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톱 빠졌을때 대처 방법

발톱은 외상이나 감염 그리고 곰팡이에 의해서 발톱이 빠질 수 있습니다. 

발톱은 의외로 쉽게 빠질 수 있음으로 발톱이 빠졌을 경우네는 너무 당황하지 말고 곧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말 부러지거나 빠진 발톱은 발톱 살에 붙인다고 해서 다시 붙지 않습니다. 발톱이 새로 다시 자날 때까지 오랫동안 기다려야 합니다.

이번 글은 발톱 빠졌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주의사항은 뭐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Q. 발톱 빠졌을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어떤 원인으로 빠졌는지 우선 먼저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하다가 발톱이 빠졌는지 아니면 큰 충격으로 인해 발톱이 빠졌는지 알아야 나중에 치료를 할 때 도움이 됩니다. 만약 곰팡이나 감염으로 인해 발톱이 빠졌다면 그동안 감염 치료를 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므로 자신의 몸 건강 관리를 거의 안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도 아마도 가만히 있을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발톱을 살펴봤는데 어떤 감염으로 인해 발톱이 빠졌다면 꼭 치료를 받으세요. 약물을 복용하고 연고만 잘 발라도 발 주위의 감염은 쉽게 완치할 수 있습니다.

감염으로 빠진 발톱은 다른 발톱도 똑같이 빠질 수 있다는 걸 명심하세요. 곰팡이 감염은 다른 발가락 및 발톱으로 쉽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1. 발톱을 최대한 건드리지 마세요.

발톱이 덜렁덜렁 붙어 있다고 해서 나머지 붙어 있는 발톱을 떼려고 하지 마세요. 그대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가면 간호사와 의사가 알아서 상황에 맞게 처리를 해줍니다.  

2. 양말을 신었을 경우

양말을 신었는데 발톱이 빠진 것 같다? 그러면 양말을 절대 벗지 마시고 그대로 병원에 가서 발톱의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양말 안에 있는 발톱 상태가 궁금하다고 양말을 벗기게 되면 양말을 벗기 때 발톱이 양말에 걸려 아예 빠져버릴 수도 있습니다. 

 

3. 알코올 소독제를 바르지 마세요.

소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 나머지 알코올 약품을 이용해서 소독을 하려고 하는데 이는 매우 잘못된 행동이므로 가급적이면 발톱에 소독제를 바르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소독제를 과도하게 바르거나 잘못 바르게 되면 오히려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고통도 매우 클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 오기 전에 이물질을 제거하고 싶으시다면 생리식염수나 생수로 부어주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4. 출혈이 날 경우

출혈이 같이 동반될 경우에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료는 매우 드뭅니다. 빠진 발톱에서 피가 많이 나고 통증이 심하다면 꼭 전문의와 상의를 한 후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Q. 빠진 발톱은 언제 다 자라나요?

A. 보통 발톱 빠졌을때 발톱은 몇 개월에서 1년 사이에 다 자랍니다. 사람마다 자라는 기간이 다르긴 하지만 웬만하면 1년 안에 대부분 다 자랍니다.

Q. 발톱이 빠지고 새롭게 발톱이 나고 있다면 어떤 걸 주의해야 하나요?

A. 상황에 따라 주의사항이 다르니 아래 설명을 참조해주세요.

 

1. 외상으로 발톱이 빠졌다면

* 과격한 운동은 몇 개월 동안 삼가 주세요. 걷기나 산책 그리고 수영 및 자전거까지는 괜찮습니다.

공을 발로 차고 점프를 하는 운동은 가급적 삼가는 게 발가락이나 발톱에 좋을 수 있습니다.

 

2. 감염으로 인해 발톱이 빠졌을 경우

곰팡이 감염으로 인해 발톱이 빠졌다면 꼭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발톱도 빠진 발톱처럼 발톱이 감염으로 인해 빠질 수 있습니다. 

다음 아래는 곰팡이 감염이 있을 때 주로 발톱에 생기는 증후들입니다. 아래 증상이 몇 가지 포함되어 있다면 꼭 피부과에 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발톱이 갈색이나 노랗게 보일 경우

* 발톱에서 냄새가 날 경우

* 발톱이 모양이 이상하게 날 경우

* 발톱이 쉽게 부서지는 경우

 

위 증상들은 곰팡이균에 의해 이미 발톱 건강이 망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발톱이 노랗고 냄새가 난다면 일단 곰팡이 감염을 의심해보세요. 그리고 다른 발톱 건강을 위해 꼭 피부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대부분 십중팔구는 곰팡이 감염 때문에 발톱이 이미 많이 상해있을 겁니다.

이렇게 해서 발톱 빠졌을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고 몇 가지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외상으로 어쩔 수 없이 빠진 발톱은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해결이 됩니다. 과격한 움직임 및 운동만 없다면 큰 고통 없이 새로운 발톱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상이 아닌 곰팡이 균이나 다른 피부 감염으로 발톱이 빠졌다면 꼭 검사를 받아보고 치료를 고려해보세요. 만성으로 곰팡이 균이 발이나 발톱에 서식한다면 가까운 미래에 여러분의 발가락과 발톱을 또다시 괴롭힐 것입니다.

곰팡이균 치료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연고를 바르고 약물을 복용하면 금방 치료가 됩니다. 딱 2주만 신경 쓰면 곰팡이균을 없앨 수 있습니다. 이 2주가 귀찮아서 나중에 계속 발생할 고통과 증상을 감내하고 싶으신가요?

선택은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2주만 귀찮을 것인가 아니면 평생 만성 곰팡이균을 달고 살 것인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