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피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 돈이 되는 공부
- 2020. 2. 25. 08:29
잇몸은 피부랑 같습니다. 그래서 상처가 생기거나 염증이 생기면 피부에서 피가 나는 것처럼 잇몸에서도 피가 납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상처가 생겨서 날 수도 있고 염증이 생겨서 피가 날 수도 있습니다.
잇몸은 매우 예민하고 센스티브한 곳입니다. 그래서 다른 피부에 비해 피가 훨씬 더 많이 납니다. 그리고 다른 피부에 비해 혈액순환이 잘되고 혈액공급이 가장 활발한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잇몸에 조금이라도 상처가 나면 피가 나는 것이죠.
그럼 왜 잇몸에서 피가 날까요? 잇몸 피가 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이번 글은 잇몸 피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잇몸 피가 자주 나는 분들은 이 글을 꼭 한 번 읽어주세요.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잇몸 피나는 이유
1. 이 사이에 음식물이 낄 때
입안에는 수많은 세균이 있습니다. 다른 신체기관보다 수많은 세균이 있기 때문에 입안은 항상 다른 세균이나 박테리아로부터 공격을 받습니다. 특히 이 사이에 음식물이 많이 껴있으면 잇몸은 매우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음식물을 찌꺼기를 좋아하는 세균이나 박테리아들이 수시로 음식 찌꺼기를 먹으려고 공격이 들어오죠.
잇몸이 계속 공격을 받다 보면 처음에는 잘 견디다가도 결국에는 전투에서 지게 됩니다. 그러면 잇몸에는 조그마한 상처가 나고 그 상처로 박테리아 및 세균들이 들어오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결국 잇몸에서 피가 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때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은 단순한 출혈이 아닙니다. 잇몸에서 피가 자주 나면 우리 잇몸과 이는 치명타를 입습니다. 과연 어떤 치명타를 입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잇몸 뼈가 녹는 것입니다. 잇몸 뼈가 녹으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잇몸 뼈가 녹으면 이를 받치고 있던 뼈가 조금씩 약해지고 뼈기둥이 점점 흔들리면서 이도 흔들리게 됩니다.
한마디로 정리를 하자면 잇몸에서 피가 자주 나면 잇몸뼈가 녹으면서 약해지게 되고 잇몸뼈가 약해지면 결국 이가 흔들리면서 이가 빠지게 됩니다. 정말 무섭지 않으신가요? 그런데 여기서 더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더 큰 그 문제는 바로 임플란트로 맘대로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잇몸 뼈가 녹으면 왜 임플란트도 맘대로 할 수 없나요? 그 이유는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딱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잇몸뼈와 시간입니다. 잇몸뼈가 없으면 임플란트 쇠기둥을 잡아줄 수 있는 힘이 없습니다. 즉 잇몸뼈는 임플란트 쇠기둥을 잡아주는 시멘트 같은 역할을 해야 하는데, 이 시멘트가 없으면 아무래도 집을 짓거나 기둥을 세울 수가 없겠죠?
이처럼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은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처음에 피가 나는 것은 단순한 상처로 인해 피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잇몸 피가 만성적으로 계속 나거나 통증까지 같이 있다면 반드시 치과에 가서 어떤 이유로 잇몸 피가 나는지 한 번 살펴봐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치과에 가면 가서 또 영업을 당할까 봐 무서워서 잘 가지 않는데요. 치과는 어려 분을 통해 돈을 버는 곳이 맞기는 하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여러분의 치아와 잇몸을 지켜주는 곳이기도 하기 때문에 너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지 말고 치과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정말 호미로 막을 것을 나중에는 가래로 막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치석이나 플라그가 많이 있을 경우
이 원인도 음식물 찌꺼기와 같은 원인입니다. 이 사이에 치석이나 플라그가 많이 있으면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서식하기 매우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시간을 내서 스케일링이나 치석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 19세 이상은 1년에 한 번 스케일링 보험이 적용됩니다. 예전에 보험이 안됨을 때는 스케일링 가격 부담이 꽤나 있었는데, 이제는 보험이 적용이 되는 적어도 1년에 한 번씩은 스케일링을 꼭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스케일링은 이를 깎는 것이 아닙니다. 이 사이에 있는 찌꺼기들을 없애는 과정입니다. 스케일링을 받고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가 얇아졌어. 이를 깎은 것 같아" 아닙니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를 깎은 것이 아니라 치석 및 플라그를 제거한 것이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이가 얇아져 보일 뿐입니다.
