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내시경 금식시간 및 주의사항 모든 것
- 돈이 되는 공부
- 2020. 2. 22. 17:49
이번 글은 위내시경 금식시간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형식은 질문과 대답 형식으로 여러분에게 쉽게 내용을 전달해보겠습니다.
Q. 위내시경은 왜 받아야 하나요?
A. 우리가 위내시경을 받는 이유는 위나 식도 그리고 십이지장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살펴보려고 위내시경 검사를 받습니다.
1.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암 발생률 1~2위를 다투고 있고, 전 세계에서도 거의 1~2위를 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에서 2년에 한 번씩 40세 이상은 위내시경을 받아야 합니다.
2. 위내시경을 받아야 위, 식도, 십이지장에 염증이나 암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조기에 암을 발견하면 암을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가격이 저렴합니다. 의료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가격 부담이 크게 없습니다.
Q. 위내시경 금식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기본적으로 8시간 금식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날 저녁은 간단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은 6시에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하는 것이 좋고 육류나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세요. 그리고 음주 및 흡연도 위내시경 검사를 방해할 수 있음으로 하루 정도는 음주와 흡연을 참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음식 섭취를 했는데 거짓말을 하고 위내시경을 받으면 구역질과 다른 문제로 인해 흡입성 폐렴도 생길 수 있으니 꼭 솔직하게 대답을 하고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위내시경 금식시간은 꼭 지켜주세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검사 전 8시간, 전날 밤 10시 이후에는 금식을 하셔야 합니다.
검사 전날 밤에는 적어도 10시 이후에는 아무것도 드시면 안 됩니다. 절대 드시면 안 됩니다.
Q. 아침에 일어나서 물도 마시면 안 되나요? 갈증이 너무 나서 참지 못하겠어요.
A. 솔직히 말씀드리면 물은 마셔도 됩니다. 단 너무 많이 마시지 말고, 수저로 물을 떠서 간단히 1~2스푼 정도는 괜찮습니다. 물을 잔에 따라서 꿀꺽꿀꺽 드시지는 마세요. 임시방편으로 정말 조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입을 헹구고 뱉어주세요. 그 정도만 해도 갈증을 조금 없앨 수 있습니다.
목이 너무 마르다고 참지는 마세요. 아주 소량의 물은 괜찮습니다.
Q. 고혈압이 있는데 약을 언제 먹어야 하나요?
A. 혈압약은 검사 3시간 전 복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을 먹을 때는 소량의 물로 약을 드시기 바랍니다.
Q. 아스피린은 복용해도 괜찮나요?
A. 아스피린 같은 약은 일주일 전부터 드시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아스피린의 부작용으로 출혈이 생겨 다른 합병증을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내시경을 받기 1~2전 의사와 상담을 하시고 약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물론 꼭 다른 약을 복용해야 한다면 위내시경 검사를 잠시 미루는 거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Q. 당뇨가 있는 사람은 어떡하나요? 당뇨약을 먹으면 안 되나요?
A. 네 검사날 아침에는 당뇨약이나 인슐린 주사를 맞으면 안 됩니다. 이 문제도 주치의나 전문의와 상담 후 약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독단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시면 안 됩니다. 당뇨나 혈압 그리고 다른 문제로 약을 복용하고 계시다면 꼭 주치의와 상담 후 진행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다른 부작용으로 나중에 더 고생하실 수 있기 때문에 꼭 의사와 상담 후 진행해주세요.
Q. 위내시경을 어떤 병원에 가야 하나요?
A. 위내시경은 의사 능력에 따라 위암 발견율이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꼭 위내시경 검사를 잘하는 의사를 찾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병원의 시설 및 소독도 매우 중요합니다.
1. 내시경 전문의를 찾아야 합니다. 담당 의사가 소화기 내시경 세부전문의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소화기 내시경 세부전문의는 적어도 1000회 이상 내시경 검사를 해본 사람입니다.
2. 마취는 어떤 마취제를 사용하는지 알아보세요.
전신마취제인 프로포폴은 마취 효과가 좋지만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포폴보다는 미다졸람을 사용하는 병원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미다졸람은 해독제가 있어서 응급사항 시에 적절히 대처가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프로포폴을 사용하는 병원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에요. 프로포폴을 사용하되 안전장치나 마치과 전문의가 있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3. 내시경 검사기를 잘 세척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물론 세칙 및 소독을 잘하겠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소독, 헹굼, 세정, 보관들이 잘 되어 있는지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이왕이면 다른 부작용을 없애는 것이 제일 좋으니까요.
