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석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은 무엇일까?
- 돈이 되는 공부
- 2020. 2. 27. 08:29
우리 몸은 결석으로 인해 많은 관들이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로가 돌로 막히면 요로결석, 담도관에 돌이 막히면 담낭결석, 침관이 돌로 막히면 타석증이라고 부릅니다.
주로 이런 결석들은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때문에 자주 발생하는데요. 이번 글은 왜 타석증이 생기는지 그리고 증상은 어떤지, 치료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타석증이란?
침샘이나 침관이 결석으로 인해 돌로 막히게 되면 목이나 입 주위에 통증이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칼슘이나 마그네슘 혹은 칼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우리 입은 3개의 침샘이 있습니다.
턱 밑 침샘 : 턱 밑에 있는 침샘입니다. 타석증은 주로 턱 밑 침샘에서 발생합니다. 발생률이 무려 75프로가 넘습니다.
귀 밑 침샘 : 귀 밑에 있는 침샘이니다. 귀 밑 침샘에서 타석증이 생길 확률은 약 20프로 정도 됩니다.
혀 밑 신경 및 작은 침샘 : 이 부분에서는 타석증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약 5프로 정도만 이 곳에서 발생됩니다.
타석증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직 타석증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높은 확률로 아래와 같은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1. 탈수 증상이 자주 생길 때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할 때 침의 칼슘과 마그네슘 성분들이 굳어서 결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현재로써는 추측으로만 예상 가능하며 정확한 원인으로는 뽑히진 않습니다.
2, 침샘을 공격하는 질환이 있을 때
* 쇼그렌 증후군 : 입과 눈이 마르는 자가 면역질환입니다.
* 루푸스 증후군 :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이 이상해지면서 피부나 입안에 만성 염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3. 흡연
흡연 또한 타석증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감염으로 인한 타석증
침의 흐름이 막히게 되면 침샘이나 침관에 염증이 생겨서 타석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럼 타석증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1. 식사를 할 때 입과 목안에 통증이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할 때 침은 자연스럽게 많이 나옵니다. 소화를 돕기 위해 분비가 되죠. 그런데 타석증으로 인해 침샘이나 침관이 막히게 되면 우리는 당연히 통증을 느낄 수밖에 없죠.
식사를 할 때 일식적으로 느껴지는 통증은 금방 사라질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며칠이 지나도 목 부근에 통증이 있고 답답한 느낌이 든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 어디가 아픈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2. 목이 자주 붓습니다.
식사를 할 때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목이 자주 붓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감기로 인해 목이 부었다고 생각하고 임의대로 감기약을 먹어 증상을 완화시키려고 하면 안 됩니다.
고열, 콧물, 기침이 없는데 목이 붓는다면 타석증을 의심해보세요. 타석증으로 인해 목이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 붓는 부위는 조금 다양합니다. 결석이 어디에 됐는지에 따라 목 부종이 다른 위치에 나타납니다.
3. 음식물을 삼키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침이 잘 나오지 않다 보니 음식물을 넘기가 매우 어렵겠죠?
4. 턱 밑, 귀 밑에 통증이 있고 붓습니다.
귀 밑 침샘, 턱 밑 침샘이 막히게 되면 그 부근에 통증이 있고 붓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어디에 결석이 됐는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입안이 건조하면서 귀 밑이나 턱 밑에 통증이 있다면 꼭 검사를 받아보세요.
5. 타석증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부종이 눈에 보입니다.
눈에 보일 정도로 귀 밑이나 턱 밑에 부종이 심하면 감염이나 다른 원인으로 인해 타석증이 매우 많이 진행됐다는 간접적인 증거이므로 하루빨리 검사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타석증 진단은 보통 어떻게 하나요?
손으로 만져서 진단 : 전문의가 양손으로 침샘과 침샘관을 만져보면서 결석된 곳을 알 수 있습니다.
초음파나 CT : 손으로 만져지지 않을 경우 초음파나 CT를 찍어 어디에 결석이 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타석증 치료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1. 결석이 심하지 않을 경우
* 귀 밑, 턱 밑 침샘 등을 마사지로 자극하여 돌이 자연 배출되도록 유도합니다.
돌 크기가 작을 경우 충분히 마사지로 결석을 없앨 수 있습니다. 단 마사지를 할 때 절대 혼자서 하지 마세요. 잘못된 마사지는 다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물을 많이 마십니다.
물을 평소에 많이 마시거나 자연배출을 위해 물을 마시면 돌이 자연스럽게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타석증을 예방하는 방법 중에 가장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이 물을 자주 마시는 겁니다.
탈수로 인해 혹은 수분 부족으로 인해 타석증이 생길 수도 있으니 평소에 물을 많이 마셔보아요. 저처럼 하루에 3L 정도 수분을 보충하면 입안에 생기는 질환 및 질병을 많이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결석이 심할 경우
결석이 심하면 수술치료를 해야 합니다. 수술로 결석의 위치에 따라 2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 침샘관 바깥쪽이나 눈에 보이는 곳에 위치할 경우
이 때는 입안으로 접근해서 돌을 끄집어내거나 밀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치가 애매모호하면 아래와 같은 절개 수술을 해야 합니다.
* 침샘관 안쪽이나 깊숙한 곳에 위치할 경우
이 때는 목을 절개에서 침샘관을 찾아 결석된 부분을 절제하거나 돌을 끄집어내는 수술을 합니다.
이번 글은 타석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타석증은 우리의 식습관 및 생활 습관으로 인해 많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타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입이 마르지 않게 수분은 충분히 섭취해주시고요. 입안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주세요. 양치질도 꼼꼼히 하고 구강을 깨끗하게 유지해주면 타석증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술이든 다른 기타적인 치료로 타석증을 제거해도 타석증 재발률은 약 10~20프로 가까이 됩니다. 이 말은 타석증을 제거하고 조금만 방심하면 다시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우리 몸의 증상은 한번 치료했다고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 관리하고 빠르게 대처해야 다시는 같은 증상을 겪지 않습니다.
몸에서 어떤 경고 신호를 주나요? 그러면 하루빨리 빠르게 대처해보세요. 물론 자연적으로 낫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같은 증상은 같은 곳에 다시 나타납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반염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은 무엇일까? (0) | 2020.02.29 |
---|---|
유레아플라즈마 파붐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0) | 2020.02.28 |
도한증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법은 무엇일까? (0) | 2020.02.26 |
잇몸 피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0) | 2020.02.25 |
땀띠 없애는 법과 원인 그리고 증상은? (0) | 2020.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