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룸 생존 편향의 오류

생존 편향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왜 치킨집이 매년 우후죽순 계속 생기고 있는 걸까요? 노하우와 특별한 경험이 없다면 약 80프로가 망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왜 많이 생길까요? 그것은 바로 생존 편향에 빠져 있어서 그렇습니다.

 

생존 편향이란 사업적인 부분에서 쉽게 말씀드리면 살아남는 곳만 주위 깊게 분석하고 망하고 폐업하는 곳은 바라보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도 하면 성공하고 잘할 수 있겠다고 생각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게 녹록지 않습니다. 3년 이상 버티는 자영업자는 절반도 되지 않으며 10년 동안 버티는 자영업자는 10프로도 채 되지 않습니다.

 

 

현실은 이렇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현실을 무시하고 자신만의 생각으로 사업을 하고 그대로 밀고 나갑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 속에서 우왕좌왕 갈피를 잡지 못하고 빛이 보이는 터널 끝을 차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습니다.

그럼 왜 많은 사람들이 어두운 터널을 잘 빠져나오지 못하는 걸까요? 그들이 실력이 없어서 그럴까요? 게으름이 부지런함을 이겨서 그런 걸까요? 

제 생각은 첫 전제와 가설이 잘못되어서 결과가 나쁘게 나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제와 가설에서 오류가 나면 결과가 제대로 나올 수 없습니다. 결과에 오류가 생기면 다시 전제와 가설을 살펴보는데, 잘못된 전제와 가설을 통해서는 원인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2차 대전 미국에서 있었던 실제 이야기입니다. 

 

전쟁에 나간 전투기들이 하나둘씩 돌아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전투기들 마다 꼬리 쪽에 많은 총알 자국이 보이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전투기를 수리하는 연구진들과 수리자들은 꼬리에 더 많은 철갑을 둘러야 한다고 주장을 했습니다.

그들이 펼친 전제와 가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제와 가설 : 전투기 꼬리 쪽에 총알 자국이 많으니 꼬리에 더 단단한 철갑을 두르자.

결과 : 그러면 더 많은 전투기들이 살아서 돌아올 것이다.

 

하지만 어느 한 연구진이 이 이야기를 듣고 반론을 펼쳤습니다. 

전투기 꼬리가 약해서 총알 자국이 많은 것이 아니고 엔진에 총알을 맞은 전투기들은 살아서 돌아오지 못한다 였습니다.

 

실제로 다른 전투기들을 살펴보니 엔진을 총알을 맞은 전투기와 파일럿은 살아서 돌아오지 못했고 꼬리나 앞쪽에 맞은 전투기들은 다시 돌아온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연구진은 이런 전제와 가설을 내립니다.

 

전제와 가설 : 전투기 꼬리 쪽은 이미 강하니 엔진이나 몸통 쪽에 총알이 뚫지 못할 철갑을 둘러야 한다.

결고 : 결과적으로 엔진이나 몸통에 철갑을 두르니 전투기와 파일럿 생존율이 올라갔음

 

이렇듯 전제와 가설에 따라 상황이 180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잘못된 전제를 세우게 되면 결과는 완전히 다르게 나옵니다. 결과가 다를 뿐만 아니라 매우 위험한 상황에 놓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문제가 발생됐을 때 정확한 전제와 가설을 파악해야 하고 그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사고의 확장력을 키워야 합니다.

 

파티룸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파티룸이 우후죽순 생기면서 많은 곳이 이미 망하기도 했고 또다시 새로운 파티룸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럼 호스트들은 왜 자신의 파티룸이 망했는지, 그리고 왜 더 생기는지에 대해서 정확한 가설과 전제를 세워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다른 사업을 하더라고 실패하지 않고 성공의 길에 들어설 수 있습니다.

 

 

파티룸이 망하는 이유

 

1. 경쟁상대의 등장

홍대에만 해도 예전부터 수십 배는 더 늘어났습니다. 자신의 파티룸이 경쟁상대로 인해 망했는지 아니면 다른 요인이 개입이 됐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2. 경기의 흐름

경기가 어려워서 사람들이 파티룸을 안 찾는지 혹은 더 좋은 파티룸이 생겨서 그곳으로 가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3. 내부적인 요인 

ㄱ. 서비스 문제

ㄴ. 인테리어 문제

ㄷ. 마케팅 문제

ㄹ. 고객 만족도 저하 문제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내부적인 문제로 망하는 파티룸이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호스트들은 자신 탓을 하지 않고 남 탓, 정부 탓, 경기 탓만 합니다. 그러면 절대 자아성찰을 할 수 없고 나중에 어떤 사업을 하던 다시 망할 확률은 매우 높습니다. 

우선 자신의 파티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후기도 살펴보고 블로그도 확인해보고 직접 이용한 고객들의 경험도 여쭤봐야 합니다. 그래야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자기반성 및 자아성찰이 제일 중요합니다. 아무 이유 없이 망하는 곳은 없습니다. 

물이 새는 곳을 정확히 찾고 그곳을 막아야 합니다. 폐차를 금으로 도배한다고 해도 그 차는 그냥 폐차입니다. 

생존 편향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무어이 잘못됐는지 정확한 전제와 가설을 세우세요. 그래야 나중에 노하우와 경험치가 늘어서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파티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합니다. 

인천공항에서 LA로 가는 비행기가 1도만 방향이 바뀌어도 완전히 다른 도시에 도착합니다. 아무리 빠르게 간다 해도 방향이 잘못됐다면 전혀 다른 결과를 얻을 뿐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