만약 이가 얇아졌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그만큼 이 사이에 치석이 엄청 많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치석이 많았기 때문에 잇몸에서 피가 자주 났던 것입니다.
잇몸 건강을 위해 1년에 한 번은 꼭 스케일링을 받으세요. 동네 치과에서도 쉽게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가깝고 부담 없는 곳에서 스케일링을 꼭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비용은 의료보험이 적용이 돼서 약 15000원 정도 합니다. 15000원으로 잇몸 건강을 지킬 수 있으니 할만하지 않으신가요?
3. 식습관이 좋지 않을 때
잇몸 피가 자주 나는 식습관이 있습니다.
* 하루에 이를 3번 이상 닦지 않습니다.
특히 잇몸에서 피가 나면 피가 나는 부분은 통증이 있거나 피가 더 나서 양치질을 잘하지 않는데, 이때 피나는 부분을 양치질을 잘하지 않으면 잇몸에서 피가 더나고 염증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우리는 일반적인 상식으로 피부에 피가 나면 딱지가 지거나 염증이 사라지기를 기다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잇몸에서도 피가 나면 피가 없어지기를 기다립니다. 그런데 잇몸은 그냥 기다려서는 안 됩니다. 어떠한 원인으로 잇몸에서 피가 계속 나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피가 나고 통증이 있어도 피나는 부분을 더 잘 닦아서 이나 잇몸 사이에 있는 찌꺼기를 하루빨리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피가 더 납니다. 하지만 그대로 놔두면 더 증상이 심해집니다. 하루 이틀 정도는 피가 더 나더라도 피나는 부분을 꼭 깔끔하게 양치질해주세요. 너무 세게 양치질은 하지 마시고 천천히 이 사이에 있는 찌꺼기를 없애겠다는 마음으로 꼼꼼히 닦아주시면 됩니다.
피가 난다고 양치질을 피하지 마세요. 양치질을 통해 음식물 찌꺼기 및 다른 기타 오염물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만약 양치질이 두렵다면 꼭 치과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잇몸 피가 자주 나는 것은 다른 원인이 또 존재할 수도 있으니까요.
* 뜨거운 음식을 자주 먹을 때
* 야식을 자주 먹을 때
자극적인 음식은 잇몸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야식을 자주 먹는 습관이 있으면 이와 잇몸에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너무나 당연하겠죠? 자극적인 음식은 잇몸을 계속 괴롭힙니다. 야식을 자주 먹으면 잠들기 전에 이를 잘 닦지 않습니다. 양치질을 한다고 해도 100프로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지 못합니다.
잠들기 전에 이를 잘 닦지 않으면 충치가 더 많이 생기고 잇몸이 약해집니다. 그 이유는 잠잘 때는 침 분기가 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침은 세균 증식을 막아주는 항균 역할을 하는데 야식을 먹고 혹은 음식물을 섭취하고 양치질을 안 하고 바로 잠에 들게 되면 아무래도 세균과 박테리아들이 광란의 파티를 입안에서 벌이겠죠?
*잘못된 양치질을 할 때
양치질을 할 때 분노의 양치질을 하면 안 됩니다. 이 결 사이대로 천천히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세로 방향으로 살살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 가로 양치질을 할 때에는 잇몸이 닿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을 너무 세게 하지 마세요. 박박 닦이지 않는 느낌이 든다고 너무 세게 양치질을 하게 되면 오히려 잇몸을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잇몸 피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끔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은 괜찮습니다. 그런데 만성적으로 잇몸 피가 난다면 분명 잇몸에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잇몸 피 증상을 단순히 보지 마세요. 위에서 설명했듯이 잇몸 피가 만성적으로 진행이 된다면 결국 우리는 잇몸 뼈를 녹이면서 이를 받쳐줄 수 있는 기둥을 잃는 것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혹은 더 자주 잇몸에서 피가 나나요? 그럼 꼭 치과에 가서 잇몸 및 다른 검사를 받아보세요. 조기에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우리 몸을 지키는데 가장 중요하고 현명한 방법입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석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은 무엇일까? (0) | 2020.02.27 |
---|---|
도한증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법은 무엇일까? (0) | 2020.02.26 |
땀띠 없애는 법과 원인 그리고 증상은? (0) | 2020.02.24 |
아데노이드 비대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은? (0) | 2020.02.23 |
위내시경 금식시간 및 주의사항 모든 것 (0) | 2020.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