화도가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이 정도까지 산소포화도가 많이 떨어지면 분명 몸에서 어떤 증상을 내보냈을 겁니다. 예를 들어 머리가 어지럽거나 현기증이 난다거나 눈을 뜨고 있어도 눈을 뜬 것 같지 않은 기분이 들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대답과 이어서 해보겠습니다.

 

Q. 지구에는 산소가 약 21프로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곳이 다 21프로가 아니라고 들었는데요.

특히 어느 곳이 산소농도가 낮은 가요? 특별한 곳이 따로 있나요?

A. 네 산소 농도는 모든 곳이 동일하지 않습니다. 때와 장소에 따라 산소농도가 낮은 곳이 있습니다.

만약 아래 언급된 장소에 자주 있으신 분들은 자주 산소포화도를 체크 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요새는 휴대용 산소포화도 측정기가 있어 언제 어디서든 산소포화도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 지하에서 일하는 환경

지하는 산소농도가 약이 19~20프로 떨어져 있습니다. 산소농도 1프로가 별로 아닌 것처럼 보일지 모르겠지만 1프로만 낮아도 우리 몸에서 다양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 자동차를 많이 타는 환경

자동차 안도 산소 농도가 떨어져 있습니다. 자동차를 약 30분 이상 타면 산소는 떨어지고 이산화탄소 농도가 늘어납니다. 차를 자주 타시는 분들은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고 만약 어지럽거나 집중이 잘 되지 않을 때에는 운전을 잠시 멈추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찜질방에 자주 가는 사람들

찜질방 안의 산소농도는 일반 다른 장소보다 산소농도가 월등히 낮습니다. 찜질방 안은 약 19~20프로 밖에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무리하게 찜질방에 가서 땀을 빼시는 분들은 의식적으로 자신의 몸 체크를 해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산소포화도가 갑자기 떨어지게 되면 우리 몸은 일시적으로 이상한 점을 느낄 수 있지만 서서히 낮아지는 상태에서는 우리 몸도 서서히 적응하면서 작은 증상들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Q. 산소량이 적어지면 우리 몸에서는 어떤 일들이 발생하나요?

A. 몸속에 산소량이 적어지면 저산소증이라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저산소증 증상은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초기 증상

1. 집중력이 조금 흩트려집니다.

2. 맥박수가 증가합니다.

3. 호흡곤란이 조금 생길 수 있습니다.

4. 이명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 증상이 심할 때

1. 판단력이 거의 없어집니다.

2. 안면이 창백해집니다.

3. 몸에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4. 의식이 몽롱해집니다.

 

* 응급실에 가야 할 때

1. 숨을 헐떡거릴 때

2. 의식이 불안정할 때

3. 전신 근육의 경련이 나타날 때

 

산소 농도가 낮은 곳에 있어서 저산소증 증상이 나타나거나 산소포화도가 80 이하로 떨어질 경우에는 응급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구급차를 불러서 안전하게 병원으로 데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몸속에 철분이 부족해도 헤모글로빈의 양이 적어질 수 있나요?

A. 네 맞습니다. 철분과 헤모글로빈의 상관관계는 어느 정도 관계가 있다고 입증이 됐습니다. 그러므로 철분 섭취가 적어질 경우에는 헤모글로빈의 양이 적어져서 빈혈이나 저산소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철분은 영양제로 부족한 철분을 보충할 수는 있지만 그보다는 철분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철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으로는 견과류, 달걀노른자, 콩, 야채, 채소, 저지방 단백질(등 푸른 생선) 등이 있습니다.

영양분을 섭취할 때에는 균형 잡힌 식사로 여러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가공식품은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은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및 산소포화도가 낮았을 때 어떤 증상이 생기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직업적 환경이 지하에서 일하거나 운전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산소포화도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을 하거나 운전을 하는데 머리가 멍하거나 속이 안 좋으면 산소가 부족하는 첫 번째 증거이므로 이럴 땐 반드시 휴식을 취하면서 긴 호흡을 해주세요. 그리고 이런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피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산소가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이런 호흡법을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간헐적으로나마 몸속에 산소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1. 평상시처럼 숨을 들이쉽니다.

2. 숨을 내뱉을 때는 약 10~15초 동안 내뱉습니다. 

 

이렇게 10번만 해도 순간적으로 여러분 몸속에 많은 산소를 흡수할 수 있어 집중력이 저하되거나 멍할 때 큰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