4. 너무 빨리 끝내는 의사는 좋지 않습니다.
예약 환자가 많이 밀려있다고 해서 1분 안에 위내시경을 끝내는 곳이 있는데, 1분 안에 위 전체를 보고 암의 유무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만약 어떤 병원에서 검사기 너무 빨리 끝낸다는 소문이 있다면 위나 식도 그리고 십이지장까지 꼼꼼히 봐다라고 부탁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진을 저장해서 가지고 갈 수 있는 곳이 좋습니다. 또한 사진은 너무 많이 찍지 않고 10장 정도 찍는 곳이 좋습니다. 식도에 2~3장, 위 4~5장, 십이지장 2~3장이 좋습니다.
검사 내용 기록도 자세히 써달라고 부탁하세요. 물론 아무 문제가 없어서 검사지에 기록이 없다면 더 좋겠지만 웬만한 사람들은 위에 조그마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검사지를 꼼꼼히 쓰는 의사가 좋은 의사입니다.
5. 연말에는 위내시경을 피해 주세요.
우리나라 사람은 위내시경을 연말에 몰아서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기록을 보아하니 10, 11, 12월 50프로 이상 사람들이 연말에 몰아서 많이 하서더라고요.
그런데 연말에 위내시경을 받으시면 좋지는 않습니다. 그 이융 대해서 몇 가지 말씀드릴게요.
* 위내시경은 의사의 실력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사람이 너무 몰리는 연말에는 의사의 심정이 어떨까요? 물론 열심히 잘하시겠지만 예약 환자가 너무 밀리다 보면 의사들도 사람이기 때문에 금방 지칩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위암 발견율이 낮아지거나 다른 문제 파악이 쉽지 않겠죠?
* 의사뿐만 아니라 주위 간호사분들도 매우 힘듭니다. 그러기 때문에 간호사분들도 심적으로 힘이 들 수 있습니다.
사람은 여유롭게 컨디션이 좋을 때 과정과 결과가 좋게 나옵니다. 여러분도 생각해보세요. 어떤 일을 처리해야 하는데 하루에 몇 개 처리하는 것과 한꺼번에 몇십 개를 처리하는 것과 같은 능률로 좋은 결과를 뽑아낼 수 있을까요?
저는 그렇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말에 위내시경 검사는 피하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국가에서도 제발 빨리 미리 검사를 받으라고 우편물로 안내장이 날아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시간이 아직 있다고 판단하고 타임 프레셔에 전혀 압박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연말에 검사를 몰아서 받습니다.
저도 그런 적이 있습니다. 반성합니다.
*원하는 날짜에 검사를 받는 것도 힘듭니다. 그리고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배가 고파서 성질이 납니다. 그러니 10, 11, 12월은 피하시고 봄이나 여름철에 위내시경 검사를 받으러 가보실까요?
6. 좋은 병원과 의사를 잘 골랐다면 이병원 저 병원 옮겨서 검사를 받으시지 말고 한 곳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전에 받았던 경과와 이번에 받은 경과를 사진을 통해 쉽게 비교할 수 있고 어디가 안 좋아졌고 어디가 좋아졌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위내시경 대신 위장 조영술을 받으면 안 될까요?
A. 위장 조영술 보단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위장 조영술은 흑백사진으로 위 문제를 파악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문제점 발견율이 위내시경보다 현저히 낮습니다. 그러니 위장 조영술보다는 위내시경 검사를 받으시라고 적극적으로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위내시경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조직검사를 바로 할 수 있고 혹이 있으면 검사를 하면서 바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그러니 위장 조영술보다 위내시경이 당연히 좋겠죠?
이번 글은 위내시경 금식시간 및 주의사항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사항은 꼭 지켜주세요.
1. 저녁 10시 이후 그리고 검사 전 8시간 금식은 필수입니다.
2. 목이 너무 타면 소량의 물은 괜찮습니다. 스푼 1~2스푼
3. 약을 따로 복용하고 있다면 주치의와 상의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막 드시지 마세요.
4. 좋은 의사 및 병원을 잘 찾아보세요. 여러분의 내장은 소중합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땀띠 없애는 법과 원인 그리고 증상은? (0) | 2020.02.24 |
---|---|
아데노이드 비대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은? (0) | 2020.02.23 |
황달 눈 증상 및 원인은? (0) | 2020.02.21 |
뼈 골절에 좋은 음식 7가지 (0) | 2020.02.20 |
담석증 증상 및 원인은? (0) | 2020.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