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파티룸의 비밀

이번 글은 어떤 파티룸이 예약이 잘되고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을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파티룸에 놀러 가고 싶은가요? 여러분은 어떤 호텔에 놀러 가고 싶은 신가요?

누구도 이렇게 생각을 할 겁니다. 서비스가 좋고, 가성비가 좋고, 개인 SNS에 사진을 올리고 싶은 곳에 가고 싶어 할 겁니다.

 

여러분이 파티룸을 운영하고 있다면 어떤 생각을 해야 할까요? 예약률을 높이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여기서 제일 중요한 단어는 바로 '역지사지'입니다. 여러분이 파티룸에 갔을 때, 여러분이 펜션에 갔을 때 과연 어떤 서비스와 어떤 대접을 받고 싶은지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여러분이 떠올린 생각을 파티룸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그대로 전해준다면 반드시 높은 예약률과 좋은 성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잘되는 파티룸의 비밀

 

1. 예약자 입장에서 친구들에게 욕 안 먹을 만한 파티룸

 

여러분이 파티룸을 고릅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상의하에 어느 파티룸을 예약했습니다. 여러분은 과연 친구들에게 어떤 리액션을 받고 싶은가요? 친구들에게 당연히 좋은 피드백을 받기 원하겠죠? 그럼 어떤 파티룸을 골라야 친구들에게 칭찬을 받을까요? 저는 친구들에게 칭찬을 받기 위해 이런 조건을 미리 생각할 것 같습니다.

 

* 가성비가 좋은 파티룸

* 인테리어가 다른 파티룸에 비해 특생이 있는 곳

* 청결하고 깔끔해 보이는 곳

* 너무 좁지 않은 파티룸 등등 여러 조건이 있을 겁니다.

 

여러분이 다른 파티룸에 경쟁력이 있으려면 위에 조건들을 필요충분조건으로 갖춰져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만약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되시면 주위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받아서 보완 및 수정을 해보세요. 그래야 다른 사람 눈에도 괜찮아 보이는 파티룸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

 

서비스는 너무나 당연한 필요조건이니다. 충분조건이 아닌 무조건 필수조건입니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는데 서비스 마인드가 있지 않으면 파티룸을 운영하시면 안 됩니다. 공간 대여업이든 숙박업이든 우선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서비스입니다.

그럼 좋은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어떻게 전달해야 할까요? 여러분이 고객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밝은 목소리 전화 응대 및 예약 응대

* 문의사항을 물어봤을 때 밝은 목소리 톤과 말투

* 체크인을 할 때 활짝 웃는 미소와 응대

* 체크아웃을 할 때 고객들의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한 쿠폰 및 할인 혜택 제공

* 컴플레인이 들어왔을 때 고객에게 최선을 다해 도와주겠다는 행동 등등이 있습니다.

 

한 번의 실수와 한 번의 짜증 섞인 말투로 인해 고객들이 떠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방문율을 높이지는 못하더라고 후기나 블로그에 나쁜 리뷰가 올라오지 않게 만들어주는 것은 호스트의 능력이자 몫입니다. 

한 명의 고객을 잃는 건, 100명의 고객을 잃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한 명의 고객의 마음을 얻었다면 50명, 100명의 이상의 고객의 마음을 얻은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이 점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한 명의 고객은 절대 한 명이 아닙니다. 한 명이 두 명이 될 수 있고, 두 명이 천명이 될 수 있습니다.

 

3. 사진을 잘 찍습니다. 

 

파티룸 예약률의 80프로는 사진에서 결정이 됩니다. 그 이유는 시각적으로 화려함은 우리들에게 후광효과를 주기 때문입니다. 

같은 사진이라도 밝기와 채도 그리고 색감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하물며 같은 사진이라도 조금의 차이 때문에 예약률이 달라지는데, 이상한 각도, 어울리지 않는 색감, 지나친 왜곡효과는 예약을 하려는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호감이 아닌 심리적 부담감만 안겨줄 수 있습니다. 

 

파티룸 대표 사진을 찍고 올릴 때는 전문가의 손길을 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진을 잘 찍지 못한다면 사진을 잘 찍는 친구나 아니면 전문가한테 맡겨보세요. 사진 1~2장으로 예약률이 달라지는 것을 직접적으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사진 잘 찍는 팁

 

* 밝게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편집으로도 충분히 밝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약간의 광각렌즈를 이용해서 공간을 넓게 찍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공간이 여러 개면 공간을 따로따로 각각 찍어주세요.

* 화장실이 있다면 화장실을 깨끗이 청소하고 깔끔하게 정리정돈을 하고 찍으세요.

* 기타 부대시설도 한 곳에 모아서 찍는 것도 좋습니다.

