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룸 셀프 인테리어 (셀프 페인트편)

도배보다 페인트가 좋은 이유?

깔끔하고 세련되어 보인다.

 

이제 고생할 준비가 되셨나? 셀프 인테리어를 선택한 이상 약 2주간은 당연히 고생을 한다고 마음을 먹어야 한다. 자본을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한 작업이니 넓은 아량으로 이해하고 견뎌내자.

 

이번 글은 왜 페인트를 선택했고, 어떤 순서로 작업을 해야 하는지 등등의 일련의 과정들을 살펴보겠다. 만약 셀프 페인트에 궁금하신 분들은 천천히 한번 읽어보시면 금방 이해가 될 것이다. HERE WE GO.

 

 

도배보다 페인트의 장점은?

 

1. 깔끔하고 세련됐다. (파스톤 색이 가능하다)

2. 기존에 있던 도배지를 뜯을 필요가 없다.

3. 간단한 페인트 칠은 혼자서 가능하다.

 

페인트의 단점은?

 

1. 도배보다 자본이 많이 든다.

2. 도배보다 작업량이 많다.

 

페인트 칠의 순서는?

 

 

 

1. 벽지를 제거한다.

만약 벽지 컨디션이 좋으면 절대 뜯지 않는다. 벽지 뜯는 작업은 지옥이다. 벽지는 한 번에 잘 뜯어지지 않는다. 벽지가 잘 뜯어지지 않으면 미지근한 물과 비누를 섞어서 뿌려준 다음 벽지를 뜯는다. 아마도 잘못 뜯게 되면 큰 고생이 예정되어 있으니 꼭 명심하도록 하자. 고생은 사서 한다는 말이 여기에서 나왔다.

 

2. 만약 벽지를 뜯었다면 곰팡이 제거와 구멍 난 부분은 메꾼다.

곰팡이와 구멍난 곳이 없기를 바라자. 하지만 웬만한 곳은 대두분 곰팡이와 흠이 있다. 곰팡이는 다이소에서 곰팡이 제거제를 구입하고 뿌린 다음에 열심히 지운다. 못 자국이나 흠이 있는 곳도 다이소에 가서 간단하게 퍼팅하는 제품을 구입하고 메꾸면 간단하다. 만약 너무 평평하지 않아도 크게 상관없다. 깔끔하게 보이도록 노력만 하자.

 

3. 마스킹 테이프 작업을 해야 한다.

페인트 칠을 하기 전에 구분을 지어서 칠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문이나 벽 색깔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마스킹 테이프 작업을 안 하고 페인트 칠을 하게 되면 색들이 서로 다른 구역을 침범하게 된다. 만약 이 작업을 하기 않고 페인트 칠을 하면 나중에 작업할 양이 2배 이상은 늘어나니까 귀찮더라도 꼭 하기 바란다.

준비물은 마스킹 테이프와 반투명 큰 비닐이면 된다. 인터넷에서도 구입 가능하다.

 

4. 젯소를 칠한다.

일명프라이머리라고 하는데, 당신이 원하는 페인트 색을 칠하기 전에 미리 한번 페인트 칠을 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본연의 색을 더 잘 구현해주기 위해서이다. 만약 기존의 벽 색깔이 검은색이고 당신이 원하는 색이 흰색이면 꼭 젯소를 먼저 칠해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색이 섞이는 경향이 있어 당신이 원하지 않은 색이 나올 수 있다.

젯소는 기본 1~2번 정도 칠해 주면 되고 꼭 12시간 이상은 말려줘야 한다.

 

5. 원하는 색깔 페인트를 칠한다.

드디어 당신이 원하는 색을 칠할 수 있다. 페인트를 칠하는 이유는 전에도 언급했듯이 좀 더 세련되고 깔끔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선택을 한 것이다. 그러려면 페인트 색을 잘 선택해야겠죠?

젯소가 다 마르고 기본적으로 2~3번을 칠해줘야 한다. 왜 2~3번 이냐고요? 1번만 칠하게 되면 당신이 원하는 색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 여러 번 칠 할수록 색이 잘 나온다. 노력한 만큼 색이 예쁘게 잘 나온다.

 

6. 말린다.

적어도 하루 동안은 말려줘야 한다. 물론 냄새도 빼줘야 한다. 요즘 페인트는 친환경으로 잘 나오지만 그래야 냄새가 화학약품 냄새가 있기 때문에 꼭 말려주고 환기를 시켜줘야 한다.

 

페인트는 어디서 구입?

 

1. 인터넷

인터넷에서도 구입이 가능하지만 추천하지 않는다. 여러 가지 물품을 구매할 수는 있지만 정확히 눈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다.

 

2. 오프라인 매장

예를 들어 벤자민무어를 골랐다면 오프라인 매장에 가보자. 오프라인 매장에는 쇼룸도 잘 되어 있고 샘플들을  볼 수 있다. 당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머릿속에 생각해놓고 가서 상담원 하고 상담을 하면 좀 더 쉽게 일을 진행할 수 있다. 만약 어느 정도 페인트가 필요한지 잘 모르겠다면 파티룸 평면도나 작업할 공간을 대략적으로 보여주자. 그러면 직원분들께서 친절히 상담을 해줄 것이고 어느 정도 맞춰서 페인트 양을 정해줄 것이다.

 

페인트 인부는 어디서 구하는가?

 

셀프 인테리어는 네이버 카페 '인기통' 가입은 필수이다. 인기통에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포진되어 있다. 물론 페인트 인부도 구할 수 있다. 가격은 하루에 2명 기준 50만 원 정도 하니까 이틀이면 약 100만 원 정도가 든다. 만약 세부조건에 따라 가격이 조금 낮아지고 올라갈 수 있으니 오차는 -+10만 원 정도 더 생각하자.

 

 

페인트 칠하는 방법은?

 

1. 룰러로 칠한다.

상당히 고한 작업을 요한다. 당신의 어깨나 팔에게 용기를 북돋아주자. 이틀 동안은 고생하겠다 생각하자. 인부들을 불렀다고 해서 당신은 놀고 있으면 안 된다. 같이 옆에서 도와주고 음료수도 사다 드리고 등등 여러 가지 일들을 서포트 해주자. 그러면 작업하시는 분들도 더 열심히 해주신다.

 

2. 스트레이 방식이 있다.

룰러로 칠하는 것이 아닌 대형 스트레이 통에 페인트를 넣어서 뿌리는 방식이다. 물론 이 방식이 매우 편하고 좋다. 하지만 페인트가 약 1.5배는 더 들어가니 고심을 해봐야 한다.

 

페인트 칠하는 작업은 보통 일이 아니다. 하지만 효과를 확실히 볼 수 있는 작업이기 때문에 힘듬에도 불구하고 많이들 선택한다. 우리는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조금씩 성장하고 공간에 대해 애정을 가질 수 있다. 고생 없는 프로세스는 자신을 나약하게 만든다. 위기가 봉착하면 쉽게 포기하게 된다. 그러니 미리 예방주사 맞는 셈 치고 열심히 해보자. 보람은 당연히 찾아올 것이고 한 단계 더 성숙한 모습이 보일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