* 자본이 여유가 된다면, 모델을 이용해서 분위기 좋은 파티 사진을 찍는 것도 좋습니다.

 

4. FBI를 잘 이용합니다.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스페이스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스페이스 클라우드는 공간 대여 플랫폼 중에 가장 크고 잘 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호스트들이 스페이스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다른 홍보 수단을 이용하고 싶다면 FBI를 잘 이용해야 합니다.

 

F : facebook, 페이스북을 이용해서 타깃 마케팅 광고를 이용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 따로 페이지를 만들어서 고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B : blog,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이용해서 홍보를 하거나 대행업체에 맡겨 블로그 상위 노출 홍보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행업체에 블로그 홍보를 맡기게 되면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갑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서 꾸준히 콘텐츠를 올리고 행사나 개인 마케팅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아직도 예비 고객들이 블로그를 찾아보고 많이 예약을 하고 있고 블로그에 여러 사소로운 정보도 쉽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I : instagram, 20~30대 여성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입니다. 파티룸 손님 비중 중에 20~30대 여성이 거의 90프로입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이나 홍보에 뛰어난 역량을 갖추고 있다면 다른 파티룸보다 훨씬 용이하게 자신의 파티룸을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도 나이, 지역, 타깃에 따라 홍보 마케팅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달률을 높을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릴 때는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피드에 맞게 사진을 잘 꾸며서 올려야 하며, 개인적인 사진을 안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계정이 아닌 다른 계정을 만드셔야 합니다. 

 

 

5. 마지막으로 후기나 리뷰 관리에 최선을 다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입하실 건가요?

A : 평점 4.3, 리뷰 12개

B : 평점 3.9, 리뷰 83개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할 때 리뷰를 가장 먼저 봅니다. 그 이유는 다른 사람들은 이 물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는지 궁금해하기 때문입니다. 

파티룸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페이스 클라우드 리뷰나 블로그 후기 리뷰가 많고 좋다면 예비 고객들은 큰 의심을 하지 않고 대부분 예약을 합니다. 이 후기는 조작이겠지?, 이 리뷰는 돈 받고 한 리뷰겠지?라고 일일이 다 생각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예전부터 공동체 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옳다고 이야기를 하면 큰 의구심 없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파티룸의 예약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후기와 리뷰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내 파티룸 공간이 좋으면 알아서 입소문을 타겠지"라는 안일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 3개월 동안 후기나 리뷰가 하나도 안 올라올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좋은 후기와 리뷰를 남기도록 유도할 수 있을까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선적으로 디폴트로 공간을 좋아야 하고 아래와 같이 이 방법들을 한번 사용해보세요.

 

* 후기 및 리뷰 이벤트를 합니다. 커피 기프트콘이나 페이백 형식도 좋습니다.

* 사람의 심리를 이용해서 피드 부정백이 아닌 피드 긍정백로 질문을 합니다.

예를 들어 "즐거운 시간 잘 보내셨나요? 불편하신 점은 없으셨나요?라고 물으면 고객들은 불편하고 나쁜 점을 먼저 생각합니다. 그러면 리뷰를 쓸 때도 부정적인 문구를 쓸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죠

그럼 어떻게 물어봐야 할까요? 저는 이렇게 물어볼 것 같습니다.

"즐거운 시간 잘 보내셨나요? 저희 파티룸에서 좋았던 기억 평생 잘 간직하시길 바라며 조심한 귀가 길 되세요"

그러면 고객들은 이 문자를 받았을 때 불편했던 점보다 좋았던 기억을 먼저 떠올릴 것입니다. 

 

질문 하나에 긍정과 부정이 왔다 갔다 한다는 것을 꼭 명심하세요. 질문을 할 때는 고객들이 긍정을 먼저 떠올릴 수 있도록 질문의 방향성을 잡아주세요. 처음에는 물론 어렵겠지만 조금씩 실천하다 보면 나중에는 저절로 긍정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날이 다가올 겁니다. 

 

이번 글은 잘되는 파티룸의 비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파티룸은 이 중에서 어떤 것을 하고 계신가요? 적어도 4~5개를 하고 계신다면 예약률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하지만 1~2개도 하고 있지 않다면 예약률은 불 보듯 너무 뻔하겠죠?

 

호스트의 능력과 역량에 따라 파티룸의 예약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조금만 더 생각하고 고민을 하다 보면 남들보다 더 뛰어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 말고 노력해보세요. 마케팅에 관련된 책을 한쪽이라도 더 읽어보고 고민하고 생각해보세요. 그러면 언젠가 여러분의 파티룸을 누구나 알 수 있는 파티룸으로 정평이 나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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